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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위 1 쏘낙스 06/27 00:46 답글 신고
    대배기량엔진의경우 저알피엠에도 충분한 토크를 발휘하기에 차종에 따라서 차이가 있기는 하겠지만 파이널기어에서 1700~1800rpm정도로 100km순항이 가능합니다. 저속토크의 강점을 살려 연비를 위한기어비라고 보면되는거죠. 위의같은기어비일경우 200km의 속도를 3400~3600rpm으로 항속할수있습니다. 수입차의경우도 3000cc가 넘어야 저런기어비를 적용하더군요. 다지바이퍼의경우 파이널기어에서 1200RPM에서 110KM의 속도를 낸다고 하더군요. 가속형기어가 아니라 연비향상을 위한 극단적인 설정이라고 볼수있져.. 물론 6단최고속은 나오지않습니다.

    폴쉐나. 페라리나 람보나 탑기어를 넣고 정적속도 대략 2500rpm전후의 속도로 정속으로 항속하는것이 가장좋은 연비를 보여줍니다. 뭐 3000rpm전후가 될수도 있겠군요. 제경험으로 80km의속도보다는 대략 100km정도의속도가 가장좋은 연비를 보여주는것같더군요. 스포츠카의경우도 적정rpm의 속도에서 연비가 가장좋을것인데.
    아마도 최고연비의시점은 토크가 적절히 살아있는rpm+공기저항이 심하게 작용하지않는 속도영역이 적절하게 작용하여야 된다고봅니다. 대략적으로 2500전후에서 가장좋지 않을까 추정해봅니다.

    람보의 E기어의경우 클러치수명이 1만킬로가 한계라고 합니다.(교환비용 1000만원)
    페라리의경우 F1기어는 모르겠고 수동의경우 보통2000~3000KM에서 교환한다고 합니다. 교환비용은 1000만원수준으로 비슷하구요. 브레이크나 클러치의경우 운전습관에 따라서 크게 달라지겠지만 스포츠카인만큼 성격에 맞게끔 주행한다면 위의정도의 수명이 나오는겁니다. 아마 고성능.고가엔진인 만큼 클러치미트시 부드러움과 100%확실한 동력전달을 위해서는 성격상 마모도가 심한 클러치의 적용이 어쩔수없나봅니다. 고가의 스포츠카에서 동판클러치같은 미트감을 주는차는 본적이 없거든요.

    스포츠카중에 포르쉐의경우 그나마 괜찮은 소모품가격을 보여줍니다. 클러치의 수명도 일반승용차와 비슷하게 긴편이며 브레이크나 각종소모품등이 독일산 프리미엄차들에 비해 대략 130~150%정도라고 보면됩니다. 이런점들때문에 포르쉐가 가장유지비가 적게들어가는 경제적인 스포츠카라고 불리우는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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