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네번째 수리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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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차주들은 차량수리 입고가 되고나서 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지 못합니다.
차량 수리에는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15~30일 이상 장기간에 걸쳐 작업이 이루어 지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정비소에서 쉽게쉽게 풀어 설명한다해도 말로 설명하는것은 한계가 있죠..
그래서 차량 수리시에는 이런 방식으로 수리 된다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수리기를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차량수리 방법은 각 개인의 성향, 정비소 특성상 다를 수 있으며 저는 저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차량은 h사의 s차량입니다.
(이렇게 적어도 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글쓴이 스타일이라는생각으로.. 넓은 마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초기 입고 사진입니다.
우측사진
좌측사진 입니다.
사진으로 잘 보일진 몰라도 좌/우쿼터패널(리어휀더)의 손상은 육안상 확인되지 않습니다.
전면부도 접촉사고가 있었던듯 싶습니다.
헤드램프 부분 좌/우, 라디에이터 그릴부분이 밀려있습니다.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 서포트패널(앞판넬)의 경미한 손상이 예상됩니다.
리어실내 사진입니다.
백 패널과 리어플로우 패널의 관통 손상된 모습입니다.
우측 사진
좌측사진
리어사이드맴버의 치수측정, 언더바디 등 xyz축의 치수가 정상으로 측정되며 리어 사이드맴버의 손상은 확인되지 않습니다.
쿼터패널과 맴버의 손상이 없이 이런 데미지를 입었다면 대부분 후미차량의 노즈다운(급정거)의 형태로 충격되고 본 차량보다 질량이 적은 소형차와의 사고임을 추측해볼수 있습니다.
손상된 패널의 탈거작업 완료 후 아연방청처리 했습니다.
교환될 신품 패널
서비스 포인트로도 주입 할 순 있지만 들어가기 어려운 부분은 미리 이너왁스를 도포해줍니다.
최종 마무리때에 한번더 도포합니다.
플로우패널 용접준비작업
앞뒤로 가공 완료
부피가 큰 부품이기때문에 배송시 손상되는 부분은 어쩔수 없습니다 ㅠ
샌딩 후 추가 아연방청도장
바디패널에 패널본드 도포했습니다.
파츠 패널에도 패널본드 도포.
양면에 넉넉히 도포했습니다.
도포당시엔 은색이나 경화 후엔 색상이 변하는 패널본드 입니다.
본딩작업 후 가조립.
본딩 후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경화되니 신속히 조립, 단차측정 합니다.
1차 가조립, 단차수정
좌/우/센터 테일램프를 조립 후 측정
좌측
우측. 양쪽 다 양호합니다.
용접 공정 들어갑니다.
용접 완료.
패널본드+스폿용접의 강성은 신차상태와 비교하여 큰 차이가 없습니다.
용접 공정 완료 후 2차 단차점검
좌/우 1차와 동일하게 양호합니다.
용접 공정을 마무리 하고 실러 작업으로 넘어갑니다.
실러 도포 전 용접부분 아연방청도장 추가 했습니다.
1차 실러 도포
2차 실러 도포. 비드형 실러로 순정상태와 동일하게 도포합니다.
외측도 비드형 실러로 순정상태와 동일..하지 않나요? 삐뚤빼뚤..담배를 끊어야되는데 ㅠ
3차로 분사형 실러 도포했습니다.
언더바디도 실내와 동일하게 1,2,3차 실러도포 완료 했습니다.
리어플로우 패널이 은근히 칩소음이 많이 올라오는 부분이라 순정상태보다 넓고 두텁게 분사형 실러 도포했습니다.
연료탱크(럭셔리프리티걸 봄베)올리기 전에 내측 열처리도장 완료.
봄베 올리고 내/외측으로 열처리 도장 완료 했습니다.
내측은 분사형 실러 도포라인으로 약간 얼룩덜룩하게 보이긴 하는데 실제로 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ㅎㅎ
백패널 열처리도장도 양호. 도장올라가니 삐뚤빼뚤한게 좀 보기 낫군요.
조립 될 부품들 ㄷㄷ
파츠넘버확인, 부품확인, 포장뜯기, 나열까지 한시간은 걸린듯;;
리어쪽 조립 완료 했습니다.
1,2차와 동일하게 최종조립때도 좌/우측 모두 예쁘게 잘 나와줬습니다.
