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ㅎ
이틀전 연비운행4.4 유니럭셔리
사진올렸던 야옹입니다.
오늘은 첫짤 어제저녁 주유하고 인천행
투짤 아침 청주행 편도 약 145km찍히네요
문득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올립니다.
단지 요소수의 유무로
연비향상인가에 대한 의문점이 늘 있었는데요
요소수는 매연절감에만 관여하는게 아닌가요?
그리고 평속100키로에서
알피엠 차이가 200정도 생기더군요
여기서 연비절감이 주요한게 아닌가 싶은데...
미션차이인거겠죠?
이거원 운전만 하지 메카니즘이해는 뒷전인지라ㅎㅎ
오늘오 전국발님 안운하세요~
처음타는 유로6라서 얼마나 나오는지 한번 해봤네요
발끝에 쥐올라캅니다 ㅋ 그래서
이젠 연비주행은 안할거에요 ㅎㅎ
안운!!!^^
당연히 egr거치면 연비는 안나오죠.
20년전만 하더래도 죄다 기계식?이라 쉬웠는데 ㅋ
도통 모르겠...ㅜㅜ
실제로 신형 차량이 마력과 토크가 줄어든 차량들이 일부 있습니다. 어쩔수 없이 환경규제 맞추려다보니 그런 경우가 생깁니다.
음... 그건의외인데요
즉, 요소수가 없으면 엔진이 100이란 능력을 가졌지만 배기가스 조절을 위해 70~80 정도의 능력만 발휘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때 요소수가 배기 가스 처리를 함으로써 100이란 능력을 다 발휘하게 해주는거죠...
정확하게는 연소 온도에 따른 배기가스 종류의 차이인데요... 연소 온도가 낮으면 매연(검댕)이 많이 나오고, 연소 온도가 높으면 질소 산화물(산성비 원인 물질 같은)이 나오게 되는데요...
고온으로 연소되야 열효율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고온 연소는 질소 산화물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배기가스 순환장치를 이용해 연소 온도를 낮추게 됩니다... 검댕은 기존에 달린 DPF 장치로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요소수를 쓰게되면 질소 산화물 문제에서 꽤나 자유롭기 때문에 고온 연소를 통해 효율은 올리고, DPF는 아끼는 거죠...
결국 요소수를 쓰면 열효율은 높아지고, DPF 재생으로 인한 연료낭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효율이 올라 갑니다...
이해가 뙇~~
고온연소부분에서 감이오네요 ^^
요소수 유로5대비 두배 먹고 힘도 유로5보다 약간 못하다 하더군요.. 연비도 유로5대비 약간 안나오구요...
9.5톤 프리마는 유로5는 두산 DL08k 엔진인데 340마력에 145토크인가 합니다. 근데 유로6 되면서
두산에서 유로6 개발 포기하는 바람에 9.5톤 프리마에는 4.5톤과 같은 엔진인 NEF 엔진 올라가면서
4.5톤 NEF 엔진 ECU 건드려 320마력으로 올려 놓았지만 토크는 110 토크 밖에 나오질 않아
유로6 9.5톤 구매한 차주분 께서 미쳐버리겠다고 하시더라구요.. 오르막만 만나면 세월아~~~ 네월아~~
타타대우 에서도 9.5톤에 커서9 엔진을 달아줬어야 하는데 무슨 생각으로 NEF 엔진 달아놨는지...
연비도 유로5 9.5톤 두산엔진보다 안나오고 힘은 힘대로 없고...
어쩔수없습니다 엔진들이 그만큼 배기가스를 줄여야하기에
ECU는 그만큼 출력제한을 많이하고또 엔진은 더많은 순환을 시켜야하니 손실되는 출력들이ㅡ많죠... 그래서 업체들이 마력을 더높이긴하는데 아무래도 기존까보다못하죠 차라리토크가 올라가야하는데 그렇지도않으니요... ㅋ
기름도 퍼먹고.... ;;; 유로4 부터 DV11 엔진 쓸만해 졌는데 유로3 에서 너무 말아먹었죠 ㅋㅋㅋ
유로4 DV11 은 커민스 유로4 430마력보다 오히려 좋더군요~! 유로3에서 DL08 과 DV11
엔진 말아먹어서 두산엔진 신뢰도가 많이 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유로3 DL08 은 좋긴한데
순정상태 에서는 내구성에서 좀 떨어졌죠.. 헤드 가스켓이나 고압펌프나 등등등.. 유로4 부터
괜찮아 졌는데 자일대우 버스에서 삽질하는 바람에 유로4도 개판으로 취급 받았죠...;;;
반면 타타대우에서는 셋팅의 차이인지 뭔지 몰라도 유로4 두산엔진은 꽤 괜찮았습니다.
유로5에서 이전의 문제점은 거의 해결하고 좋아졌는데 이미 소비자는 등을 돌렸죠....
유로5 두산엔진 차량은 구매한 차주(화물차)가 적어서 레어 차량이기도 하고 두산엔진이라 하면
사람들이 기피하기에 오히려 커민스보다 나은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유로5 커민스 엔진은
중국 OEM 제조라 개판입니다...
인젝터에서 전.중.후 요렇게 3번에 걸쳐 연료분사를 해줍니다.
DPF없는 차량은 전.중 2번 걸쳐 연료분사 하구요.
따라서 dpf장착차량은 후분사(분진을 태울 목적)를 배기에 한번더 해줘서 연비가 안니올수밖에 없지요.
DPF는 분진을 태울때 연료(경유)를 가지고 태우는거라 연비에 영향을 주는건 맞습니다.
근데 후분사를 계속해주는게 아니고
DPF 내 차압센서(압력센서)에서 신호를 줄때 후분사를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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