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섯번째 수리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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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차주들은 차량수리 입고가 되고나서 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지 못합니다.
차량 수리에는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15~30일 이상 장기간에 걸쳐 작업이 이루어 지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정비소에서 쉽게쉽게 풀어 설명한다해도 말로 설명하는것은 한계가 있죠..
그래서 차량 수리시에는 이런 방식으로 수리 된다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수리기를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차량수리 방법은 각 개인의 성향, 정비소 특성상 다를 수 있으며 저는 저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차량은 h사의 s차량입니다.
초기입고 사진입니다.
초기입고사진입니다.
리어도어, 쿼터패널, 범퍼, 주유구, 휠 부분이 손상된모습입니다.
휠하우스 손상과 도어 손상으로 단차발생되었습니다.
동그라미 친 부분은 관통된 부분.
내측 트림 탈거 후 내측휠하우스 데미지 부분입니다. 동그라미 친부분이 주유구 레치입니다.
도어가 밀려들어가면서 내측도 손상
관통된 쿼터패널입니다.
견인중1
견인중2
견인중3
쿼터패널 제거 후 휠하우스 판금 완료하였습니다.
추가로 판금부분, 모든접합부분 내외측으로 아연방청처리 하였습니다. (은색)
제거된 쿼터패널
신품 쿼터패널입니다. 가공할 포인트 체크해보았습니다.
안티바이브레이션 패드 부착입니다. 접착활성제 도포하여 부착. 열처리과정을 거치면 더욱 강하게 붙어있습니다.
부착완료.
부착한 후 좌,우 쿼터패널을 손으로 통통 두들겨보면 느낌이 좀 다릅니다. 매우 큰 차이는 없지만 넓은면적에 보강,방음에 좋습니다.
신품도어 장착 후 가조립상태입니다. 큰데미지는 없었던 차량이라 단차 잘 나옵니다. 휠하우스 라인도 좋습니다.
패널본드 도포하였습니다. 신품과 부착될 차체 양측에 모두 도포..
패널본드는 48시간 경과 후 완전경화가 되면 스폿용접보다 강합니다. +스폿용접을 하게되면 강성도 훨씬 올라갑니다.
추가로 패널본드 도포부분은 부식에도 굉장히 강합니다. (일부차종에는 패널본드만으로 루프 및 기타패널이 고정되기도합니다)
패널부착 후 스폿용접 완료하였습니다.
전량 스폿용접입니다.
플러그용접(co2,mig)없이 전량 스폿용접 하였습니다.
여기도 스폿용접
테일게이트와 쿼터패널 단차 확인하였습니다. 테일렘프 라인도 좋습니다.
용접전 용접용 아연방청제(프라이머) 도포후 절단면 미그용접 진행했습니다.
도장완료 후 내측에 인너왁스 도포예정입니다.
도장파트 넘어가기전에 최종 단차확인입니다.
하도(전처리) 완료 후 실리콘 도포 하였습니다.
휠 하우스 판금부분에 스프레이실란트(언더코팅) 도포했는데 사진을 못찍었습니다 ㅠ
도장 완료 후 인너왁스 도포.
용접면에 듬뿍 뿌려줍니다. 인너왁스는 내부식성에 굉장히 강합니다.
매뉴얼 참조하여 기존 도포되는 부분도 추가로 도포해줬습니다.
실제 미그용접이 들어간 부분엔 듬뿍 도포합니다.
신품도어에도 매뉴얼 참조하여 도포하고 추가로 구석구석 도포했습니다.
조립 완료했습니다.
시운전주행 (고/저속, 요철, 비틀림, 쏠림, 잔요철등) 완벽수리되었습니다.
이제 스팀세차 완료 후 차주에게 인도됩니다.
이로서 모든 차량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본차량 작업 외에도 궁금하신점이나 질문하실내용 댓글로 작성해주시면
대댓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제 유월 중순인데 일교차가 큽니다. 큰 일교차에 감기조심하시고
잦은 비소식에 안전운전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S.영업,광고목적이 아니기에 작업장 위치는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ps. 이전 수리글에 ab필러 판금하면 된다 안된다 의견이 많아 차체구조 사진 추가했습니다.
본차량 휠하우스는 일반강이라 판금 진행했습니다.
핫스템핑 판금하신다는분들 의견듣고 아직 우리나라의 차체수리정비가 멀었다는것을 다시한번 느낍니다..
고장력, 초고장력 판금 및 용접수리는 준비된 정비소에서 매뉴얼대로 수리했을경우 신차강성에 비해 떨어지지 않습니다.
핫스템핑 판금, 견인, 용접수리하시는분들은 차량작업 전에 차체구조매뉴얼, 차체 치수도 한번은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강성을 잃어버린다...
언제나 대단한 솜씨이십니다 ㄷㄷ 장인소리가 아깝지 않은...
시공자의 숙련도에 따라 절단기술이 차이가 있는건가요??
또 짧게 절단해서 재 시공하는 경우도 발생하는지 궁금하네요~~
정말 대단하십니다!!
저도 궁금한 게 있습니다.
산타페 cm 인데 도로를 달리면 차가 딱딱해서 맨홀이나 구멍을 지나가면 난리납니다
소리도 엄청 크고요... 쇼바 쪽 문제가 아닐까 싶은데
다른 산타페들은 이렇게 딱딱하지 않더라구요?
어느 계통을 정비해야할까요... 대략적인 가격은 얼마나할지요...
하체문제로 보입니다.
육안상으로 확인이 가능한부분은 각 타이어와 휠하우스간의 간격 확인해보세요. 쇽업쇼바 불량이면 높이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혹은 요철 지나실때 다른소음은 안나던가요?
