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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 군사/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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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소위 3 Phantom2 11/23 20:02 답글 신고
    사이다 한잔 마신 기분이네요 감사합니다~
    답글 0
  • 레벨 소위 3 6SAR 11/24 10:25 답글 신고
    AIM-120 과 AAM-4를 단순히 사거리로 비교하여 AIM-120이 더 우위에 있다식의 비교는 문제가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건 일본의 AAM-4가 특히 AAM-4B의 경우는 일본만 운영하는 독자 모델 이라는 겁니다.
    일본은 이미 AIM-120을 수입하여 운영한 이력이 있고, 또한 F-35때문에 운영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 말은 우리의 주력공대공 미사일인 AIM-120에 대한 특성을 저쪽은 파악을 하고 있는 반면,
    우리는 AAM-4에 대한 정보가 거의 전무 하다는 거죠.

    AIM-120의 전자전의 취약성은 이미 미공군 부터 제기 되어 온 문제 입니다.
    오랬동안 생산 되어 여러나라에 뿌려진 관계로, 그 특성이 어느정도의 누출이 있었다 라고 판단이 되고 있고,
    F/A-18G가 F-22가 발사한 AIM-120을 전자전으로 무력화 시킨 사건 이나, 이번 파키스탄-인도 간의 공중전에서
    파키스탄이 인도 SU-30MK에 최소 1발의 AIM-120을 발사 했으나, 이걸 재밍으로 무력화 시킵니다.

    AAM-4B의 경우는 세계최초의 AESA레이더 장착 공대공 미사일이고, 거기다가 주파수 마져 Ka밴드 입니다.
    AESA 레이다 자체가 재밍에 강한 물건이고, Ka이라는 초고주파 밴드 특성상 재밍조차 어려운 주파수 입니다.

    여기에 AIM-7을 대체용으로 개발이 되어, 탄체가 AIM-120보다 한 둘레 크고, 이로 인해 AIM-120 보다 로켓모터
    의 연속시간 및 출력이 크로 이로 인해 기동성도 AIM-120보다 우수 합니다.
    이로 인해 AAM-4의 회피불능지역이 AIM-120보다 훨씬 큰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문제 때문에 AAM-4가 굉장히 골치 아픈 물건 입니다.
    별거 아닌듯이 우습게 볼 물건이 아니라는 겁니다.
    답글 2
  • 레벨 소위 3 Phantom2 11/23 20:02 답글 신고
    사이다 한잔 마신 기분이네요 감사합니다~
  • 레벨 대장 진격하라 11/23 20:58 답글 신고
    하여간 가짜뉴스때문에ㅉㅉㅉ ㅊㅊ
  • 레벨 하사 1 헨젤과그랬때 11/23 21:22 답글 신고
    잘 정리해 주셨네요~ 한가지 첨언하자면 특정 조건에서 슈퍼크루즈 가능합니다~
  • 레벨 원사 3 동방다객 11/24 06:15 답글 신고
    일단 근거자료를 가져와서 설명해주세요.
  • 레벨 하사 1 헨젤과그랬때 11/24 11:41 신고
    @동방다객
    http://www.f-16.net/forum/viewtopic.php?t=3491

    http://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0&num=74501

    구글링하면 많이 나와요~
    F-15 도입할때쯤 부터 나왔던 이야기입니다~
  • 레벨 하사 1 헨젤과그랬때 11/23 21:24 답글 신고
    그리고 독도에서 만나면 지원기, 전투기 숫자가 우세하고 해군도 우세한 일본에게 힘듭니다.
  • 레벨 원사 3 동방다객 11/24 06:16 답글 신고
    어차피 일본이나 우리나 독도에서 전면전 치룰꺼도 아니고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봅니다
  • 레벨 하사 1 헨젤과그랬때 11/24 11:56 신고
    @동방다객
    어떠한 상황에서도 독도 상공에서는 우리가 불리합니다.

    1. 한 공군 vs 일 공군
    초계 비행 중 돌발적 교전 (저는 이 경우는 거의 없을 거라봅니다.)

    a.BVR
    아래 6 SAR님께서 잘 정리해주셨습니다.

    거기에 전자전 이야기 첨언하자면 우리가 일본에 많이 뒤쳐진 부분입니다. 일본은 괜찮은 신호 수집기 플랫폼에서 신호 수집을 몇십년전부터 해왔습니다. 전자전기 플랫폼도 있고요.

