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번째 수리기 입니다.
*대부분 차주들은 차량수리 입고가 되고나서 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지 못합니다.
차량 수리에는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15~30일 이상 장기간에 걸쳐 작업이 이루어 지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정비소에서 쉽게쉽게 풀어 설명한다해도 말로 설명하는것은 한계가 있죠..
그래서 차량 수리시에는 이런 방식으로 수리 된다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수리기를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차량수리 방법은 각 개인의 성향, 정비소 특성상 다를 수 있으며 저는 저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차량은 h사의 g차량입니다.
초기입고 사진입니다.
리어휀더 하단부가 많이 먹었습니다. 휠아치부분도 빨려들어간 모습입니다.
상단부에서 보니 좀더 잘보입니다.
휠을 때려서 하체부품 손상으로 주행불가하여 4발견인 입고되었습니다.
리어크로스멤버, 하체 탈거 후 작업들어갑니다.
하체부품 싹 걷어내고 지그에 물렸습니다.
스폿용접부분이 탈락되었습니다. 강한충격인듯합니다.
실내 리어플로워패널도 손상되었습니다.
보기 쉽게 절단해 봤습니다. 휠하우스, 리어휀더는 교체판정입니다.
1차견인. 리어프레임, 휠하우스의 치수도대로 수정하였습니다.
2차견인중. 변형 일어난패널은 찢어지기 시작합니다.
견인작업 완료 후 가공 완료하였습니다. 휠하우스 내측은 치수도 측정결과 정상으로 판단되어 파쉘교환 진행하였습니다.
가공 완료 후 아연방청스프레이 도포 후 모습입니다.
휠하우스 조립 이후에 손이 들어가지 않는곳엔 미리 인너왁스를 도포해줍니다.
그외에 다른부분은 조립 후에도 공간이 확보됨으로 최종 마무리때 도포합니다.
신품 휠하우스. 영롱합니다.
가공중..
신품 쿼터패널과 램프브라켓입니다.
쿼터패널도 가공 완료 후 안티바이브레이션 패드, 아연방청도장 완료하였습니다.
휠하우스 조립 직전 패널본드 안팍으로 듬뿍 도포하였습니다.
휠하우스 및 라이트브라켓 조립 완료하였습니다. 전량 스폿용접 진행하였습니다. (200여곳중에 4~5방정도는 플러그용접들어갔습니다)
쿼터패널 조립완료 후 실리콘도포, 방청작업 완료하였습니다. 쿼터패널 역시 전량 스폿용접 진행하였습니다.(패널 맞대기 부위 제외)
이제 도장파트로 넘어갑니다.
이날 바빠서 사진을 잘 못찍어서 몇단계씩 건너 뜁니다 ㅠ 조립중 사진입니다.
에어백라벨도 다시붙혀줍니다.
이거 랩핑지브랜드 맞죠? 여기서 제작되나보네요 ㅎㅎ
안티치핑필름 부착합니다. 신차나오면 이거 필름인줄알고 강제로 띨려고 하시는분들 많습니다 ㅠ
공기역학적으로 낙진이나 분진들 주행중, 혹은 탑,하차시에 스크레치가 날수있는 바디부분에 부착되는 보호필름입니다.
조립 완료하였습니다. 각 콤비램프와 트렁크, 범퍼와의 단차 잘나왔습니다.
리어 도어간의 치합도 좋습니다.
얼라이먼트보고 파이널점검 후 스팀세차장 인도하였습니다.
이로써 리어휠하우스,리어쿼터패널 작업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본차량 작업 외에도 궁금하신점이나 질문하실내용 댓글로 작성해주시면
대댓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꼼꼼한 작업과 믿음직한 일처리에 댓글 남깁니다.주제넘은 소리 같지만 칭찬해 드리고 싶습니다.
이런곳만 많다면야 사고차 구입해서 타는것도 나쁘지 않을듯 하네요.
정성어린 작업공정 잘보고 갑니다.
돈도 많이 버시기 바랍니다.
적극 추천하고 싶어 지네요^^
지역과 상호좀 알려 주세요.....
그동안 제 머리속에 깊숙히 새겨있던 고정관념을 깨는 좋은 수리글 잘 보았습니다.
이렇게만 수리해 준다면 사고차도 검토대상입니다.
감사합니다.
다만 외관에 보이는 수리도 멋지지만 에어백이 전개되면...
에어백은 일단 배선을 교체해야하고 전기신호가 갔으리라 판단되는
주요 부품은 교환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수리비에서 고객과 협의는 있겠지만 어쩌면 한번 될까말까한 에어백은
견적보다는 안전을 생각해서 교체가 FM이라봅니다.
아주작은 전류신호로 작동하는 에어백 시스템은 쓸만하다로 판단하면 안된다는 생각이.....
고생하셨는데 글올려 죄송합니다. 아주쪼금 안다고 생각하는 노파심이라 바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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