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는 항공 자위대 (이하 JASDF로 칭함)의 조직도를 살펴 보았습니다. | ||||||||||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army&No=118809 참조. | ||||||||||
그 다음 내용을 JASDF 공군기지 위주로 할지 항공기 위주로 진행 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 ||||||||||
뭘 어떻게 풀던 좀 난잡,복잡
해지는 경향이 있어 보여, JASDF 조직도 따라 조직으로 풀어
나가는게 좀더 |
||||||||||
낫겠다 싶어, 조직도에 따라 진행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
공군의 핵심 조직 이자 꽃이라 불리는 공군 작전 사령부에 해당 되는 항공총대 부터 시작 하겠습니다. | ||||||||||
♠항공총대(航空?隊 /ADC : Air Defense Command) | ||||||||||
항공 자위대 (이하 JASDF로 칭함) 예하 조직에는 항공총대(航空?隊 /ADC : Air Defense Command) | ||||||||||
라는 조직이 있으며, 이는 대한민국 공군 작전사령부(ROKAF Operational Command)) 해당 됩니다. | ||||||||||
양자 조직을 비교하면 명칭적 차이뿐 전투 조직은 거의 유사하니, 아래 전투조직도를 참조 하세요. | ||||||||||
※ 작전사령부 와 항공총대 예하
조직은 많으나 여기서는 전투비행단 위주로 설명을 합니다. |
JASDF 보유기종 중 대표인 기종인 F-15J/DJ의 편제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 |||||||||
F-15J는 JASDF가 보유가 가장 많은 수량 과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기종 입니다. | |||||||||
F-15 자체가 잘 알려져 있는 기체이니 만큼 JASDF 홈피에 나와 있는 제원표로 설명 끝냅니다. |
JASDF는 2020년 1월5일 기준으로 총 201대의 F-15 보유 하고 있습니다. |
◎ F-15J Kai 대한 설명은 아래 와 같습니다. |
|||||||||
J-MSIP (Japan-Multi-Stage Improvement Program) 라는 현대화 개수를 받은 기체를 말 합니다. | |||||||||
개수 내용은 아래 와 같습니다. | |||||||||
1.MIL-STD-1553B 데이터 버스 탑재 | |||||||||
2.중앙 컴퓨터 교체 (CP-1075 / AYK → CP-1075A / AYK) | |||||||||
3.아날로그 PACS (Programmable Armement Control Set)를 Multi Purpose Color Display로 교체
|
|||||||||
4.화기 관제 세트를 AN / AWG-20 PACS로 변경 | |||||||||
5.음성 무전기 교체 (AN / ARC-164 → AN / ARC-182) | |||||||||
6.전술 데이터 교환 시스템 단말기 (MIDS-LVT (3))의 탑재를위한 공간과 배선의 확보 | |||||||||
7.화력 관제 레이다를 AN/APG-63에서 AN/APG-63(v)1으로 교체 | |||||||||
8.비행 기록 장치 의 탑재 | |||||||||
9.사출 좌석의 개선 | |||||||||
10.F100-PW-220 (IHI-220) 디지털 엔진 전자 제어 개조 및 F100-PW-220E (IHI-220E) 교체 | |||||||||
11.AAM-4B 및 AIM-120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운용 능력 획득 등등 |
https://ja.wikipedia.org/wiki/F-15J_(%E8%88%AA%E7%A9%BA%E6%A9%9F) 참조
※ AAA-4B (99式空?空誘導?) 간단 기술. | ||||||||||
일본이 개발한 능동식 공대공 미사일로써 AAM-4 의 개량형으로써 세계 최초로 AESA 시커를 | ||||||||||
개발 Ka bnad 고주파 주파수 선택 하여 분해능력이 굉장히 높고, 재밍에 강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 ||||||||||
https://namu.wiki/w/AAM-4 (참조) | ||||||||||
※ AAM-4B 운영 능력 획득간단 기술 | ||||||||||
미국은 자국산 항공기에 운영 국가의 독자 무장 통합을 잘 허가 하는편은 아닙니다. | ||||||||||
그나마 일본은 강력하게 요구하여, AAM-4를 운영능력을 획득 하였으나 미국은 AN/APG-63(v)1에 대한 | ||||||||||
통합은 불허 하여 별도의 J / ARG-1 지령 유도 장치를 탑재 하여 운영 능력을 얻게 됩니다 | ||||||||||
다만 미국은 Central computer 의 Operation Flight Program 일부 수정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 F-15J Kai 의 식별점
1. F-15j Kai는 열교환기 배기구가 없슴.
2. J / ALQ-8 ECM 안테나 위치
3. J / APR-4 RWR 유무
긴 글 읽어 들 주셔서 감사 합니다.
다음편은 F-15를 운영하는 항공단 위주로 이어나가 도록 하겠습니다.
kia로 개량 되지 않은 기체들은 초기 생산분 부터 중반 까지인 기골연한이 거의 다 되가는 기체들 이거든요.
일본의 원계획 대로라면, F-22로 모두 교체 한다는 계획이였는데, 아시다피 빠그라졌죠.
그래서 Kai 가 EX버젼으로 개량하는 동시에 퇴역하는 F-15J는 F-35로 교체가 됩니다.
전력 입니다.
우리는 지상군 투자에 소흘히 할수 없지만, 일본얘들은 해군,공군에 집중 투자 할수 있으나까요.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