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면 제타 맞죠? 지금 5세대 제타말고 2003년식이면 구형보라(제타)...
저의 경험으로는
연비는 대략 시내 8km정도 나오구요
고속도로는 11-13km정도 나옵니다. 그러므로 유지비는 운행하시는 거리계산하시면 나올꺼구요... 유지비는 그놈이 작아도 물건너온놈이라... 부품값은 좀 비쌉니다.
그렇다고 얼치기 없게 비싼편은 아닙니다. 그냥 국산 대형차수준이구요... 좀더비싼부품도 있고 상대적으로 저렴한것들도 있습니다. 유지비 걱정까지 하시면서
타고다닐 차량은 아닙니다. 인터넷이나 동호회에서 부품의 수입경로와 외국딜러의 정보도 쉽게 구하실수가 있구요...
엔진은 115마력인가 합니다. 2.0 sohc입니다. 골프2.0gl과 같은 엔진 입니다.
힘은 플렛토크 덕분에 부족하다라는 느낌은 없습니다. 또한 변속기가 토크를 효율적으로 전달해서 국산 2.0 중형보다는 힘차게 나가구요... 그이상은 또 아닙니다.
그냥 2.0 그느낌 그대로 입니다. 최고속은 200km정도 됩니다.
문제는 헨들링인데... 제가 독일차에 빠지게 만든 장본인입니다.
단단하고도 아무느낌없는 뉴트럴의 헨들링... 처음에는 뭐 이런게 다있나 싶을정도로 단단해서 적응이 힘들었지만... 나중에는 너무 만족하게 됩니다.
보통 혼다시빅이나 현대아반떼와 비교되는 그정도 세그먼트 인데... 헨들링과 차체강성... 내구성등... 오랜시간 오너와 함께할수있는 준비가 되어있는 차... 입니다.
뭐 그닥 특출난것도 없지만... 그렇다고 뭐 빠지지도 않는... 폭스바겐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는 차 입니다.
옛날 삼성sm5광고처럼
10년을 운전해도 1년된듯한... 뭐 그런차 입니다.
근데, 이제와서 제타5세대가 나왔는데... 구식의 보라를 구입하는건 좀 그렇고
제타신형이나 골프신형 이런거 구입하세요... 예산이 문제시면..현대i30도 좋던데...
i30타보니... 구형 보라, 골프와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만큼 차는 잘나온것 같더라구요...
저 역시도 폭스바겐의 차량을 운행중이고 현대와 대우차도 있습니다.
물론 폭스바겐의 차량이 제일 느낌은 좋습니다. 왜... 차를 좋아하는 사람이니까요..
그러나 와이프의 현대준대형차와 대우 미니벤도 나름 좋더라구요...
요근래 출시차중에서는 i30과 프라이드헷치백도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 말이 샛는데... 하여간 각설하고...
저의 경험으로는
연비는 대략 시내 8km정도 나오구요
고속도로는 11-13km정도 나옵니다. 그러므로 유지비는 운행하시는 거리계산하시면 나올꺼구요... 유지비는 그놈이 작아도 물건너온놈이라... 부품값은 좀 비쌉니다.
그렇다고 얼치기 없게 비싼편은 아닙니다. 그냥 국산 대형차수준이구요... 좀더비싼부품도 있고 상대적으로 저렴한것들도 있습니다. 유지비 걱정까지 하시면서
타고다닐 차량은 아닙니다. 인터넷이나 동호회에서 부품의 수입경로와 외국딜러의 정보도 쉽게 구하실수가 있구요...
힘은 플렛토크 덕분에 부족하다라는 느낌은 없습니다. 또한 변속기가 토크를 효율적으로 전달해서 국산 2.0 중형보다는 힘차게 나가구요... 그이상은 또 아닙니다.
그냥 2.0 그느낌 그대로 입니다. 최고속은 200km정도 됩니다.
문제는 헨들링인데... 제가 독일차에 빠지게 만든 장본인입니다.
단단하고도 아무느낌없는 뉴트럴의 헨들링... 처음에는 뭐 이런게 다있나 싶을정도로 단단해서 적응이 힘들었지만... 나중에는 너무 만족하게 됩니다.
뭐 그닥 특출난것도 없지만... 그렇다고 뭐 빠지지도 않는... 폭스바겐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는 차 입니다.
옛날 삼성sm5광고처럼
10년을 운전해도 1년된듯한... 뭐 그런차 입니다.
근데, 이제와서 제타5세대가 나왔는데... 구식의 보라를 구입하는건 좀 그렇고
제타신형이나 골프신형 이런거 구입하세요... 예산이 문제시면..현대i30도 좋던데...
i30타보니... 구형 보라, 골프와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만큼 차는 잘나온것 같더라구요...
저 역시도 폭스바겐의 차량을 운행중이고 현대와 대우차도 있습니다.
물론 폭스바겐의 차량이 제일 느낌은 좋습니다. 왜... 차를 좋아하는 사람이니까요..
그러나 와이프의 현대준대형차와 대우 미니벤도 나름 좋더라구요...
요근래 출시차중에서는 i30과 프라이드헷치백도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 말이 샛는데... 하여간 각설하고...
좋은차 잘 구입하세요... 행운을 빕니다. ^_^
위에 글쓰신분이랑 다른점은 코너가 좋다고 말씀하시는데 전 반대네요...
서스랑 휠 둘다 순정상태 인데 코너 안좋아요... 쫌만 깊게 돌리면 밀리고 쏠리고 날린데... 순정은 서스가 높아서...
차체 강성이나 느낌은 죽입니다.. 묵직한게 튼튼해 보이는 느낌은 지대죠 ^^
나가는건 60킬로 까지만 잘나간다 싶고 그담부턴 젬뱅이죠... 제로백이 12초에 다달으니... 그것과 편의장비의 부재 가 쫌 문제가 되지요
그냥 자동차 입문용으론 좋습니다~ 저도 첫차로 운전연습용으로 산건데 만족합니다~ 대신 수입차에 뭘 바라고 사신다면 비추천 해요~~ 차라리 3시리즈 중고를 알아보심이 훨 좋고 후회 안되실듯...
유지비는 제가 경험한 거는 엔진오일이랑 브레이크 패드는 그냥 보통 수입차랑 가격 비슷하고 사이드미러 거울만 깨진적이 있어서 갈았는데 운전석쪽 거울이 8만원 이더라구요 2중거울 신형.. 뭐 수입차치곤 싼편이죠. 특별히 잔고장도 없고..
그리고 사실꺼면 오디오 튜닝 필수 입니다~ 순정 오디오 진짜 않좋아요...시디체인져도 있긴한데 구운 씨디는 못 읽더라구요.. 읽다가 빨리넘어가다 끈기다 합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