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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7월 발생한 경부고속도로 7중 추돌사고 장면. 당시 사고 버스에는 첨단안전장치 같은 게 없었다
【카미디어】박혜성 기자 = 교통안전공단이 경기도 광역버스에 첨단안전장치를 무상 보급했다. 지난 7월 발생한 경부고속도로 7중 추돌사고와 같은 대형 참사의 재발을 막기 위함이다.
교통안전공단이 지원한 첨단안전장치는 전방충돌경고장치(FCWS)와 차로이탈경고장치(LDWS)다. 공단은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사업용차량 졸음운전 방지대책'의 후속조치에 따라 M버스 28대에 이 장치들이 우선 지원하고, 9월까지 수도권 M버스 400대 전체에 첨단안전장치를 장착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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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방충돌경고장치(위)와 차로이탈경고장치(아래)가 탑재되면 졸음운전 등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전방충돌경고장치는 주행 중 전방 차량과 충돌할 것 같은 상황에 처하면 자동차가 운전자에게 미리 경고를 해주는 기능이다. 차로이탈경고장치는 자동차가 차로를 이탈하는 것을 경고하는 장치다. 이러한 장치가 탑재돼면 졸음운전 등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소리로 경고할 뿐, 자동으로 멈추거나, 자동으로 운전대를 돌리는 장치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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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발생한 영동고속도로 추돌사고 장면. 이 사고를 계기로 대형 버스 첨단안전장치 설치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지난해 7월 영동고속도로에서 대규모 연쇄 추돌사고가 발생한 후 국토부는 '교통안전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개정, 버스와 대형 트럭 등에 첨단안전장치를 의무 장착하도록 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광역버스는 이 개정안이 규정한 '전고 11m'보다 작아 해당 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는 맹점이 있었다. 경부고속도로 7중 추돌사고를 일으킨 현대자동차 유니시티 버스도 길이가 10.955m로 기준치보다 불과 4.5cm가 모자라 첨단안전장치가 설치되지 않았었다.
교통안전공단은 "M버스는 운행거리가 길고, 운행 중 속도가 높아 일반 시내버스보다 대형 교통사고를 일으킬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다"며 "이번 첨단안전장치 장착으로 경부고속도로 사고와 같은 참사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공단은 지자체 및 경찰과 함께 버스 운전자의 최소 휴게시간 준수여부 등에 대해서도 단속을 벌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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