수동변속기 (Manual Transmision) 가 사라지고 있다.
오른손을 휘저으며 변속했던 모습이 추억 속으로 사라지고 있다.
편리한 것 좋아하는 '본능'과 심하게 막히는 '도로 환경', 기슬 발전의 '혜택' 등이
맞물려 수동변속기를 몰아내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서 조사된 수동변속기
선택 비중은 고작 2%다. 참고로 하이힐 신고도 클러치 밟는 유럽은 60%가
수동변속기다. 자동변속기 왕국인 미국도 7%는 수동변속기다.
우리나라에서 수동변속기는 거의 멸종 위기다.
가다서다 반복하는 교통 사정, 언덕길이 많은 도로 사정도 있지만,
다방면으로 발전하고 있는 자동변속기 기술이 '수동'만의 매력을 흔들고 있다.
수동보다 빠르게 변속하면서 치밀하게 동력을 전달한다는 듀얼클러치 변속기도 얄밉지만,
가장 일반적인 '토크컨버터' 자동변속기의 발전도 눈부실 정도다. 점점
똑똑해지고 있는 무단변속기의 위협도 걱정스럽다. 반변 수동변속기는
최근 몇 년 동안 발전한 게 없다. 심히 부끄럽지 않을 수 없다.
대세를 거슬러 '수동변속기'를 찬양하는 건, 이것만의 '매력' 때문이다.
일단 '운전의 재미'를 꼽을 수 있겠다. 수동변속기 마니아들은 흔히 "자동차와 대화한다"고 말한다.
엔진 소리를 듣고 변속하면 다른 엔진 소리로 화답하는 느낌이라는데,
너무 '외로운 삶'이 느껴지긴 한다. 아무튼 수동변속기는 불편해서 재미있다.
(힐앤토나 더블클러치 등의) 여러 '잔기술'까지 구사할 수 있다면 재미의 폭은 커진다.
게다가 무게가 가볍고 구조가 단순한 데다가, 고장도 적고, 수리비도 저렴하며,
효율까지 높다. 이토록 장점이 많은 '수동변속기'는 얼마나 남아 있을까?
당초 예상대로 2천cc급 중형차 이상에서 '수동변속기'는 거의 멸종 상태다.
얼마 전만 해도 현대 ‘쏘나타(YF)’나 기아 1세대 'K5’ 등 중형차의 가장 하위 등급이
수동변속기를 기본으로 했지만, 이젠 가장 저렴한 모델부터 자동변속기가 기본이다.
마이너스 옵션으로도 수동변속기를 선택할 수 없게 됐다.
다만 택시나 렌터카 등으로 쓰이는 LPG 모델에서는 수동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다.
그러니 굳이 수동변속기 K5를 타고 싶다면 LPG 모델을 장기 렌트하는 방법이 있다.
준중형 모델에서도 수동변속기가 그리 많진 않다. 쉐보레와 르노삼성은 준중형 모델에
수동변속기가 아예 없다. 다행히 현대 ‘아반떼’와 기아 ‘K3’는 가장 하위 등급에 수동변속기를 제공한다.
또한 기아 ‘K3 쿱’과 현대 ‘i30’는 운전 마니아를 위해 각각 상위등급인
1.6리터 터보엔진과 2.0리터 직분사엔진 모델에 수동변속기를 마련했고,
현대 ‘벨로스터’는 모델의 방향성에 따라 수동변속기를 모든 라인업에서 고를 수 있도록 했다.
오토차량에도 있는 "탭모드"
탭업, 탭다운을 하여 수동처럼 변속이 가능합니다.
소형차 등급에선 그나마 수동변속기를 자주 만날 수 있다.
가격과 연료 효율 등에 민감한 영역이라 아직도 수동변속기를 선택하는 비중이 꽤 된다고 한다.
현대 ‘액센트’가 1.4리터 가솔린과 1.6리터 디젤 모델에 수동변속기를 제공하고,
쉐보레 ‘아베오’는 1.4리터 가솔린 터보엔진 모델에 수동변속기가 들어간다.
기아 ‘프라이드’는 1.4리터 가솔린, 디젤 모델에 수동변속기를 제공한다.
특이한 점은 고효율의 1.4리터 디젤엔진이 5도어 해치백과 수동변속기 조합에만 제공된다는 점이다.
디젤엔진과 해치백, 수동변속기를 연결하는 '합리적인 선택'으로 보인다.
한편 경차는 기아 ‘모닝’과 쉐보레 ‘스파크’ 모두 수동변속기가 들어가지만, 기아 ‘레이’는 수동변속기를 선택할 수 없다.
우리나라 유일의 스포츠카 현대 ‘제네시스 쿠페’는 모든 등급에서 수동변속기가 선택가능하며,
우리나라 차 중 유일하게 6기통 엔진과 수동변속기를 맞물리는 모델이기도 하다.
출처
- 이종카페 -
출근시간 퇴근시간...무릎과 종아리 외쪽 근육이 너무 땡기고..불편한건 정말 짜증남..
그래도 차 안막히고 달리고싶을때 회사차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도 수도을 잘탑죠~~
지금까지 급발진은 다 핑계란 소린가요.
제작년에 어머니사드린 엑센트도수동입니다
어머닌...오토를한번도해보신적이없으신데 오토를무서하십니다 ㅡ.,ㅡ;;
운전의 재미는 자동의 200배 이상이죠ㅋㅋ
옵션으로 오토넣으면
100만원가량 줘야했던시절이
있었죠!
그당시 뭐하러 오토를 옵션으로
넣냐 차값만 비싸지게
이랬는데
어느순간 보험들려하니
수동보다 오토가 더 안전하기에
수동이 보험료가 더 비싸고
오토가 더 저렴하던 시기가
있었드랬죠!
