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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1 IGsStern 01/01 14:44 답글 신고
    80년대 초반까지만이죠. 1985년 3월에 미쯔비시의 에어로버스 스타일을 베껴 만든 고유모델 AM919로 교체 .....
  • 레벨 소위 1 제네시스급해 01/01 21:03 답글 신고
    미쓰비시 후소의 K-MS615S B35 SD모델을 라이센스 생산한 B909L 입니다, P-MS725N 에어로버스 SD급 1983년형 모델을 라이센스해서 나온 후속모델이 1984년에 나온 AM919로 기억하는군요.. AM929는 1986년에 등장한 히노 블루리본 계열 하이데커(86년 당시 기준으로) 모델로 알고 있습니다
  • 레벨 1 IGsStern 01/01 21:41 답글 신고
    버스매니아 게시판에도 약간 잘못된 얘기가 나오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정확한 얘기가 90%이지만 당시 그 버스들을 직접 자주 타고 다녔던 사람의 눈으로 보면 황당한 얘기들도 10% 정도 있습니다. 특히 1980년대 초반의 모델들의 경우 잘못된 정보가 많습니다.

    AM929는 사실상 AM919와 껍데기가 같습니다. 히노 블루리본 계열 하이데커를 그냥 들여온 모델은 아닙니다. 85년 차가 86년 모델을 들여올 수는 없지요. 타임머신을 타고 미래로 가서 라이선스해 오지 않는 이상 ...... 단지 일단 1985년에 내놓았던 것을 1986년에 메카니즘만 그렇게 바꾼 것입니다. 껍데기는 거의 그대로 쓰면서 메카니즘을 바꾸어서 형식번호가 바뀐 것입니다.
  • 레벨 1 IGsStern 01/01 21:45 답글 신고
    아, B909L의 이름은 제가 착각했습니다.
  • 레벨 소위 1 제네시스급해 01/03 15:53 답글 신고
    AM929는 1986년 등장, 블루리본 RU638계열 모델의 전기형인 K-RU638AA는 1982년에 등장했습니다..(후기형 블루리본 RU638계열 모델인 P-RU638BB 모델이 1985년 등장이나 929는 전기형 블루리본에 가까운걸로 기억되는군요)
    그리고 대쉬보드만 봐도 919의 대쉬보드 부품이 1983년형 에어로버스 SD와 많은걸 공유하는걸로 알고 있으며, 929 이후의 모델이 히노 P-RU638계열 모델과 대쉬보드 부품을 공유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도 919는 몇번 타본기억이 있으며, 에어로600, 에어로E, 에어로 로우데커, 929와 939, 928과 938은 많이 타봤고, 일본 미쓰비시제 MS7 계열 버스도 타봤으며, 히노 블루리본 버스도 직접 살펴본 기억이 있고, AM시리즈의 도시형 모델은 수도 없이 많이 타봐서 특유의 구성은 어느정도 파악하고 있습니다...
  • 레벨 1 IGsStern 01/01 14:46 답글 신고
    사실 AM919~929는 그런 이유 때문에 별로 좋아 보이지 않았습니다. 차라리 사진의 구모델이 더 마음에 들었죠.
  • 레벨 1 IGsStern 01/01 21:53 답글 신고
    특히 황당한 얘기는 미쯔비시의 P-MS725N을 아시아가 라이선스해서 만들었다는 말도 안되는 얘기인데, 1982년에 등장한 그 에어로버스 시리즈는 현대가 1985년부터 라이선스 생산했습니다. 그리고, 아시아 것은 "비슷해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다릅"니다. 즉, 중국처럼 베낀 것이 맞습니다.

    P-MS725N을 라이선스해서 AM919를 만들었다는 얘기는 누군가가 "모양이 비슷한 것"을 보고는 멋대로 상상한 것에 불과합니다. 그것은 아예 말이 안됩니다. P-MS725N과 AM919는 모양이 다릅니다. 당시는 우리나라도 중국처럼 상당히 개념이 없던 시기입니다. 아시아 자동차는 그때 이름있던 미쯔비시 에어로버스를 적당히 베껴서 첫 고유모델을 만들었는데, 그때의 느낌은 지금 우리가 중국차 보는 느낌과 비슷합니다. 나중에 AM929로 바꿀 때 앞뒤를 손보아 비슷한 부분을 없앴지요.

    덕분에 1985년 3월에 나온 아시아의 "에어로"와 1985년 4월에 나온 현대의 "에어로버스"의 모양이 비슷해져 버린 황당한 사태가 일어났습니다. 특히 뒷모습은 에어로버스의 특징적인 리어컴비네이션 램프를 그대로 베꼈기 때문에 얼핏 보면 구별이 안 되기도 했습니다. 앞모습에서도 에어로버스의 중요 디자인 요소를 다 베껴서 그대로 만들었고요.

    현대가 만든 것이 미쯔비시가 1982년부터 생산했던 "진짜" 에어로버스인데, 당시 아시아에서는 그 모델을 현대가 들여올 것을 예상하지 못했던 듯합니다.

    어쨌든 P-MS725N와 아시아 버스 사이에는 "디자인이 왠지 비슷하다"는 것 외에 어떠한 연관성도 없습니다. 이것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 레벨 소위 1 제네시스급해 01/03 16:02 답글 신고
    P-MS725N과 AM919의 휠베이스는 거의 비슷하며, 엔진도 거의 동일한 것을 쓰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AM919부터 적용되었던걸로 기억하는 사각형의 에어컨 루버는 MS7 계열 에어로에서 따온게 거의 분명한걸로 보이고요
    P-MS725N과 AM919과 모양이 다르다고 하셨던거 같은데, 직접 일본 현지에서 보고 온 바에 의하면 P-MS725N도 여러가지 바디타입으로 조합이 가능하기에 다른 모양이 얼마든지 나올 수 있습니다
    구레하차체공업 선샤인데커, 후지중공업의 R3이나, NSK 58MC S형 차체를 얹은 P-MS725N은 AM919와 외형이 판이하게 다릅니다만, 미쓰비시후소 차체공업의 SD급 기본형 바디가 AM919와 외형이 흡사합니다.. 사실 P-MS725N은 껍데기 이름 보다는 차체의 엔진붙이 프레임명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 레벨 병장 iPodNano 01/05 11:59 답글 신고
    역시... 전문가들이 많으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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