    우리 ALQ-200K 이야기 하시는 분들 있으실텐데 그거 어떤 기술 기반인지 검색해보시고 일본 전자전 능력 검색해보시면 아실겁니다.

    b.WVR
    일단 윗글 오류중 기골 이야기가 나왔는데 업그레이드 하며 보강되었죠. F-15K가 CFT 미장착 상태에서 공대공 무장만 달았으면 유리하고 CFT 달았으면 F-15J가 유리합니다.

    2.한 해공군 vs 일 해공군
    독도에서 군사적 충돌이 일어난다면 우선 한, 일 해군 대치 상황이 먼저 일어날겁니다. (저는 이게 훨씬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한국 7 기동전단 vs 일본 2개 호위 대군 그리고 양측 공군 싸움이면 현재로서는 답이 없습니다.

    그래서 일본이 독도 건드리면 대마도를 치자는 이야기가 나오는 거고요.
  • 레벨 상사 2 분노의육봉 11/23 22:03 답글 신고
    미국 허락 소리 나온 시점에서 패스 했습니다. ㅎㅎ 요샌 뭔 잡동사니들이 다 자기가 군사 전문가라고 설치는군요. 신 뭐시기라는 인간부터
  • 레벨 원사 3 동방다객 11/24 06:17 답글 신고
    제가 조종사는 아니지만 공군에 좀 오래있었던 사람으로 그 글은 말도 안되는 소리였어요.
  • 레벨 중령 1 HR34sky 11/24 07:05 답글 신고
    일단 대구에서 의성으로 이전하는 순간 F-15K 운용은 차질이 빚어집니다.
    거기는 주변이 온통 산지예요.
  • 레벨 하사 1 헨젤과그랬때 11/24 12:01 답글 신고
    거기뿐아니라 수원도 굴러온돌이 박힌돌 빼고있습니다. 저는 평시 민항기 사용도 제한적이고 비상시 군사용도 쉽지 않은 울릉도 공항에 6천억 버리느니 대구 현재 위치나 포항에 한 5조 들여서 국제공항 겸 군공항 만들면 지역 주민들도 (공항 바로 옆동네는 싫어하겠지만) 찬성할거라 생각합니다.
  • 레벨 중령 1 HR34sky 11/24 12:19 신고
    @헨젤과그랬때 대구는 이미 국제공항이 있고 시민들은 민항을 존치하고 군공항만 보내라는 입장이지요
    근데 이전하는 공항은 민항기 이착륙슬롯이 연 7만회 라는데 제대로 F-15 운용이 되려나 모르겠네요.
    차라리 이전할거면 군공항기능만 옮기고 민항은 영찬에 별도이전 하면 좋을텐데 돈이문제죠.
  • 레벨 하사 1 헨젤과그랬때 11/24 12:54 답글 신고
    저는 공항 통째로 이전하라는건줄 알았는데 제가 잘 못알고 있었네요...
  • 레벨 중령 1 HR34sky 11/24 13:34 신고
    @헨젤과그랬때 부동산 투기에 관심없는 시민들은 민항존치를 원하고 부동산으로 한탕 잡으려는 나이많은 분들은 통합이전을 원하죠
    고도제한....
  • 레벨 원사 1 늑대아저씨 11/24 20:21 신고
    @헨젤과그랬때 표면적으로는 군/민 분리 이전이지만, 실제로는 같이 이전합니다. 게다가 군 공항 이전비용을 대기로한 대구시의 재원은 현재의 대구공항 부지 개발에 따른 소득이니까요.
    실제로 군 비행장 이전이 확정되자 민항 이전 사업도 본격화 됐습니다.

    http://www.hani.co.kr/arti/area/yeongnam/959787.html

    알고계신게 맞습니다.
  • 레벨 원사 1 늑대아저씨 11/24 20:15 답글 신고
    항공기 이착륙 관련 제한사항 다 감안해서 지금의 부지가 선정된 겁니다. 지금의 대구도 소음줄인다고 이륙 후 수직상승 하는 식으로 운용한다는데 이왕 이렇게 된거 차라리 조용한 곳에 더 넓게 기지 만들어 이사하는게 낫지 싶습니다.
  • 레벨 소위 3 6SAR 11/24 10:25 답글 신고
    AIM-120 과 AAM-4를 단순히 사거리로 비교하여 AIM-120이 더 우위에 있다식의 비교는 문제가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건 일본의 AAM-4가 특히 AAM-4B의 경우는 일본만 운영하는 독자 모델 이라는 겁니다.
    일본은 이미 AIM-120을 수입하여 운영한 이력이 있고, 또한 F-35때문에 운영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 말은 우리의 주력공대공 미사일인 AIM-120에 대한 특성을 저쪽은 파악을 하고 있는 반면,
    우리는 AAM-4에 대한 정보가 거의 전무 하다는 거죠.

