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제주시민의발 대선배님께 급한 부탁좀 드리겠습니다
다름아닌 저는 이번에 개별넘버달구 4.5톤 축차를 시작했습니다
평소에 알고 지내는 친한 형님과 같이 일을 하는데요
어제 있었던 일 입니다
이천에서 곤지암행 빽자루 500kg짜리 톤빽 10개를 실고 본인도 똑같이 10개 정량 맞춰서 2대가 동시에 곤지암으로 향했습니다
네비가 길을 잘못가르켰나 하고 비포장 외길(산길)로 향하길래 앞에서 선행하던 제가 화주와 통화하여 하차지 확인후 산길로 향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차량한대 다니는 길에서 90도 커브를 만나서 바깥쪽 뒷바퀴도 허공에 뛰어서 간신히 진입도 하고
원래 6.25m일반 장축 차량을 불러야되는 곳이라 판단이 됬습니다
그러다가 고바위 오르막길 경사면 약 60도 정도 포장도로를 만나 선행하던 제가 1단넣고 오르막 외길을 300m가량을 약 2000rpm으로 끝까지 올라가다가 주택에서 튀어나온 차를 만나서 중간에 서버렸습니다 상대방차가 뒤로 다시 빠져주고 저는 다시 내려가기엔 돌이킬수 없는 위치라서 1단으로 뒤로 안밀리고 올라가니까 올라가졌습니다 적재물이 5톤이라 가능했던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 뒤에 있던 형님은 저랑 200미터 뒤에서 출발을 해버려서 중간에 똑같이 서버렸는데 아에 출발이 안되서 저는 경사로 끝자락에 차를 세우고 그 형님이 뒤로 쭉 밀리길래 큰 일이 벌어진걸 감지하고 뛰어내려갔습니다 바로 뒤는 내린천 낭떠러지 였습니다
디스크 탄내가 상당히 많이 났고 에어를 다시 채우고 출발을해도 스타트 자체가 안됬습니다
제가 차량을 타봐도 출발이 안되 어쩔수 없이 rpm을 뛰어서 강제로 올라갔는데
60도 경사면에서 중간에 서면 반클러치 없이 1단으로도 스타트가 어려운건가요?
차량이 저는 240마력 노부스 4.5톤이고 통일밋션입니다
같이하는 형님차는 260마력 scr타입 프리마 고하중 4.5톤 zf6단 수동 입니다(1단이 하늘 방향)
제가 이상하다 싶어 운행 끝나고 이 형님차를 평지도로에서도 실제로 몰아보니 힘도 상당히 딸린거 같고 공차상태에서 2단 출발 자체도 힘겹더군요
제 노부스 240은 공차시 평지에서 무조건 2단 출발해도 엔진이나 변속기에 전혀 부담이 없는데
프리마 14년식 260은 zf라 그런지 공차때도 1단 출발해야 차가 나가는 수준입니다
공차때 2단 출발하면 엔진이 벌벌 거립니다
디스크 삼발이가 다된거 같기도 하고 기어간극이 엄청 뻑뻑합니다
또 삼발이 테스트로 3단출발하려하면 시동이 꺼지려하는거보면 분명 디스크는 많이 남았다는건데
zf6단 밋션이 통일 6단 밋션보다 기어비가 훨씬 넓은건지요?? 마치 1단이 제차량 2단 기어비 같습니다
아니면 리어액슬 감속비가 노부스 240은 등판형이고
프리마 14년식 260 고하중은 리어액슬 감속비가 속도형이라 이렇게 힘이 딸린건지도 모르겠습니다
공차상태에서도 오르막만 보이면 1단걸고도 무서울정도이니 차에 뭔가 문제가 있는것 같은데 도무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내일 충북 음성에 샷시짐 같이 내리고 타타대우 같이 들어가서
삼발이 디스크랑
엔진 레일압력 센서와 인젝터 분사량 컴퓨터로 찍어보려는데
문제가 도대체 뭔지 모르겠습니다
파워시프트도 통일밋션보다 훨씬 빡빡해서 기어를 절도있게 집어넣어야 들어갑니다 타타가니까 로트조정도 못한다고 하니.. 제 차는 케이블에 WD뿌려주니 기어 변속이 엄청 편해졌구요..
프리마 고하중 차량이 적재함 풀보강에 프레임도 겉에 3중으로 보강되서 공차시 계근해보면 9600kg정도 됩니다
제 노부스는 공차를 모르겠네요
원래 프리마 260이 이렇게 힘이 딸린건지요...
아니면 zf식 기어비나 액슬 감속비가 롱으로 나오는지요...
도움을 주십시요 ㅠ
프리마 260차량으로 국도 완만한 경사길도 정속주행으로 6단 걸고다니면
엔진 벌벌 거리면서 힘딸립니다
데후에 따라 차이가 또 있겠지만... 일단 제가 아는부분만 대충 끄적여봅니다... 전문가분 나와주세용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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