그후부터 수동이 점차
줄어드는현상...
면허는 수동인데 회사차 잠깐 몰때만 몇번씩 해봐서...
용달하고 승용은 느낌이 다르네요
전 약간 언덕에서
반클러치 후 브레이크에서 발떼고 엑셀하는데
승용차에서는 이게 뒤로 밀려버리네요
글구 신호때문에 브레이크밟고 속도 낮처진후에
바로 신호 바뀌어 출발할때는 어떻게 하나요?
2단으로 내린후 다시 고변속 해야되나요?
아님 그냥 원래 변속에다 놔두고 엑셀만 밟나요?
아이게 설명이 애매한데....
제가 자꾸 우회전시ㅜ시동을 꺼먹어서요
기어갈라면서...변속이 문제인듯한데....
속도 20정도에 우회전후 다시 속도 붙혀서 갈때
기어를 2단으로 내렸다가 속도붙으면 다시 올려야되죠?
근데 자꾸 기어갈리는...
정지할려다가 가속을 해야하는 경우는 속도에 맞는 기어를 넣어주면 됩니다
보통 3단이겠네요 엑셀 밟으면서 클러치 서서히 떼면 되죠
언덕에서 승용차가 뒤로 밀리는 이유는 클러치 유격이 차마다 다르고 심지어 동일 차종도 운전 습관에 따라 느낌이 다르니
익숙해지는 수밖에 없는 듯 합니다.
그 구간이 흔히 반클러치로 평지에선 앞으로 가는 수준인데 이타이밍엔 어지간한 언덕에선 훅 밀릴정도까진 안되고
고바위 같은곳에선 사이드브레이크를 살짝 걸어준다음 출발하면서 사이드 내려주는 방법도 좋습니다
다만 이방법은 순정 클러치에 한하여 가능한것이고 고출력을 받아치는 사제 동판클러치엔 해당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신호때문에 멈추다가 바로 재가속 할땐 바퀴가 약간 굴러가고 있는 상황에선 2단으로 살짝 악셀링 해주는게 좋고
1단으로 내리는건 그리 추천하진 않습니다
1단은 정지상태에서 출발할때 용도로 쓰이고 요즘차들은 1단 기어비가 특히나 짧게 나오죠
약간이라도 움직이던 상황에서 1단넣으면 울컥거립니다
저출력 디젤차들 아닌이상 요즘나오는 출력좋은 차들은 클러치가 그만큼 민감해지고 반클구간이 짧아졌기때문에 오토차처럼 부드럽게 운행하는건 어려운 일이죠
제가 지금까지 계속 수동차만 주행하고있는데 이제 놔주고싶습니다
발레오클러치 같은거 써보신 분들은 왼쪽 다리 도가니가 없어진다는 표현이 뭔지 알죠
쏘나타 트랜스폼 디젤입니다 ㅎㅎ
이제 추억속에 남나.?
요즘 수동으로 운전하라면 절반 수준으로는 못할거 같다..--;;
둘다 모는데, 첨에는 헷갈리더니
이젠 아무거나 몰아도 적응됨요
오토몰다가 클러치밟는다고 핸드브레이크밟아버리고;;;
수동몰다가 클러치밟고 멈춰서 시동꺼지고 ㅋㅋ
사장이 회사차로 수동가져올 고민중이더라는... 재미는 있는데 이거 몇년만에 몰수잇을지 걱정이네요 ㅋㅋ
하염없이 막히는 올림픽대로에서도 잘 탑니다.
막 밟아도 연비 11Km/L 나와주니 그저 고마울 따름입니다.
수동 좋습니다 ㅎㅎ
서울은 참~~ 답 없음~~
무릅 아작나진 않고~~
거북이 운전할때 귀찮음~~
그카오토 몰고있는데
확실히 수동이 재밌어요^^
다만 길막히면...
서해안 서해대교ㅡ내부 종암사거리까지
막히는데 온갖 욕이 다나오더군요ㅋ
약간 미숙한 부분이 없진 않지만...
그리고 언덕이 무섭습니다.
무스 수동 몰아보세요. 답답해 디집니다
포터2보다 더 변속 부드러웠던거 같았어요
제가 무스랑 무쏘 몰아봤는데 수동미션 답답 그 자체입니다..ㄷㄷ
2단 변속시에 말뛰기도 종종일어나구요. 저만 그런줄알았는데 무스 까페에서 좀만 검색해보니
쌍용차 수동미션의 주특기라네요 ㅡㅡ^
다리아프고 힘들고 해서 오토로 바꾼1인
1단 풀락셀 후 바로 3단 내지 4단 ㅋ
도둑들도 수동차는
안훔쳐간다던..
갔더니 고최광년 단장님이
너는 선수가 장애인차를 타고 다니냐며 놀리셨는데..
뵙고싶네요..ㅜ.ㅜ
자가용도 수동으로 넣고싶은데 없거나 옵션이 깡통이라...
그런데 친구놈 더뉴프라이드 해치백 디젤 수동엔 순정으로 스마트키까지 들어가더라구요.
근데 이 힘들다는게 하고나서 걷질못한다던가 ㅋㅋ 일어나지못하는수준 ㅋㅋ 은 절대 아닌데 좀 과장해서 이야기를 많이하시는거같네요 되려 대중교통이용하고 걷는게 더 힘들듯싶구요
오토에 비해 조금 번거롭지만 차를 오롯이 내가 컨트롤할때 그 재미때문에 타는거지 무릎걱정에 다리아파서라는 이유로는 오너입장에서 수긍이 안됩니더 ^^;;
수동간지를 사든 오토를 사든 알 바 아니지만 차의 목적이 편안함을 버리고 순수한 운전 재미를 추구하는 스포츠카를 오토로 가는건 이해가 안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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