    AIM-120의 전자전의 취약성은 이미 미공군 부터 제기 되어 온 문제 입니다.
    오랬동안 생산 되어 여러나라에 뿌려진 관계로, 그 특성이 어느정도의 누출이 있었다 라고 판단이 되고 있고,
    F/A-18G가 F-22가 발사한 AIM-120을 전자전으로 무력화 시킨 사건 이나, 이번 파키스탄-인도 간의 공중전에서
    파키스탄이 인도 SU-30MK에 최소 1발의 AIM-120을 발사 했으나, 이걸 재밍으로 무력화 시킵니다.

    AAM-4B의 경우는 세계최초의 AESA레이더 장착 공대공 미사일이고, 거기다가 주파수 마져 Ka밴드 입니다.
    AESA 레이다 자체가 재밍에 강한 물건이고, Ka이라는 초고주파 밴드 특성상 재밍조차 어려운 주파수 입니다.

    여기에 AIM-7을 대체용으로 개발이 되어, 탄체가 AIM-120보다 한 둘레 크고, 이로 인해 AIM-120 보다 로켓모터
    의 연속시간 및 출력이 크로 이로 인해 기동성도 AIM-120보다 우수 합니다.
    이로 인해 AAM-4의 회피불능지역이 AIM-120보다 훨씬 큰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문제 때문에 AAM-4가 굉장히 골치 아픈 물건 입니다.
    별거 아닌듯이 우습게 볼 물건이 아니라는 겁니다.
  • 레벨 하사 1 헨젤과그랬때 11/24 12:05 답글 신고
    추천 드립니다~
    근데 이런 좋은 글에 비추가 있는걸 보면 여기도 일본이 우리보다 우수하다는 이야기 나오면 무조건 무시하고 현실 외면하려는 분들 좀있으신듯 하네요...
  • 레벨 소위 3 6SAR 11/24 12:32 신고
    @헨젤과그랬때 그것때문에 반대가 있는게 아닐껍니다.
    제 글에 대해 의무적으로 반대 누르시는 2분이 계시거든요.
    평소 인성은 개쓰레기에 망상증 쩔다 못해 삭아가는 두뇌를 가지신 어떤,어떤분 이라고 짐작은 가는데,
    정확한 증거가 없으니 그려니 하고 지냅니다.
  • 레벨 중령 1 HR34sky 11/24 12:21 답글 신고
    일본은 이미 우월한 기술을 바탕으로 한국보다 우위에 선 부분이 많습니다
    사실 경제규모의 체급을 생각하면 당연할쁀 아니라 충분히 받아들여야 하는 부분이지만요
  • 레벨 하사 1 헨젤과그랬때 11/24 12:56 답글 신고
    그리고 AIM-120은 서서히 시대에 뒤쳐지기 시작한 물건입니다. 미국이 AIM-260을 개발하는 이유구요.
  • 레벨 상사 3 MongGom 11/24 16:25 답글 신고
    구매거래도 FMS방식으로 최악의조건이었는데,
    달라는대로 다주고산걸 미국허락받고해야야하는게 너무 많네요
    자동차에 비유한다면 주유소가서 기름넣는거빼곤 다 미국허락받아야하는셈이네요
    고속도로타는것도,동승자 태우는것도.........
  • 레벨 원사 1 늑대아저씨 11/24 16:27 답글 신고
    미국의 대외무기수출은 모두 FMS입니다. 그리고 저 말들이 다 거짓부렁이라는게 본문 내용이구요.
  • 레벨 하사 1 ebyt 11/26 17:05 답글 신고
    저거 어느 신문에서 써낸 기사인가요?
  • 레벨 일병 모기지기뿔라 12/03 11:00 답글 신고
    한마디로 독도에서 만나면 조털리는데 항일매국노나빠정신으로 비벼볼수있다 아니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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