라디에이터 서포트 패널 교환(앞판넬) 후
모든공정 완료 됬습니다.
이제 얼라이먼트 측,조정 후 시운전하고 스팀세차 후 출고됩니다.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본차량 작업 외에도 질문 댓글로 달아주시면 대댓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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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개인사정으로 많이 바쁩니다 ㅠ 예전글까진 댓글달아주시는분께 감사하는 마음에 답글을 다 달아주었지만
시간관계상 어려울듯 싶습니다. 죄송하며 감사합니다. (달아주시는 모든댓글은 하나하나 다 읽어봅니다!!)
항상응원해주시는 많은분들 때문에 제 삶의 활력소가 되는듯 합니다.
하여 제 글에 댓글 추천 1위분께 cgv 영화관람권 2매를 나눔하려 합니다.
기간은 5월19일 일요일 오전10시에 마감하도록 하겠습니다.
쪽지로 연락되지 않으시는 분이 1위면 2위, 3위께 넘기겠습니다.
PS.영업,광고목적이 아니기에 작업장 위치는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고객들의 요구도 보다 쉽게 들어주게 되었고 그렇게 될수있게 만들어준 sheetmetal님과 같은 분들에게 매우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저 사업장의 위치를 쪽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결과적으로 고객들의 요구도 보다 쉽게 들어주게 되었고 그렇게 될수있게 만들어준 sheetmetal님과 같은 분들에게 매우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알고 계시겠지만 각 차량마다 지정된 캐미컬 갯수(usg)만 넘지 않으면 모두 청구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ㅎㅎ
아직은 국내정비현장이 열악하지만 점점 나아지리라 생각합니다
품번-sikaf52900
아연방청과 이너왁스 도포등 기본적인것만 지켜도 수리부위에 대한 방청능력은 10년 이상 되리라 생각됩니다.
오래된 연식의 부식 차량은 해당 부분 이외에 보이지 않는 부분에도 녹이 퍼져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말씀하신 초기형 cm의 하단스탭, 휀더 부식의 경우 내시경으로 내측 확인 후 손상 부분까지 절단 교체 후 방청처리 함이 좋을듯 싶습니다.
이렇게 정확한 공정과 엄청난 정성을 들이는데 어느 누가 신뢰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수리비교견적 사이트가 대한민국 수리품질을 낮추는데 한 몫한다고 봅니다.
자세한 설명과 첨부 사진까지
감동~
역시 현대차는 맥주캔 재질로 차를 맹그르나
너무 멀리계셔서 ㄷ ㄷ ㄷ
사진찍고 설명도 해주시고
보배드림의 정체성을 보여주시는 글입니다
언제나 고맙습니다
글 올리시는거 빼놓지않고 잘보고 있습니다.
볼때마다 드는생각이지만 참 깔끔하게 잘하신다입니다.
수리할일 생기면 맘편히 믿고 맞겨도 되게다 생각합니다.
현대 준중형 트림에 있는 " 파이어리 레드 "
도색작업시 완성도 있는 작업 가능한가요 ?
색맞추기 어려운 색상이라던데 ...
기본 2코트의 도장보다 조색이 어려운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모든 보수도장이 그렇듯 재질과 기온,습도,환경등에 따라 색상이 다르게 나옵니다. 보수도장은 보수도장일뿐 라인에서 나온 색상과 같기는 어렵습니다.
저 사업장의 위치를 쪽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디 계시는지 좀 알려주세요
사업장 묻는게 아닙니다^^
제 99년식 베르나도 처음수리받을때 이런 fm수리를 받았다면 지금도 컨디션이 멀쩡할텐데...
우측 휠하우스 + 하부 우물정멤버까지 통 교체할정도의 대 사고에서.. 눈대중으로 수리하셨는지...
엔진마운트 위치가 틀어졌는지... 미미교환할때마다 조립하느라 애먹고.... 잔진동이 점점 올라오네요
늘 건승하시길 기원합니다
청소라도 하면서 배우고 싶네요.
회사에서 만드는것 보다 나아 보입니다
맘놓고 구입하고 타겠습니다
ㅎㅎㅎ
저라도 믿고 맡기고 싶네요.
제 생일이 5월21일인데 생일에 어머님이랑 영화보려고 하는데 당첨 꼭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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