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브레이크에 대한 질문이 올라와서
간략하게 적어볼까합니다.
예전에는 파킹브레이크에 대해 적어봤는데요
오늘은 운행중 사용되는 브레이크중에
배기 제이크 리타더 브레이크 세가지를 요약해봅니다.
먼저 엔진구동의 4단계 흡입 압축 폭발 배기
4행정구조는 기본적으로 알고 계시는거죠? ^^;;
그럼 시작해봅니다.
1.배기 브레이크
가장 많이 쓰이는 보조 브레이크로 엔진내에 공기를
강제로 가두어 역토크를 만들어주는 방식으로
4행정에서 배기과정에 배기를 막는
음... 엔진마찰에의한 제동? 혹은
배기저항에의한 제동? 으로 알면 될듯합니다.
2.제이크 브레이크
배기브레이크와 마찬가지로 엔진마찰에의한 제동을 하지만
배기브레이크가 배기를 막아 제동을 한다면
이놈은 4행정에서 폭발과정에 강제로 배기를 열어 압축된 실린더의 힘을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3.리타더 브레이크
쉽게 설명하자면 세수대야에 물을채우고 손가락으로
한쪽으로 돌리면 물이 회전하는게 보이죠
빨리 돌릴수록 빠르게 회전합니다.
멈추게 하려면 가만 있으면 결국 회전이 멈추죠.
근데 빨리 멈추게하려면? 손꾸락으로 회전 반대쪽으로
돌리면 역회전이 걸리면서 더빨리 멈추겠죠 ㅎㅎ
그런원리입니다.
미션내에 회전하는 오일을 강제 역순환시키어 제동을
거는 방식으로 터빈이 따로 연결되어있지요.
제동력은 당연 1<2<3 이고요
1번은 부드러운제동?과 저렴?한비용 으로 많이 쓰이고
2번은 폭발과정에 강제로 배기를 열어 쓰기에
소음발생문제로 요즘은 잘 쓰지않는거 같군요.
3번이 강력한 제동만큼이나 비용이 남다르고요 ㅋ
전문가적 지식이 아니라 ...
좀더 쉬운 설명을 하지못해 아쉽네요.
그냥 엔진브렠이 이렇구나 하는 정도는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
오늘도 전국의 발님들
안운방운~!!!!!
부우우우우웅~~~~~~
이~~~~잉~~~소리내면서 말이죠...
힘은7159가 제일 좋았는데...ㅋㅋㅋ
리타더, 배기는 보조제동장치로보는데 제이크는 보조제동장치가 아닌가요?
그리고 지금 대형버스 사야하는데 예산문제로 리타더 삭제하려고하는데
리타더가 지금 의무입니까? 제이크브레이크로 선택하면 안됩니까? 부탁드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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