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이것저것 다 해본 경험
(추레라 포함, 모든 차종을 다 몰아봤고, 옛날에 국토관리사무소 과적단속반에서 2년간 일해본 경험도 있습니다)을 바탕으로
가장 정확하게 설명해드릴께요.
화물차 중량 단속은 ..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첫째,경찰청에서 도로교통법에 의한 적재중량 단속
----> 화물차 마다 표기된 적재중량(예를 들면, 14톤 윙바디)의 1.5배를 초과할 경우 .. 그니깐 공차 무게 포함 총중량이 21톤 초과되면 단속됨.
이건 그냥 몇만원 과태료 내면됨.
둘째, 국토관리사무소와 고속도로 톨게이트의 도로법에 의한 과적 단속
-----> 총중량 40톤(1할 초과된 44톤까지 봐줌), 바퀴당 축중량 10톤(1할 초과된 11톤까진 봐줌) 이상 초과되면 기본 50만원 과태료부터 스타트 해서 1톤씩 초과될때마다 과태료 상향, 과거에 과적 적발 여부에 따라 70만원, 100만원부터 시작하기도 함.
그니깐
14톤 윙바디(3축 차량)에 가변축을 장착했다면
4축 차량이 되는 것이고,
14톤 윙바디에.. 바퀴당 축중량이 11톤 안넘어가게 앞뒤로 골고루 나눠, 44톤 까지 실어도 된다는 뜻임.
다만 적재중량 초과 부분(14톤 차에 44톤? 미친거 아니냐?)하는 부분에 대해선
그냥 적재중량 단속에 걸리면.. 그냥 몇만원짜리 스티커 끊긴다 생각하면 되는 것이고,
총중량 44톤, 축중량 11톤 안넘어가게만 싣고 다니면 50만원짜리 진짜 빡치는 과태료는 안끊긴다는 것이 팩트임.
그래서
실제로 화물업계 종사자들은
적재중량(14톤 윙바디의 경우엔 공차 무게 포함 14톤의 1.5배) 같은건 무시하고,
그냥 14톤 윙바디에 30톤(공차 무게 포함)넘게 싣고 다니고,
가변축 달린 경우엔
44톤 까지 입빠이 싣고 다니는게
현실입니다.
참고로 3.5톤 마이티 차량에 15~20톤 싣고 다니기도 합니다 ㅋㅋㅋ
안믿기죠?
현실입니다 ㅠ
제가 옛날에 잠깐 3.5톤 마이티 윙바디 초장축 몰때 15톤을 실어봤는데,
바퀴가 앞뒤로 탱탱하게 눌려서 곧 터질것 같은데도 끝끝내 안터지고 그렇게 계속 다닌 경험이 있네요. 그 회사가 원래 그렇게 싣고 다니는거라고 계속 그런식의 상차를 강요 비슷하게 했는데, 적재중량 단속 걸리면 그냥 과태료 몇만원 내면 된다,. 이런식의 마인드였죠.
축 딱 내리고 아무 조작안했을 시 시간경과에 따라서 압력눈금이 끝까지 올라가 멈췄을 때 압력눈금이 2에서 멈추는게 기준입니다.
축을 내릴지 말지 결정은
13.5톤까지는 그냥 운행하고 13.5톤을 넘으면 물건위치를 뒷쪽으로 보내고 축을 내립니다.
부피에 따라 다른데 일반 십바리보다 똑같은 차종이어도 바퀴랑 축이 달려있고 적재함도 길게 빠져있어서 물건부피가 딱 2축에서 끝나면 앞축이 걸리고 적재함을 다쓰면 이번에는 맨뒤가 걸려요.
총중량은 안 걸려도 축중량에서 애매하게 걸리면 생각이 한달을 가요.
압력조절 같은 경우는
물건기준 16톤까지 2로 다니고
1톤올라갈 때마다 0.5씩 올리면 거의 안걸린다고 봅니다.
총중량은 25톤. 26톤도 실을수 있지만 축중량 앞바퀴와 2축이 걸릴 가능성이 크고 차량에도 무리가 가서 22톤정도가 최대허용치라고 봅니다.