3년전에 중고차로 구매해서 지금까지 타고있는데요.차가 고속일 경우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조수석쪽 램프가 새거인거 보니까 사고난건 확실거 같아요.타이어집 가서 얼라이도 봤는데 정확한데 왜 한쪽이 쏠릴까요?ㅜㅜ
고속에서 한쪽으로 쏠림증상은 후륜측 얼라이 문제일 가능성도 높습니다.
혹은 유압식 웜기어의 오일압차이일수도 있습니다.
차라리 나와서 사업소를 하나 차리시는게.ㅠㅠ
눈에 띌정도면 정상은 아니죠 ㅠ 특정부분만 그런가요?아니면 전체적으로 다그런가요?
내차처럼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고치시는 모습이 정말 멋져보입니다
정말 꼼꼼하고 세심하게 작업 하는거 같아 존경 스럽습니다.
다들 기피하는 직종인지라 한편으론 뿌듯합니다 ㅠ
근골격계 조심하시기 바라며 건승하십시요!
보는 각도에 따라 우글우글한 면이 좀 보이는거
빠대가 도장을 먹어서 어쩔수 없다고 하는데
신차 도장처럼 매끈하게 나올 수 없나요?
퍼티가 도장을 먹는다는말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퍼티 후 프라이머(하도)작업을 거치고 열처리작업하면 대부분 매끈하게 나옵니다.
혹여 사진이 있으시면 원하는 게시판에 올린 후 쪽지 부탁드립니다.
고로 고열과, 강한충격이 아니라면 강성은 크게 차이 없습니다만 보강차원으로 아연도장과 언더코팅,패널본드 사용하였습니다.
긴글 읽어쥬셔서 감사합니다!
제네시스 16년식 45,000km탄 차량이 특정구간 120-140사이에서 떨림이있습니다. 어떻게해야하나요?ㅜ
휠타이어 고속밸런스 보시면 좋을듯 싶습니다!
진정한 장인 존경합니다
업체정보 쪽지로 부탁합니다
더미치는건 정상이다, 이정도소린 아무것도아니다 하면 더미침 ㅠㅠ
혹시 제 차량 점검 문제로 한 번 찾아뵙고 싶은데 상호나 연락처 부탁드려봅니다
긴글 읽어쥬셔서 감사합니다!
모든 공업사들의 작업 수준이 올라가지 않을까요? 공개해도좋을것 같은데요
전 그게 항상 궁금하더라구요.. ㅎㅎ
어딜가든 양심적으로 해주시지 그것도 안되면 기본만이라도 제대로 수리해주길 바랄뿐입니다
제가 강요할수 없는부분이기에ㅠ..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직은. 앞으로도 그렇겠지만 어딘가의 구성원이 저에겐 맞는듯 싶습니다.
실력도 실력이고 경영문제등 100년은 이릅니다 ㅠㅠ
주유구 바로 밑 휀더쪽을 긁어먹어서 1급에서 조치를 취했었거든요.
15년도 1월경_ 1급 공업사에서 조치
그 후 17년도 여름쯤 ? 해당 부분이 누렇게 색이 변질이 되고 있습니다.
혹시 이러한 경우는 조치를 취할때 제대로 작업을 안해서 인가요 ?.. 혹 그렇다면 이런경우 재발되지 않게 작업하는건 어려운건가요?
이염이라고 해야 하나 외부에서의 오염이라곤 판단이 되지 않습니다..ㅠㅠ 페인트클린져로 지워도 그대로 누런 얼룩이 남아 있어요.. ㅠㅠ 오염 면적은 그대로인거 같기도 하고 넓어지는거 같기도 하고..
작업 글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
시간이 지나면 퍼티층도 갈라질거라 예상합니다.
하도 및 열처리 불량으로 보입니다. 작업후시간이 많이 경과하지 않았다면 재작업 요구하실수있습니다.
백색계열 차량으로 예상됩니다만 보수도장은 기존도장과 차이가 있을순 있습니다.
대부분은 전체 탈거 후에 한판도장을 합니다.
부분도장의 장점은
1.빠른작업시간
2.견적의최소화
정도입니다. 한판도장보다 퀄리티나 이후 발생되는 이색,박리 현상은 잦은편입니다.
케이카에서 중고차를 구입했는데 보험 이력에 쿼터패널 (우측) 판금이 들어간 흔적이 있는데 성능점검장에서
누락한거 같아서 안 적게 되어 있다. 이런식으로 말을해서 정확한 기준을 알고 싶어서 글을 좀 남깁니다.
쿼터패널 작업시 판금 작업 하면 * 무조건 용접 작업이 들어가는건가요?
약간앞뒤가 안 맞는 두서없는 글인데 제가 올린 글 간단하게 한번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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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능점검 기록부 유의사항에 기재 된 사항 ↘ ↘ ↘ ↘ ↘
★☆ 4번 ⑫ 항목
사고 이력 인정은 사고로 자동차 주요 골격 부위의 판금, 용접수리 및
교환이 있는 경우로 한정합니다.
[ 단, 쿼터패널 , 루프패널, 사이드실 패널 부위는 절단, 용접시에만 사고로 표기합니다. ]
( 후드, 프론트펜더, 도어, 트렁크 리드 등 외판 부위 및 범퍼에 대한 판금 , 용접수리 및
교환은 단순수리로서 사고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용접을 해서 판금하는 경우가 있고 그냥 타출만으로 판금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스터드용접기로 외축에서만 땡겨내기에..이것또한 용접이라면 용접이죠..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내측러기지, 내장제 탈거하고 내측을 봐야하는데 내부 방청마저 되어있다면 알수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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