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저녁부터 새벽까지 전내나 님께서 올린 컨베이어벨트 위의 747기 문제 때문에 난리가 났었습니다.
컨베이어벨트가 반대로 돌아가면 비행기가 뜨냐, 안뜨냐 였죠.
먼저 제가 생각하는 답부터 말씀드리자면, 비행기는 이륙할 수 있다 입니다.
이륙할수 없다고 생각하는 많은분들이 착각을 하게되는 이유는,
비행기의 이동방식과 자동차의 이동방식이 전혀 다른데도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는 엔진의 힘이 바퀴에 전달되어 "지면을 박차고" 앞으로 나아갑니다.
747 비행기는 제트엔진이 "공기를 밀어내어" 앞으로 전진하죠.
바퀴에는 엔진의 힘이 전달될까요? 그렇지 않죠. 바퀴는 그저 동체가 전진하면 앞으로 구를 뿐입니다.
여기서 차이가 생깁니다.
자 이제 한번 같이 상상해봅시다.
비행기 시동걸고 제트엔진으로 공기를 밀어냅니다.
동체가 앞으로 가려고 하니 바퀴는 구르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컨베이어벨트가 반대로 도네요?
자동차라면, 바퀴가 지면을 박차고 나가야만 움직일 수 있으므로 벨트와 차의 속력이 같다면 앞으로 못갑니다.
비행기 엔진도 자동차와 같다면 앞으로 전진이 안되므로 양력이 생길수 없고 뜨지 못하겠죠.
하지만 비행기는 바퀴를 굴려서 앞으로 가는게 아니고 공기를 밀어내어 작용/반작용으로 나아갑니다.
컨베이어때문에 받는 영향은, 바퀴의 구름이 훨씬 빨리지는것밖에는 없는거에요.
비행기가 공기를 밀어내어 앞으로 나가는데 밑에서 반대방향으로 컨베이어가 돌아간다?
그럼 바퀴굴러가는 속도가 일반 활주로보다 훨씬 빨라지겠죠.
단지 그차이입니다.
일반활주로 1km를 이동할때 바퀴가 100바퀴 구른다 가정하면,
밑에 컨베이어벨트가 거꾸로 돌고있으니까 바퀴가 1km에 1000바퀴 구르게 되는거죠.
비행기가 앞으로 나아가는데에 거꾸로 돌고있는 컨베이어벨트는 바퀴의 회전량만 늘릴 뿐 다른영향을 주지 못하는거죠.
만약 비행기가 활주로에서는 자동차와 같은 원리로 바퀴에 힘을 전달하여 굴러가고
이륙할때만 제트엔진을 쓴다고 가정한다면 비행기는 뜰 수 없겠죠. 바퀴가 땅을 박차고 나가지 못하니까요.
하지만 비행기의 바퀴역할은 지면과의 마찰력을 줄여주는 역할일 뿐이니 날아오르는데 아무 영향을 못주게 되는겁니다.
<밑에 답글이 안달아져서 추가글로 남깁니다.>
바퀴는 동체가 지면에 직접 맞닿아 생기는 마찰력을 없애기위한 보조도구입니다.
바퀴가 없으면 제트엔진이 공기를 밀어내도 배가 땅에 닿아있어서 구멍나고 망가지겠죠.
그래서 "헛돌기만 하는 바퀴"를 달아놓은거에요.
비행기 바퀴는 그냥 헛돌아요. 비행기 배가 땅에 안닿게만 하는거라구요.
밑에 땅이 거꾸로 움직이면 그 뱡향대로 헛돌면서 비행기를 받쳐주죠.
배가 땅에 안닿으니 엔진출력으로 앞으로 쌩하고 나아가는거에요.
단지 땅이 거꾸로 돌고있으므로 같은거리를 전진할때 바퀴의 회전량은 일반 땅을 이동할 때 보다는 훨씬 많겠죠.
집에서 장난감비행기로 한번 시뮬레이션 하면서 상상해보세요.
현실에선 그런 벨트도 없거니와 바로 전진하며 뜨겠지요.
항공기 바퀴는 그냥 도는 바퀴 맞고 다 알고 있습니다.
