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이번에 11.5톤 카고차 일을 시작했어요
첨으로 하는일이라 힘든 부분이 많아요
장거리는 아니고 협력업체에 납품하는일이에요
제가 트럭정비는 완전 몰라서요ㅜㅜ
승용차생각하고 정비할려했는데 그게 아니더군요
완전 다른 차네요
차는 2001 초창기 파워텍엔진입니다
정비점검하는법 좀알려주세요
지금현재 이상증상은 2단넣고 출발시 밑에서 퉁하고 뭔가 치는듯한 소리가나요
3 4 5 6 단은 괜찬은데 2단넣은때 클러치 밟았다 뛸때 퉁 쳐요
그리고 4단변속부터 5 6단까지 가속시 웅하고 밑에서 소리가 나요 엔진 소음은 아닌듯하고
변속은 잘되고 주행시 문제는 없어요
그리고 엔진 찐빠가 좀있어요 저는 승용차 기준으로 들었을때 엔진 아이들링이 일정치가 않아요
가속시엔 괜찬은데 공회전시 약간 찐빠가 있는듯한데 승용차같이 트럭도 플러그문제가 있나요
그리고 엔진오일은 적정량은 얼마정도인가요 게이지 빼보니 엄청 길게 나오던데
f선과 l 선 중간약간 밑에 찍히던데 트럭도 시동끄고 10분뒤쯤 재어보나요
트럭은 엔진 오일이 중요하다던데 게기판에 엔진오일 게이지도 있더군요
이건 어떻해 보는건가요 악셀링하면 게이지가 움직이던데
휴~막막합니다 승용차와는 완전 다른 정비라서
트럭 고수님들 좀 알려주세요
이것저것 사소한것부터 중요한것까지 좀알려주세요
그럼 항상 안전 운전하시고 트럭 운전 하시는 모든분들 화이팅입니다~~~~
그럼
트럭을 첨해보신다니 몇자 적어봅니다.
첫째 오일량은 메뉴얼상엔 36L 주입합니다.
시다카바 즉 오일배출하는곳이 두곳이 있습니다.
앞쪽에 오일배출할수있는볼트가 하나있고. 뒤쪽에 또 하나가 있지요.
대형차 오일교환하시는곳에가서 유심히 보세요.
볼트 두곳다 푸는지 안하는지.
왜냐면 앞쪽만 풀고 오일을 배출하게돼면 뒤쪽에 폐오일이 3~4L정도 남게 됩니다.
무슨말인지 아시겠죠?
그리고 공회전시 아이들링상태가 일반 승용차와는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매끄럽지 않고 그렁~ 그렁 거리죠.
정 엔진음이 거슬리면 정비소에 가셔서 밸브유격 검사를 밧아보시구요.
주행시 웅하는 소리는 아마도 터보챠저소리인거 같습니다.
주행시 창문열고 들어보세요.(초기스타트할때)
터보돌아가는소리가 들릴겁니다.
하나더 고속주행후 정차시 충분히 엔진 공회전 시키세요. (터보를 보호하기위함)
그리고 브레이크 시스템이 챔바 식이면 ( 각축 안쪽에 둥그런게 하나씩 달려있슴)
3축을 기준으로해서 차체 밑으로 들어갔을경우. 자기를 보고있는쪽
그것은 사이드쪽이니깐 절대로 건드리지 마시길.
고압스프링이 내장돼있어 잘못 밴드를 풀었을경우 큰 상해를 입을 우려가있습니다.
주행중 에어가 쫙 빠지는 경우가 있는대 대부분 챔버안쪽에있는 고압스프링이 깨졌거나
고무접시가 구멍나서 에어가 차단될때 안돼기때문에 에어가 쪽 빠지는 경우가 많지요.
마지막으로 오일 36L 에어크리너 구리스 오일휠타 요정도만 교환하는대 드는 비용은
대략 26만원정도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