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fWHu9k2Iqrg
안뜬다는 분들 이야기 100% 이해가요..
왜냐면 저도 그렇게 생각했거든요, 그리고 전 지금은 뜬다로 생각이 바뀌었고
여기저기 자료 찾아보니까 뜨는거로 되어있는게 많네요..
자료가 저마다의 방법으로 증명을 한 사람들이고 그나마 유명한건
Myth Buster 에서도 방영을 했었네요...
자, 왜 안뜬다고 생각을 할까요?
비행기는 추력을 이빠이 올려서 앞으로 달려가다가 그럼 상대적으로 발생하는 Head Wind 가
날개위로 마구 쏟아지며, 양력을 충분히 발생할만큼의 속도 (공기의 야) 이 생기면
붕~ 하고 떠오르죠..
이거 문제 만든 사람이 사실 이미 이야기 한것 같기도해요 답을
왜냐면, 항상 컨베어 벨트의 길이가, "비행기 길이" 만큼이 아니라
"활주로 길이만큼의 컨베어 벨트가 있다면"
비행기는 아무리 컨베어 벨트가 잡으려 해도, 바퀴를 지치면서 앞으로 가는게 아니였기 때문에
미친듯이 빨리 돌, 컨베어 벨트를 무시하고....
활주로 길이 만큼 깔려있는 컨베어 벨트를 열심히 달려
이륙 속도에 도달하면 뜨는거네요...
마구 빨리돌고 있는 컨베어 벨트위로 갑자기 붕~! 하고 떠오르는게 절대 아니라요
컨베어 벨트를 쭉 달려나가서 속도가 되면 뜬다 이거 입니다.
컨베어 벨트가 밑에서 도는데 어떻게 앞으로 나가냐!!!
이러신 분들이 많은거 같은데...
자동차 처럼 바퀴가 지면을 지치고 나가는게 아니라 공기를 밀어서 나가느것 이기때문에
사실.. 컨베어는 상관이 없는거죠
"컨베어 벨트는 비행기를 잡아두지 못한다"
뭐 제가 몇가지 비디오와 그간 안뜬다로 생각했을때 가졌던 의문등등 해서
위와 같은 결론을 전 믿기로 했고...
많은 자료들도 그렇게 나옵니다.
우리 싸우지 마요..
어제 올라왔던 글 이후에 궁금해서 자료 찾아 보다가 글 올려 봅니다..
만수르형이 실제로 실험 한번 쿨하게 해줬으면...
어차피 컨베어 벨트를 벗어날테니까요
하지만 컨베어 벨트가 활주로 길이 만큼이면 마구 돌고있는 벨트의 반대로 달리는 비행기가 더
드라마틱하게 보이겠죵...
양력이 발생되지 않는 상황에서 비행기는 뜰수없다가 정답입니다. 자꾸 전제를 왜곡 하시는데 전제로 주어진 떡밥은 활주로 길이가 아니고 '비행기가 이륙속도에 다다르는 동안 컨베이어도 같은속도로 움직인다' 입니다. 이상황에서는 양력이 0이고 추력만으로 이륙이 가능한가 입니다.
정답은 문제속에 나와있는거였습니다.
컨베어를 무시하고 앞으로 간다구요~
바퀴를 지치는게 아니라... 공기를 밀어서 가니까 물리적으로 붙어있는 바퀴+컨베어 벨트는 그냥 떡밥이에요..
https://www.youtube.com/watch?v=0ul_5DtMLhc
컨베어 위에서 신나게 달리다가 갑자기 위로 떠오른다는 얘기가 아니라구요 ㅠㅠ
그러니까 항공모함 얘기는 전혀 이거랑 안맞아요!
달려가다가 뜬다구요
"컨베어는 비행기를 잡아두지 못한다"
이거를 실험으로 증명들을 해요..
비행기는 차가 아니예요
다시 말씀 드리지만, 제가 드리는 얘기는
컨베어가 비행기를 잡아두지 못한다 이거였어요...
바퀴를 지쳐서 앞으로 가는게 아니니까
바닥이 아무리 빨리 돌아도 비행기는 공기를 밀어서 앞으로 가자나요...
마지막에 맞는말 하셨어요, 비행기는 차가 아니에요
그래서 컨베어 무시할 수 있어요...
근데 그냥 그만할래요.. 나름 자료들 찾아보고 저도 오해했던거 풀어서 썼는데 답답한 사람 취급 받으니...
왜 한국사람들은 문제를 자기맘대로 재해석하는지 모르겠네요
주어진조건에 한해서 풀이를 하는것이 문제인데 거기에 덧붙이면 정답이 있나요?
보여주신 자료는 제시된 조건에 상응하질 않는데 어떤것을보고 이해를 해야되는지 모르겠네요
영상 찾아보신것들 전부 다 전제를 뭉개버립니다. 컨베이어벨트가 비행기만큼 빠르지 않으니까요. 본문 영상도 결국엔 비행기가 컨베이어벨트보다 빠르게 움직이게 되고, 댓글에 달아두신 영상도 바닥에 있는 천(맞음?)이 비행기 속도보다 느립니다
나래이션으로 스피드 맞췄다고 이야기 나오는데요....???