어떤 원리로 뜨는지도 다 알고 있고 어떻게 전진 하는지도 알고 있습니다.
엔진의 추진력이 없으면 전진을 못해요. 전진을 해야 양력을 받고 뜰거 아닙니까?
근데 벨트가 100이란 속도로 뒤로 가요~~ 100이란 속도로 뒤로 가던 항공기가 엔진 추진력으로 밀면
서서히 앞으로 가요~~ 100이란 속도만큼 추진력을 작동 했을땐 제자리에 있을겁니다.
마찰 계수가 어떠니 공기 저항이 어떠니 이런거 필요 없고
헛 도는 바퀴라 내리막이면 그냥 밀려요 버틸려면 추진력으로 버티는거고...
뒤로 가는 벨트 위에서 앞으로 갈려면 추진력으로 밀어야 되고. (동력을 전달하는 자동차 바퀴 .. 이런거 필요없구요)
뒤로 100미터 가는 벨트에서 제자리 있을려면 추진력으로 100미터 밀어야 겠지요?
그 벨트와 바퀴의 회전수가 같다 입니다. 제발좀 같다 입니다. 더 많이 도는게 아니고 같다.
장난감 비행기 러닝머신에서 밀면 바퀴회전수 많아 집니다.
유튜브 영상 다 바퀴 회전수 많습니다. 좀더 상상하세요~~ 우기지 말고~~
바 보 인 증
기본적으로 힘의 전달 방향이 틀리기 때문에 컨베이어벨트에 영향을 주는 컨베이어밸트를 뒤로 가게 하고자 하는 힘은
바퀴와 동체 사이의 베어링의 마찰력 + 타이어 구름 저항임. 이 두힘은 추진력에 비해 매우 미미함. 사람의 작은 힘으로도 2톤 넘는 차를 느리지만 평지에서 밀수 있는것과 동일함.
즉 추진력이 나오고 그 힘의 전달 경로는 바퀴를 통해서가 아니기 때문에 둘은 서로 독자적으로 작용해서 컨베이어벨트를 돌린다 한들 전혀 상관 없는 추진력이라는거 때문에 비행기는 독자적으로 움직이게 됨 기본적으로 엔진이란건 바퀴를 통해서가 아닌 엔진에서 대기중으로 분사되는 힘의 경로기 때문에 힘의 경로 자체가 전혀 틀리게 되니 컨베이어 밸트가 아무리 빨리돈다고 해도 바퀴의 마찰력이 어마어마 하지 않는한 비행기를 이륙 못하게 하는 힘은 발생하지 않음
비행기가 뜬다는 몇몇분들이 컨베이어와 바퀴속도가 같은데도 앞으로 간다는데
이걸 설명을 못해주시는데 왜 속도가 같은데 비행기가 앞으로 감요?
상식적으로 어떻게 두개의 속도가 같은데 하나가 앞으로 나간다고 말하는거임?
이상하네 ;;
항공기가 이륙을 하기 위해서는 항공기의 무게를 상쇄 될 만큼의 양력이 생겨야 합니다.
그만큼 추진을 해서 양력을 받아야 되고 추진력은 양력을 유지 할 만큼만 있음 항공기는 잘 날아 가겠죠.
양력을 받을 만큼의 속도가 필요 합니다. 양력이 없으면 항공기의 무게는 고스란히 지면이 받고 있지요.
시속 0 키로 항공기 무게 (5톤) 이라면 지면은 고스란히 5톤의 무게를 받고 있습니다.
시속 10키로 항공기 무게 몇톤일까요? 5톤 고스란히 있죠. 지면이 다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면이 벨트에요~ 뒤로 10키로의 속도로 가버려요~ 벨트가 무게를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항공기의 속도 만큼 처음부터 벨트가 계속 뒤로 가요~~~ 벨트는 무게를 그대로 가지고 있어요.
그럼 비행기가 날까요???못날까요????공항에 이륙장에 땅을 파 톱니를 설치하고 비행기도 톱니와
바뀌를 같이 설치해 날라갈때는 톱니위에 올리고 착륙할때는 바뀌내려 내리면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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