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배 형님들!
저는 버스 무경력으로 버스기사로서 경력을 시작하기 위해 마을버스와 관광버스 회사에 면접을 보고 왔습니다.
양자 회사의 공통점은 아무래도 제가 무경력인 만큼 3주간의 무보수 견습을 요구했습니다.
근데 견습 이후 두 회사의 차이가 있어 고민이 되어 글을 올립니다.
마을버스의 경우 견습 후 3개월 간의 스페어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기간 동안 차고지에서 무한정 대기를 타야 합니다. 임금은 버스를 탄 시간만큼만 시급으로 계산된다고 합니다. Ex) 12시간 대기를 타고 운행시간이 1시간이라면 최저시급 7,530원만 당일 지급된다는 군요.
관광버스의 경우 견습 후 바로 통근버스에 투입될거랍니다. 월 세전 200만원 수준으로 지급 될거라 합니다. 다만 지역이 지방이라 기숙사생활을 해야만 합니다. 당연 시에서 시로 건너뛰는 중거리 노선이고요.
여기서 저의 궁금증은,
1. 제가 마을버스 면접을 한군데 밖에 보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임금과 노동체계가 무경력인 초보자에게 통상적으로 동일한지 궁금합니다.
2. 솔직히 임금만으로 보자면 관광버스가 더 매력적이긴 합니다. 하지만 제가 과연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걱정은 들긴 합니다. 관광버스로 도전이 저에게는 무모한 행동일까요?
선택에 고민이 됩니다. 보배 형님들의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현재 말하시는곳 두군데 다 별로입니다.
특히 말씀 하신 마을버스는 최악..
구하는게 아니라 노예를 구하는거네
ex)김포선진, 김포운수, 선진여객, 공영급행
인천 원진도잇습니다 처음 이시라면 이쪽에서 찾으셔서시작하세요 김포 선진버스 기숙사 잇습니다복격일 근무고(만근이18인가17) 견습약3주 그동안은 무급이고 견습후 스페어아닙니다 인천 공영급행 기숙사없습니다 격일근무고(만근14) 격일이라서 서울서 출퇴근하시는분도 잇습니다.여기도견습약3주 여긴견습후 2개조 근무인지라 자기차바로배차 합니다 정비문제아니면 자기차만 탑니다 많이일아보시고 좋은 선택하시길바랍니다
관광인가요
시내인가요.고속인가요
하고싶은걸 이야기해주셔야
ㅡㅡ;;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