만약 영상에서 스피드를 맞췄다고 하고 그게 아니라면, 뭐 할말 없습니다!
다만 저들의 이야기가 설득력이 있어서요...
처음에는 비행기꺼
두번째는 판떼기...
그래서 판떼기 RPM 을 보고 비행기 속도와 맞았는지 보는거더라구요...
최소한 제가 아는 고등학교 물리학으로는 비행기 날개에 있는 플랩에 맞바람을 받아서 양력을 만들어 뜨는걸로 알고 있고, 실험장소가 통제되어 전방에서 불어오는 맞바람이 전혀 없다는 가정하에 바퀴랑 벨트랑 속도가 같지만 반대방향이면 전진속도는 0입니다. 그러한 이유에서 우리가 작은 런닝머신위에서 무한히 뛸 수 있는거구여. 전진속도가 0이면 맞은편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없으니 양력은 당연히 발생할 수 없고 못뜬다는게 제 결론입니다
내일 물리학과 교수님 가서 인터뷰해서 음성이든 비디오든 영상 올리겠습니다
첫번째 비행기의 휠의속도와 컨베이어의 속도 고정
두번째 비행기의 속도와 컨베이어어의 속도고정
님이 생각하시는 것과는 완전 다른차원의 문제죠...
처음 나왔던 문제에선 !!!!휠스피드와 컨베이어의 속도!!!!!를 같은속도로 연동되어돌게한문제입니다
이문제에선 못움직이는게 맞습니다 컨베이어나 바퀴나 비행기나...
바퀴가 돌기위해선 비행기가 움직여야하는데 움직이는순간 바퀴와 벨트의 속도는 달라질수밖에 없습니다 문제에서 같은속도로 도는 휠과 컨베이어라는 고정값을 주었기때문에...
하지만 다른문제 (휠과 컨베이어속도가 아닌 비행기의 속도로해석한문제)에서는
비행기와 같은속도로 도는 컨베이어비행기추진동력은 바퀴가아니라 프롭이나 터빈이 공기를 밀어내는힘으로 추진력을얻는 것이기때문에바퀴는 컨베이어와속도라는값에 고정되어있지 않으니
비행기와 컨베이어가 움직이는만큼 더빠른속도로 돌기때문에 이륙이가능한거죠
문제를낸사람이 어떤의도로 낸건지모르지만
문제를 낸사람과 번역한사람 그리고 비행기와 컨베이어는 같은속로 반대로돈다라는 점때문에 여러가지 해석과 답이나오게된문제입니다 이제그만좀 .....
양력이 뭔지..그리고 양력이 어떻게 생기는지 모르지요?...
부력은 뭔지 알까나 ㅋㅋㅋ
그럼 양력은 어디에서 나올까요?...앞에 있는 공기가 날개를 지나면서 나오겠죠?...
그럼..프로펠러나, 제트엔진이 달린 비행기의 경우...앞에있는 공기를 뒤로 보내게
되는 건데...제자리에 있다고...제트엔진이나 프로펠러가 도는데...공기는 가만히 있을까요?
그래서 저는 뜬다 입니다...
제트는 공기를 미는 힘이지만 날개로 그 미는 힘을 안 줍니다.
제트는 자기가 미는 만큼의 공기속도, 바람, 이 날개에 작용하도록
해주는 역할 입니다. 제트가 날개로 그 추력을 주려면,
날개에 바짝 붙어야 하는데, 그러면 그 추력온도에 날개가 녹아 내리죠.
보잉 747은 바퀴가 없으면 엔진추력만으로 기체를 미는 힘이 부족해서
앞으로 가지도 못 합니다.
비행기의 기초원리이죠...
즉 비행기의 추력(제트엔진 프롭에서 발생하는 기체를 밀고 땅겨주는힘)은 똑같이 기체에 작용하는힘이란겁니다
저도 런닝머신을 예로들어보겟습니다
컨베이어 =런닝머신
비행기=사람몸
바퀴 =다리
라는걸기억해두시고
런닝머신을 사람이 같은속도로 달린다면 몸은 제자리죠
즉 러닝머신 = 다리. 는같은속도이고 몸은 제자리입니다
자그럼 달리는사람을 누군가 앞으로 당겨서 몸이 앞으로 오게한다면?사람몸이 앞으로당겨지려면 다리는 벨트보다 빨리뛰어져야합니다
자 문제를다시한번보시죠
원문은 컨베이어벨트는 휠스피드에 정확히매치된다 입니다
이문제의오류가 벨트와 바퀴가 같은속도여야한다는 고정조건이란소리죠 비행기가 추력으로 앞으로 나가는순간 이 고정조건이 깨지기때문에 문제가 잘못된거죠
번역되어 떠돌아다니는 문제는 원문조건이 없기때문에 컨베이어의 속도완 상관없이 앞으로 나가게되어 이륙할수있습니다
(이조건이 유투브에돌아다니는 컨베이어 rc비행기실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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