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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훈련병 smhojjan 07/11 02:43 답글 신고
    BMW차량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터보차량모두가 해당됩니다.
    고속주행후에는 바로 시동끄시면 끈직후 바로 문제가 발생하진 않습니다.
    그러나 계속적으로 그렇게 관리하시면 나중에 내구성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시내주행후에는 바로그셔도 무방합니다. 그런다고 고장나면 차도아니죠... 김여사님들 다~ 그렇게 합니다. 순정 터보차량들의 경우 에프터마켓 터보차량보다 내구성이 훨씬 좋죠. 정말 빡시게 튜닝한 차량의 경우에는 후열이 더 필요합니다.
  • 레벨 대위 1 쏘낙스 07/11 03:24 답글 신고
    특히 bmw의 335의경우 고속주행후 바로시동을끄면 안될뜻합니다. 조금만 무리하면 140도이상 올라가는 유온.. 부담스럽더군요..
  • 레벨 1 라이츠 07/11 03:49 답글 신고
    얼마전 335i시승할때 저역시 오일온이 많이 올라가는걸 봤습니다. 아무리 터보차라지만 오일온이 너무많이 오르는듯하더군요.. 여름이라서 덥기도 하지만 적절히 밣아주었는데(6000rpm을 오가면 20~25분정도 주행) 140도를 훅쩍넘어 150도 근방까지.. 순정오일로 어떤오일을 쓰는지 몰라도 오일선택에있어 각별함이 필요한 엔진같습니다. 최소한 tws 10-60쯤이 권장되어야될 엔진같더군요.
  • 레벨 일병 IMGI 07/11 10:00 답글 신고
    동감입니다...^^
  • 레벨 소위 2 이빨016 07/11 10:59 답글 신고
    목적지에 도착하기 2~3분 전부터 살살 타는게 좋습니다. -프레셔로 살살 주행 후, 주차 후 한 1분 공회전 시켜주면 될 듯하네요. 예전엔 막 10분씩 후열 해 줬는데 낭비인 것 같습니다.
  • 레벨 일병 쟌슨 07/11 14:48 답글 신고
    오일 온도보다는 고속주행후에는 터보팬이 1-2분정도 회전하고 있기에 갑자기 시동을 꺼버리면 터보쪽으로 오일이 공급이 안되고 그러면 마모가 심해지고... 이래서 공회전후에 시동을 꺼야 됩니다.
  • 레벨 대위 3 쭉빵남근 07/11 15:59 답글 신고
    타이머 달면 되지..
  • 레벨 일병 s야키다l 07/11 22:12 답글 신고
    음.. 그럼 335i 컨버 같은 경우는 시동끄도 자동으로 몇분간 펜돌아가고 하는
    터보타어머 기능은 없나보네요??
    구지 터보타이머기능을 335i 에 달 필요가 있을가요? 고수님들 답변기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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