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에 따라 기어별로 알피엠속도가 다르다고 들었는데 맞나요?
3500cc이상은 3천알피엠정도가 120키로가 넘는다고 들었는데 보통 3500알피엠이면 150-160정도 속도가 나온다는데 맞나요?
포르쉐 911이나 페라리,람보르기니 같은 수동이든 자동이든 6단기어가 적용된차들은 고속도로에서 6단기어놓고 3천알피엠 부근으로 정속주행해야 기름을 적게 먹나요?
보통 차량들은 80키로가 젤 적게 연비를 먹는다는데 이런차들은 알피엠부근에서 120정도 달려야 기름을 더 적게 먹는다고 알고있거든요
그리고 페라리나 람보르기니는 저속으로만 달리는 꽉 막힌 시내주행에서는 정말 소모품이 그리 잘나가는지..브레이크나 미션이나 클러치가 다 고속주행용이기때문에 그렇다던데??
폴쉐나. 페라리나 람보나 탑기어를 넣고 정적속도 대략 2500rpm전후의 속도로 정속으로 항속하는것이 가장좋은 연비를 보여줍니다. 뭐 3000rpm전후가 될수도 있겠군요. 제경험으로 80km의속도보다는 대략 100km정도의속도가 가장좋은 연비를 보여주는것같더군요. 스포츠카의경우도 적정rpm의 속도에서 연비가 가장좋을것인데.
아마도 최고연비의시점은 토크가 적절히 살아있는rpm+공기저항이 심하게 작용하지않는 속도영역이 적절하게 작용하여야 된다고봅니다. 대략적으로 2500전후에서 가장좋지 않을까 추정해봅니다.
람보의 E기어의경우 클러치수명이 1만킬로가 한계라고 합니다.(교환비용 1000만원)
페라리의경우 F1기어는 모르겠고 수동의경우 보통2000~3000KM에서 교환한다고 합니다. 교환비용은 1000만원수준으로 비슷하구요. 브레이크나 클러치의경우 운전습관에 따라서 크게 달라지겠지만 스포츠카인만큼 성격에 맞게끔 주행한다면 위의정도의 수명이 나오는겁니다. 아마 고성능.고가엔진인 만큼 클러치미트시 부드러움과 100%확실한 동력전달을 위해서는 성격상 마모도가 심한 클러치의 적용이 어쩔수없나봅니다. 고가의 스포츠카에서 동판클러치같은 미트감을 주는차는 본적이 없거든요.
스포츠카중에 포르쉐의경우 그나마 괜찮은 소모품가격을 보여줍니다. 클러치의 수명도 일반승용차와 비슷하게 긴편이며 브레이크나 각종소모품등이 독일산 프리미엄차들에 비해 대략 130~150%정도라고 보면됩니다. 이런점들때문에 포르쉐가 가장유지비가 적게들어가는 경제적인 스포츠카라고 불리우는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