저는 사실상 20톤이상짐은 거의 안싣어요. 보통 18톤짐정도 싣습니다.
축내리고 과적벨 울리면 무게배분을 평짐으로 했을 경우 보통 1축과 2축에서 많이 걸려요. 아무래도 1축 혼자 중간까지 실린짐을 담당하고 있고 차가 앞으로 기운만큼 2축에도 무게가 담기기 때문이라 보통 3축이 무게중심점이라고 생각하고 1단짐이나 2단짐 싣습니다.
이렇게 뒷짐일때 압력이 낮으면
1축은 5-8톤 나오고
2축 3축은 11톤나오고
4축도 5-8톤 나오는데
압력게이지를 너무 적게 올리면 1축이랑 4축은 공기만 수송합니다.
무게배분잘한 상태에서 압력 적당히 줘도 걸렸다면 1축과 4축이 까치발 든 상태라서 그런거니까 어느축걸렸는지 물어봤을때 2축 걸렸다고 하면 2번째 통과할때 과감하게 압력게이지 4-5이상 주고 통과하세요.
압력게이지 8이상 주면 에어단지 터집니다.
제가 소심한 성격이라 무게배분이 이상한 상태인데 지게차기사한테 말 못해서 짐 위치 옮기지 못하고 그냥 갔는데요. 고속도로 올라갈 때 압력게이지 8이상 줘야 무게배분이 고르게 되서 1~2,km/h로 통과는 했는데 통과하자마자 에어단지 터져서 수리한 이후로 무게배분 만큼은 꾹참고 지게차기사님께 똑바로 말하곤 합니당. ㅋㅋ
총중량 을체크해보세요
그리고 잘모르겠으면 공인이나공단계량소 체크하세요
평짐기준 16톤500까지는 기본압력주면 그냥 통과합니다
(추레라 포함, 모든 차종을 다 몰아봤고, 옛날에 국토관리사무소 과적단속반에서 2년간 일해본 경험도 있습니다)을 바탕으로
가장 정확하게 설명해드릴께요.
화물차 중량 단속은 ..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첫째,경찰청에서 도로교통법에 의한 적재중량 단속
----> 화물차 마다 표기된 적재중량(예를 들면, 14톤 윙바디)의 1.5배를 초과할 경우 .. 그니깐 공차 무게 포함 총중량이 21톤 초과되면 단속됨.
이건 그냥 몇만원 과태료 내면됨.
둘째, 국토관리사무소와 고속도로 톨게이트의 도로법에 의한 과적 단속
-----> 총중량 40톤(1할 초과된 44톤까지 봐줌), 바퀴당 축중량 10톤(1할 초과된 11톤까진 봐줌) 이상 초과되면 기본 50만원 과태료부터 스타트 해서 1톤씩 초과될때마다 과태료 상향, 과거에 과적 적발 여부에 따라 70만원, 100만원부터 시작하기도 함.
그니깐
14톤 윙바디(3축 차량)에 가변축을 장착했다면
4축 차량이 되는 것이고,
14톤 윙바디에.. 바퀴당 축중량이 11톤 안넘어가게 앞뒤로 골고루 나눠, 44톤 까지 실어도 된다는 뜻임.
다만 적재중량 초과 부분(14톤 차에 44톤? 미친거 아니냐?)하는 부분에 대해선
그냥 적재중량 단속에 걸리면.. 그냥 몇만원짜리 스티커 끊긴다 생각하면 되는 것이고,
총중량 44톤, 축중량 11톤 안넘어가게만 싣고 다니면 50만원짜리 진짜 빡치는 과태료는 안끊긴다는 것이 팩트임.
그래서
실제로 화물업계 종사자들은
적재중량(14톤 윙바디의 경우엔 공차 무게 포함 14톤의 1.5배) 같은건 무시하고,
그냥 14톤 윙바디에 30톤(공차 무게 포함)넘게 싣고 다니고,
가변축 달린 경우엔
44톤 까지 입빠이 싣고 다니는게
현실입니다.
