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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장 블키 21.03.07 23:22 답글 신고
    내 국산화 목표가 2035년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동안 삼성테크윈등에서 OEM으로 엔진생산을 하고 있고 두산이 발전용 까스 터빈도 개발했고. 기본적인 엔진 기술은 있습니다. 사서 쓰는 한이 있더라도 기술개발해놓으면 그만큼 더 구매협상에 유리한 입장이니 하루 빨리 개발이 되었으면 하내요. 블레이드 코팅등 소제가 가장큰 난제라고 합니다.
    답글 1
  • 레벨 대령 1 north 21.03.08 07:45 답글 신고
    KF16시절에도 일부부품 국산화 했습니다. 조립도 했고요. 점점 국산화비율을 높여 가겠지만 독자엔진 개발은 어렵습니다.
    답글 0
  • 레벨 훈련병 이슈타르 21.03.08 16:43 답글 신고
    제트엔진 국산 모델 개발보다 더 요긴한것은 KFX에다 F-414 이외 다양한 제트엔진들의 인티그레이드이죠(찾아보니 유로제트220 하고 러시아산 클리모트 모엔진이가 해당임)

    미국이 정치적 이유로 한국에 F-414 를 공급중단시에 KFX는 생산/출고 중단에 빠져 드는데 그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최신전투기에다 국내독자 모델 엔진을 만들어 붙여 양산은 다같이 희망하는바이나,,타국으로부터 제트엔진을 자유로이 구매가 보장이 되는 한 굳이 추진할 가치가 없으요 ..
    가장큰 문제는 우리 국산 전투기의 수출숫자가 크게 늘기전에 독자 엔진은 경제성이 없어서 거대 돈낭비 사업으로 전락 을 피하기힘듬니다
    답글 0
  • 레벨 중장 블키 21.03.07 23:22 답글 신고
    내 국산화 목표가 2035년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동안 삼성테크윈등에서 OEM으로 엔진생산을 하고 있고 두산이 발전용 까스 터빈도 개발했고. 기본적인 엔진 기술은 있습니다. 사서 쓰는 한이 있더라도 기술개발해놓으면 그만큼 더 구매협상에 유리한 입장이니 하루 빨리 개발이 되었으면 하내요. 블레이드 코팅등 소제가 가장큰 난제라고 합니다.
  • 레벨 준장 닭튀김싫어 21.03.09 07:05 답글 신고
    한화 에어로 스페이스로 사명이 바뀌었음
  • 레벨 대령 1 north 21.03.08 07:45 답글 신고
    KF16시절에도 일부부품 국산화 했습니다. 조립도 했고요. 점점 국산화비율을 높여 가겠지만 독자엔진 개발은 어렵습니다.
  • 레벨 중위 2 바람과바다 21.03.08 14:24 답글 신고
    결국 돈입니다. 국가의 의지? 국민의 염원? 그거 필요없이 돈이죠.
    국가의 의지가 투영된게 사업비책정이고, 국민의 염원이 성금입니다.
    저는 이번에 크게 느낀게..일본이 수출규제 때리자마자 바로 기술개발들어가서 대체품보다 더 확실한 제품들이 나오는걸보고 아...했습니다. 결국 저 엔진도 만들수는 있겠지만 판로를 개척해야하고, 안전성이 검증되어야하니깐요.
    지금당장은 기술만 가지고 있다가 KFX 의 차세대 기종이 나올때 쯤이면 엔진도 국산화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레벨 훈련병 이슈타르 21.03.08 16:43 답글 신고
    제트엔진 국산 모델 개발보다 더 요긴한것은 KFX에다 F-414 이외 다양한 제트엔진들의 인티그레이드이죠(찾아보니 유로제트220 하고 러시아산 클리모트 모엔진이가 해당임)

    미국이 정치적 이유로 한국에 F-414 를 공급중단시에 KFX는 생산/출고 중단에 빠져 드는데 그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최신전투기에다 국내독자 모델 엔진을 만들어 붙여 양산은 다같이 희망하는바이나,,타국으로부터 제트엔진을 자유로이 구매가 보장이 되는 한 굳이 추진할 가치가 없으요 ..
    가장큰 문제는 우리 국산 전투기의 수출숫자가 크게 늘기전에 독자 엔진은 경제성이 없어서 거대 돈낭비 사업으로 전락 을 피하기힘듬니다
  • 레벨 중위 2 불법살인 21.03.08 16:51 답글 신고
    아직 순수국산은 요구되는 출력이랑 외교문제 때문에 아직은 좀
  • 레벨 훈련병 신나인생 21.03.08 23:04 답글 신고
    소문을 잘못 들으셨네요~ F404,F414엔진은 국내 기술진이 접근을 못하는 부품입니다.
  • 레벨 병장 지붕위의참새 21.03.11 03:32 답글 신고
    라팔에 자국산 엔진 갖다 쓰는 프랑스가 새삼 대단해 보임. 물론 메이저에 밀려 수출은 안되지만
  • 레벨 중사 3 선어대 21.03.21 16:48 답글 신고
    엔진에서 가장 중요한게 블레이드핀인데 이건 수백도 고온을 견뎌야 하는데 이거 제조술은 정말 어려움,,예전 kf-16라이센스할떄 삼성테크윈에서 미국에서 준데로 국산으로 만들엇는데 블레이드 핀이 부러져서 kf-16추락,,,미국산 제조품은 이상없엇고,,,
    중국이 25조원을 투입해도 제대로 엔진 못만들고 있는데 엔진은 기초과학과 금속기술등 상당히 어려운 기술이죠..
    특히 수송기엔진도 못만드는데 전투기엔진은 그보다 더 어렵습니다
  • 레벨 상사 1 지리산27년 21.03.25 13:21 답글 신고
    항공기 부품이라는게 지금도 만들기야 하겠지만
    노하우가 부족하면 수명과 성능이 많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상용화가 힘든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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