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운전한지 3년이 넘었는데.. 시내버스 기사들도 대우차 엄청 싫어합니다
이유는 일단 현대차보다 훨씬 시끄럽고 하체 잡소리 장난아니구요... 브레이크 성능도 무척이나 안좋습니다
시외버스는 모르겠으나 대우 시내버스는 브레이크가 장난아니게 밀리죠 ... 에어컨은 그럭저럭 괜찮은데 히터성능은 영 아니구요..
운전석 시트도 어찌나 허접한지 대우차 타고 하루 일하면 피로도가 장난이 아닙니다
그리고 현대차보다 길이가 짧아서 승객석도 당연 불편합니다 허접한 인테리어 하며.. 대우차 정말 타기싫습니다...
그에비해 현대시내버스는 운전석도 대우차에 비해 상당히 좋습니다 사이드 브레이크도 대우보다 현대가 채우기가 훨씬쉽죠
브레이크성능... 대우차에 비하면 칼입니다 하체잡소리도 별루없고 대우차에 비해 엔진소음도 훨씬 적구요 히터도 빵빵합니다
버스모시는 분들은 느끼실거에요 어떤차를 타느냐에 따라 피로도가 다르다는거.. 현대차를 좋아하는건 아니지만 버스만은
인정합니다
관광버스나 시외버스하시는분들은 대우버스 좋다구 하던데;;
현대가 짱이고 기사들도 대우차 엄청 싫어 하는데 왜 그렇게 대우버스가 많을까요?
현대차 정비가 더 편한지.......대우차 정비가 더 편한지.... 정비사에게 물어 보면 답은 뻔합니다
브레이크 성능.....당연 현대가 앞섭니다.......
그런데 대우차가 브레이크 밀려서 사고 났다는 소린 들어 본 일이 없습니다
페이스리프트 되면서 브레이크 성능도 개선 되었고요
그리고 현대는 초저상에도 폴딩전문을 넣어서 욕 아닌 욕을 먹었지요
그리고 BC211M 같은 1계단 버스는 현대에선 나오지 않습니다
초저상디젤 역시 대우만 만듭니다
현대차 엔진 열......보통 아니죠........맨 뒷자리는 언제나 후끈후끈......
현대는 과거 FB485나 RB520L시절에 대우차보다 싼 값이 강점이었으나
그것도 옛말이고요.......
글로벌900씨엔지는 값이 1억원 가깝지만
나가는 속도는 속 터지고 서스펜션은 얼마나 튀는지
과속방지턱 넘으면 답답해서 짜증이 나지요
전 08년식 BS090씨엔지 몰았을 때 과속방지턱 고속으로 넘고 다녔습니다
그 때 따라 오던 BM090이 나와 같은 속도로 방지턱 넘다가
앞범퍼 땋에 닿을 뻔 했습니다
BS090CNG,BM090,BS106디젤,글로벌900CNG,에어로시티540L,
슈퍼에어로시티디젤,슈퍼에어로시티CNG,에어로타운을
몰아 봤는데 제가 사장이면 106 씁니다
에어로타운이 힘 없다는 것은 모든 사람이 인정 하고요
그리고 현대차가 오르막에서 골골대는 것은 다 아는 사실입니다
현대 도시형 중에선 NSAC만이 속도에 불만이 없지만
서스펜션,엔진열 등등은 106보다 아래입니다
버스 운전대나 잡아 본 적 있으신지요
기사들 대부분 대우버스 싫어해서 저희회사는 이젠 대우차 안써서 신형은 어떨지 모르겠으나
구형은 브레이크 많이 밀립니다 정비 불량이 아닙니다 저희 회사에 대우차 십여대 있는데 모두다 그렇습니다
운전자중심대우차 승객중심현대차는 이제 옛말이 되가는거같습니다.
요즘 두회사 모두 잘만들고있는거같더군요.
그리고 글쓴분..글내용중에 사이드브레이크얘기하셨는데..그래듀얼타입 파킹브레이크..현대는 예전부터 적용시켰습니다만 대우는 05년식부터인가 적용했습니다. 따라서 글쓴분이 구형차량만 운전하셔서 그런지몰라도 그점은 오해같네요 ^^
그리고 엔진소음..제 주관적인 생각으론 디젤은 현대 승입니다. 대우는 커먼레일방식 DL엔진도입을했죠. 근데 연식지날수록 특유의 겔겔거리는소음이 시끄러워집니다. 오히려 구형DE엔진, 현대의 Q엔진보다도 소음이 더하죠..
반면에 가스는 두회사모두 연식안되면 조용하고 좋은데 현대C엔진은 연식지날수록 가속시 흡기쪽 에어새는소리가 너무심하구요..(취취취취취아악~!하는소리^^) 가스는 대우GE엔진이 좀더 정숙한거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레이크..대체적으로 현대가 좀더예민한편이긴하죠..그런데 대우는 팬더로 페이스리프트되면서 브레이크는 좀...새차인데도 골이 울릴정도의 라이닝소음..
무튼 두회사모두 개선할꺼 개선하고해서 좀더나아졌으면하는바램입니다..
한국화이바에서 가벼운FRP차체인가? 요걸 승부수로 띄워 연비로 무장하고 슬금슬금 시내버스시장도 치고올라온다던데요..ㅎㅎ
안나져... 대우는 커먼레일전까지만해도 관광급에서도 컴프레셔 소리가 났었습니다.
현대는 에어로시절에도 딸딸딸 거리는 펌프질 소리는 그렇게 안났는데 말입니다.
대우가 컴프레셔 쪽을 좀더 빨리 개선했었어야 했지요
초저상은 대우가 더 좋고... 현대 초저상 밖에서 들으면 귀 찢어짐...;;;
대우 시내버스는 지랄맞은 승차감. 지랄맞은 내장제...
에어컨 나오는 부분에 레자가죽도 쓰고,(대우는 그냥 철판) 시트도 적당히 딱딱하면서도
이쁘고 고정력도 뛰어나고. 단점은 역시 엔진 소음. 내부에서 소음은 그렇저렇 괜찮은데 밖에
서 들으면 미칠지경..
익스테리어도, 90년대 차체 F/L 치고는 새차 느낌 많이 나고..
대우시내버스 타다가 현대꺼타면 확실히 부드럽다고 몸소 확실히 느낍니다.
대우는 FX시리즈같이 디자인 다시해야 합니다
현재 대우bs106 디자인같은경우 좀 심한말로 버스에 관심있는 초딩님이 디자인해도
그거보단 낳겠습니다.
이전에 대우버스들 뭣하러 몰딩을 박아넣어놔서 차 철판 잘썩게 만들었는지 이해가 안감
지금도 운영하는 BS나 크루져급 버스들 보면 옆바디 부식되어서 차 형편이 없던데
그러나 승차감과 소음이 제일신경쓰이죠
두측면에서 현대에 손들어주고싶습니다
트럭도 현대차가 편합니다..
근데. 클러치가 너무 하드해서.. 무릅이 아파서 죽겠다고 하네요.. 이번에 나온 현대 꺼 는 다 그렇다구 하네요.. 근데 대우꺼는 너무 편하다고 하네요.. 이번에나온거 말이죠.. 디자인은 현대께 좋을지는 몰라도.. 성능은 대우께 좋다구 하네요.. 머 다 갠적인 차이는 있지만.. 대형차는 대우께 좋다구 하네요
하여간 모든게 저한테는 안맞더군요. 시야도 너무 좁고. 전 대우차 정말 편하게 잘 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