참고로 3.5톤 마이티 차량에 15~20톤 싣고 다니기도 합니다 ㅋㅋㅋ
안믿기죠?
현실입니다 ㅠ
제가 옛날에 잠깐 3.5톤 마이티 윙바디 초장축 몰때 15톤을 실어봤는데,
바퀴가 앞뒤로 탱탱하게 눌려서 곧 터질것 같은데도 끝끝내 안터지고 그렇게 계속 다닌 경험이 있네요. 그 회사가 원래 그렇게 싣고 다니는거라고 계속 그런식의 상차를 강요 비슷하게 했는데, 적재중량 단속 걸리면 그냥 과태료 몇만원 내면 된다,. 이런식의 마인드였죠.
근데 그렇게 다니다가
타이어 터지면
100% 축 사망 입니다.
그런 회사는 .. 그냥 눈치 까고 안다니는게 좋아요
그래서 과적하라고 하는게 정상인가요?
그리고 질문자는 이미 이론적인 과적톤수는 이미 아는 상태고 그걸 물어본게 아닌데 엉뚱한 답변을 하시고 있네요.
톨비기름값 쪼금아끼려다 한달톨비 통으로나갑니딘
축 딱 내리고 아무 조작안했을 시 시간경과에 따라서 압력눈금이 끝까지 올라가 멈췄을 때 압력눈금이 2에서 멈추는게 기준입니다.
축을 내릴지 말지 결정은
13.5톤까지는 그냥 운행하고 13.5톤을 넘으면 물건위치를 뒷쪽으로 보내고 축을 내립니다.
부피에 따라 다른데 일반 십바리보다 똑같은 차종이어도 바퀴랑 축이 달려있고 적재함도 길게 빠져있어서 물건부피가 딱 2축에서 끝나면 앞축이 걸리고 적재함을 다쓰면 이번에는 맨뒤가 걸려요.
총중량은 안 걸려도 축중량에서 애매하게 걸리면 생각이 한달을 가요.
압력조절 같은 경우는
물건기준 16톤까지 2로 다니고
1톤올라갈 때마다 0.5씩 올리면 거의 안걸린다고 봅니다.
총중량은 25톤. 26톤도 실을수 있지만 축중량 앞바퀴와 2축이 걸릴 가능성이 크고 차량에도 무리가 가서 22톤정도가 최대허용치라고 봅니다.
저는 사실상 20톤이상짐은 거의 안싣어요. 보통 18톤짐정도 싣습니다.
축내리고 과적벨 울리면 무게배분을 평짐으로 했을 경우 보통 1축과 2축에서 많이 걸려요. 아무래도 1축 혼자 중간까지 실린짐을 담당하고 있고 차가 앞으로 기운만큼 2축에도 무게가 담기기 때문이라 보통 3축이 무게중심점이라고 생각하고 1단짐이나 2단짐 싣습니다.
이렇게 뒷짐일때 압력이 낮으면
1축은 5-8톤 나오고
2축 3축은 11톤나오고
4축도 5-8톤 나오는데
압력게이지를 너무 적게 올리면 1축이랑 4축은 공기만 수송합니다.
무게배분잘한 상태에서 압력 적당히 줘도 걸렸다면 1축과 4축이 까치발 든 상태라서 그런거니까 어느축걸렸는지 물어봤을때 2축 걸렸다고 하면 2번째 통과할때 과감하게 압력게이지 4-5이상 주고 통과하세요.
압력게이지 8이상 주면 에어단지 터집니다.
제가 소심한 성격이라 무게배분이 이상한 상태인데 지게차기사한테 말 못해서 짐 위치 옮기지 못하고 그냥 갔는데요. 고속도로 올라갈 때 압력게이지 8이상 줘야 무게배분이 고르게 되서 1~2,km/h로 통과는 했는데 통과하자마자 에어단지 터져서 수리한 이후로 무게배분 만큼은 꾹참고 지게차기사님께 똑바로 말하곤 합니당.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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