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덟번째 수리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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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차주들은 차량수리 입고가 되고나서 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지 못합니다.
차량 수리에는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15~30일 이상 장기간에 걸쳐 작업이 이루어 지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정비소에서 쉽게쉽게 풀어 설명한다해도 말로 설명하는것은 한계가 있죠..
그래서 차량 수리시에는 이런 방식으로 수리 된다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수리기를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차량수리 방법은 각 개인의 성향, 정비소 특성상 다를 수 있으며 저는 저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차량은 h사의 g차량입니다.
(이렇게 적어도 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글쓴이 스타일이라 넓은 마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입고 당시 사진입니다.
첫 판단은 리어범퍼, 트렁크도어 데미지, 내부 백패널 데미지 정도..
백패널 상단부가 아닌 하단부 충격이라 리어휀더는 데미지가 없어보입니다.
단차발생된 부분
좌측도 마찬가지
손상된 부품 탈거 후 내측 데미지 입니다. 상단부에 비해 하단부분이 데미지가 비교적 큰 모습이 보입니다.
레일도 뽀각 ㄷㄷ..
견인고리부분 플레이트가 꺽인걸 보면 하단부분은 쎄게 충격받은듯 보입니다.
대부분 이런데미지의 사고는 빠르고 가볍게 퉁~ 하고 받힌 사고유형이 많습니다.
트렁트도어와 바디패널의 램프 단차가 많이 나는 이유였습니다.
겉보기엔 데미지가 없어보였지만 내측을 보면 꺽여있습니다.
아마 백패널이 밀리면서 트렁크도어 힌지부분이 빠르고 강하게 물고 들어가면서 꺽인듯 합니다.
1차견인
1차견인 완료 후 손상패널 절단 제거.
1차견인 후 어느정도 제자리를 잡은 모습입니다.
2차 세부견인입니다.
판금 견인작업 완료 후 손상된 패널 모두제거하였습니다.
아연도장 스프레이로 방청작업 하였습니다.
1차 단차조정
트렁크도어와 램프단차 좌/우 100%는 아니더라도 90~95%정도는 맞아들어갑니다.
당연히 트렁크도어도 교환 후에는 단차 잘 나와줍니다.
용접 조립 후에도 충분히 조정 가능하기에 용접 조립작업으로 넘어갑니다.
스폿용접 포인트 도막제거.
구조용접착제(패널본드) 파츠패널과 바디패널 모두 넉넉히 도포하였습니다.
경화되기 전에는 은색, 경화 후에는 보라색으로 바뀜
전량 스폿용접 완료 후 아연도장스프레이로 추가방청작업 하였습니다.
2차 단차수정입니다.
이부분이 조금 좁고
이부분이 조금 넓네요.. 어짜피 좌/우 라인은 균일하니, 트렁크도어 탈거 도장 후 마무리 단차 수정때 다시마추기로 합니다.
방수작업, 실란트 도포 완료하였습니다.
리어플로워패널 판금견인작업중 깨져버린 안티바이브레이션 패드입니다.
약간 플라스틱?계열의 잘 바스라지는 재질입니다. 아무리 잘해도 망치질이 들어가면 깨져버리죠 ㅠㅠ
측면부분 실란트마감처리입니다. 최대한 순정과 가깝게 작업합니다.
깨졌던 패드도 재도포 하였습니다.
있으나 없으나 엄청나게 큰 차이는 없겠지만 저부분에 붙어있는덴 이유가 있는법이죠..
바디패널 열처리도장 완료.
내측도 안보이는 부분이지만 열처리도장 완료되었습니다.
조립 완료 하였습니다. 내장제 조립, 얼라이먼트 후 간단하게 시운전 다녀왔습니다.
이로써 작업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별다를것 없는 작업기이지만 게시판 활동을 하다보면 많은분들이 중고차를 고를때 이부분 사고 괜찮은 차량인가요? 라고 물어보시는 유형중에 하나의 사고차량입니다.
물론 작업이 잘되었는지, 이상이 없는지는 인터넷으로 물어보는것보다 직접 보고 판단하지 않는이상은 어렵습니다.
다만 기타 다른부분의 사고보다 (단순패널제외) 운동성, 안전성에 크게 반영되지 않는 부분의 수리는 맞습니다.
(관계 있는 부분이라도 모든공정을 매뉴얼에 준수하여 작업한 차량은 문제없습니다.)
판단은 구매자가 직접 하는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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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본차량 작업 외에도 질문 댓글로 달아주시면 대댓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영업,광고목적이 아니기에 작업장 위치는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저분께 수리 받는분은 복받으신 분인듯.
어느 현대 서비스인듯 한데.
서울 어디시죠.
사고차를 기피하는 이유중에 하나죠
정말 멋집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잘보고갑니다~!
혹시 실례가 되지않는다면 쪽지로 몇가지 여쭤봐도 될까요?
메탈님 제가 지방인데 앞, 뒤 범퍼, 앞좌측 휀다, 데루등까지 교환해야될 차량입니다 ㅠㅠ (현재 파손된 상태)
72세 아버지가 타고 다니시는 차량인데요, 1년전쯤 트렁크와 우측휀다를 사고로 그냥 동네 카센터 친구분께
작업을 맡겼는데 트렁크가 안닫긴다고 해야하나.. 열고 닫을때 철거럭철거럭 거립니다, (현재 그냥 타고다니세요)
아무래도 안쪽에 철판에 데미지가 있는데 그냥 트렁크는 탈거후 조립만, 휀다는 판금만 하신것 같아요..
차량은 EQ900이며, 문제있는곳과 파손된 부분까지 싹다 맡길 예정인데 믿고 맡길곳이 없어 이렇게 여쭙니다..
홍보나 영업, 광고 일체 발설하지 않겠습니다. 쪽지로 연락드려도 될까요?
트렁크도어같은 경우는 스트라이커과 래치와 센터가 맞지 않아 여닫음 불량이 발생하는듯 합니다. 혹시 전동트렁크도어인지요?
1년전에 트렁크랑 휀더 야매로... 수리하고나서부터 계속 그랬습니다.
현재 파손된건 아버지가 혼자 1년동안 만드신 생채기라 몸은 괜찮으십니다 ^^;
사업소에 맡기려고 가보니 다 뜯어봐야 증상을 알고, 탈착 공임비만 50만원넘게 나온다고 하더라구요.
사고로 인한 데미지면 100% 수리가 불가능할수도 있단말에 그냥 나왔습니다
엄지척입니다
믿고 맡길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이드네요
댓글은 처음다는데, 제가 얼마전에 위의 차량과 비슷한 부분 사고이력이 있는 중고차를 구입했습니다. 단차나 외관으로 보이는 부분들은 양호한 편인거 같은데 트렁크가 잘 안닫깁니다...(어떻게보면 큰문제가 아닐수있지만요.) 아주 센 힘을들여 쾅하고 닫아야 닫히는데 혹시 짐작가시는 부분이 있으신지.. 실례인줄 알지만 혹시 메탈님이라면 아시지않을까하여 여쭙습니다..
혹은 스트라이커와 래치의 정렬불량 등이 이유일 가능성이 큽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아부지차같은데...흐음...
지금 작업하신건 리어패널 교환작업하신거죠?
중고차 이력에 리어패널 판금+트렁크 교환 차량은
보여주신 차량보다 데미지가 적은 차량으로 보면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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