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름값 절약
아시다시피 트랙터나 버스 트럭 같은 상용차는 일단 기름 많이 먹는 편이죠(일반 차량과 비교해서)특히나 여름에 고온다습할때 에어컨 돌리면 말그대로 퍼먹는게 아니라 들이붇는 수준이 되니까 기름값을 절약하기 위해서 설치하죠...
2. 대기시 공회전 금지로 인해서...
차량 에어컨은 말 그대로 차량이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만 작동이 되는 거 다 아실껍니다.
그런데 화물을 기다리다보면 공장에서 공회전을 못 하도록 하는 곳이 많습니다.
(매연 발생으로....)여름에 기다리려고 해도 대기실이 있는 것도 아니고 더더군다나 차에서
거의 모든 생활을 하는 트랙터 기사 입장에서는 공회전때 에어컨을 돌릴 수 있으니 영 낫죠...
제가 직접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기사님에게 물어본 겁니다. 배터리도 대형배터리 사용하기도 하고 조그만한 발전기 하나 가지고 돌릴때만 작동시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연비 좋게 할 수 있지만 승용차와는 달리 화물차의 특성상 화물을 가득 적재하면(정량에 따라)도로에 거의 쏟고 다닙니다. 아무리 애를 써도 연비가 높아지지 않아서 기름값에 예민한 기사님들이 나름 생각한 자구책인 겁니다. 그렇게 해서 아낀 기름값이 에어컨 설치하고도 남는 답니다.
blacktgr// 님 말이 맞는것 같습니다. 위 차종은 만TGA-410 차종인데 제가 지금 저 차종으로 운전하고 있죠.현재51만 킬로 운행중이구요..에어컨 켠다고 해서 연비에는 크게 연비에 간섭을 주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저렇게 일반에어컨을 장착하는 이유는, 대기하는 시간도 많고..장거리운행이 많아서 차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더 많기 때문에 장착을 한답니다.
수출품 컨테이너 작업시 5~6시간 동안 기다리는 경우도 허다합니다.그 시간동안 공회전 시켜서 에어컨 켤순 없잔아요~그렇다고 나무그늘에 가서 앉아있는 것도 1~2시간이어야죠~ㅜㅜ
제가 달고 다니는데 단점 보다는 장점이 많은 것 같네요,,
우선 여름철 장거리 운행시 차안에서 잘 때 선풍기로도 더위가 가시질 않을 때 에어컨 틀어놓고
창문 조금 열고 자니깐 정말 천국입니다,,,그리고 보조 밧데리 연결해서 수면 중에 온도24도 정도 해서 틀어놓고 자면 6시간 이상 작동,,,밧데리 방전은 안되는데,,,22V 이하로 전압이 떨어지면 자동으로 인버터에서 차단,,,그리고 장착시 보조 밧데리랑 본 밧데리 릴레이 스위치 연결,,,,그러면 밤새 시원하게 자고 아침에 운행시 스위치 켜서 보조 밧데리 충전 아무 이상 없네요,,
여름철 차량 에어컨 키고 운행하면 온도 상승 엔진 부하로 휀이 많이 돌아가죠,
가정용 장착하면 그만큼 엔진에 부하도 안걸리고 엔진에 무리가 없는 것 같은데,,,
작년에도 잘 사용하고 올해도 사용잘하고 있음,,,,기름값 본전 뽑은 것 같은데,,,장착비.....
1. 기름값 절약
아시다시피 트랙터나 버스 트럭 같은 상용차는 일단 기름 많이 먹는 편이죠(일반 차량과 비교해서)특히나 여름에 고온다습할때 에어컨 돌리면 말그대로 퍼먹는게 아니라 들이붇는 수준이 되니까 기름값을 절약하기 위해서 설치하죠...
2. 대기시 공회전 금지로 인해서...
차량 에어컨은 말 그대로 차량이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만 작동이 되는 거 다 아실껍니다.
그런데 화물을 기다리다보면 공장에서 공회전을 못 하도록 하는 곳이 많습니다.
(매연 발생으로....)여름에 기다리려고 해도 대기실이 있는 것도 아니고 더더군다나 차에서
거의 모든 생활을 하는 트랙터 기사 입장에서는 공회전때 에어컨을 돌릴 수 있으니 영 낫죠...
겨울생각나에요
스카니아덤프기사들은 반팔입고 현대덤프기사들은 오리털잠바 입던 기역이 ㅋㅋ
주행중에 연비향상이라...
츄레라는 에어컨이 연비에 영향이 있나요...
전 파워텍 11톤차 끄는데 에어컨 킨다고 연비 떨어지는거 모르겠던데요...
에어컨 켜나 끄나 힘차이도 못느끼고요...
내가 둔한건가...
제 주변에 있는 십바리차 운전자들 다 물어봐도 연비때문에 주행중 에어컨 끄는 분은 없던데요... 춥거나 머리 아파서 끄면 몰라도...
수출품 컨테이너 작업시 5~6시간 동안 기다리는 경우도 허다합니다.그 시간동안 공회전 시켜서 에어컨 켤순 없잔아요~그렇다고 나무그늘에 가서 앉아있는 것도 1~2시간이어야죠~ㅜㅜ
우선 여름철 장거리 운행시 차안에서 잘 때 선풍기로도 더위가 가시질 않을 때 에어컨 틀어놓고
창문 조금 열고 자니깐 정말 천국입니다,,,그리고 보조 밧데리 연결해서 수면 중에 온도24도 정도 해서 틀어놓고 자면 6시간 이상 작동,,,밧데리 방전은 안되는데,,,22V 이하로 전압이 떨어지면 자동으로 인버터에서 차단,,,그리고 장착시 보조 밧데리랑 본 밧데리 릴레이 스위치 연결,,,,그러면 밤새 시원하게 자고 아침에 운행시 스위치 켜서 보조 밧데리 충전 아무 이상 없네요,,
여름철 차량 에어컨 키고 운행하면 온도 상승 엔진 부하로 휀이 많이 돌아가죠,
가정용 장착하면 그만큼 엔진에 부하도 안걸리고 엔진에 무리가 없는 것 같은데,,,
작년에도 잘 사용하고 올해도 사용잘하고 있음,,,,기름값 본전 뽑은 것 같은데,,,장착비.....
단점은 실내기 안에 물이 고여서 급커브 틀면 뜨악,,,,
답답한소리들 하지마세요
연비니 공회전이니 ....
난 그저 더 시원할라고 달았어.. 이놈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