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주스트
뭔가 잘 못 아시는거 같은데요...
타이어의 접지력은 타이어가 넓어진다고 커지지 않습니다.
차의 무게가 일정한 상태에서 타이어의 폭이 넓어지면 무게가 분산되니 접지력이 분산된다는 뜻입니다.
가벼운 스포츠카들이 광폭 타이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광폭 타이어로 접지력을 늘리려는 목적이 아니고
열의 분산과 횡그립을 늘리려는 목적입니다.
그럼 여기서 횡그립은 접지력 아니냐? 하실수도 있는데 차의 무게가 같은 상태에서 타이어가 광폭이 되면 종그립은 작아지고 횡그립이 커집니다. 고로 접지력은 같습니다.
20여년 전 프라이드 타고 폭설이 내려 차량 운행이 통제 되네 마네 하는 눈길 고속도로에서 시속 80km이상 밟고 가다 브레이크 밟아도 돌지도 않고 제동되는 건 왜 그랬을까요? 저는 눈오는날 운전하면 살살몰다 차 없을 때 브레이크 살짝씩 밟아 보거든요. 그러면서 차간 거리나 확보나 제동력 등을 확인해 미리 대비하려구요. 당시에도 차가 없는 고속도로라 가다 밟아도 돌지도 않고 속도가 잘 줄고 그래서 별일없이 지났었는데 지금 생각해도 왜 그랬는지...아, 당시에 다른 차가 도로를 밟은 자국도 없었어요. 눈이 많이 내리고 워낙 차가 안다녀서..
아마추어 레이싱경기 나가는 선수가 왜 저래요? 당연히 물이 고여 잇으면 브레이크를 밟으면 안되죠..100% 순간 놀래서 브레이크 살짝 밟았겠죠..그러니 미끄러 졋죠..요즘 차들 좋아서 왠만한 물 고여 잇어도 브레이크만 않밟으면 약간의 슬립은 있어도 저정도로 미끄러지진 않아요.
이건 당해봐야 암..
차가 도는 순간 핸들은 장식일뿐..
눈 비 올때는
4계절 타이어 들어간 전륜 구동 세단이
가장 안전함
페라리나 람보 포르쉐 같이 후륜 고출력 차량들
규정속도 이하로 달려도 재수없으면
전손 떠요 ...
경량화 되어있으니 차는 가벼운데다가
타이어 접지면적은 넓지
거기다 타이어는 스포츠 타이어고 ...
힘은 넘쳐나니 가속력 빠르지
타이어 폭이 좁으면 그나마 괜찮은데
폭이 넓으니 그만큼 노면 접지력 분산되고
결국 저런 상황에서는 훨씬 쉽게 차가 돌아버려요
섀시 컨트롤이고 나발이고
타이어 접지력이 없는데 무슨수로 차를 세워요 ?
스포츠 타이어
마른 노면에서 접지력은 상당히 좋은데
젖은 노면에서 성능은 ....
쓰레기 수준이 많아요
특히 기온 7도 이하로 떨어지면
스포츠 타이어는 말그대로 살인 무기가 됩니다
이걸 읽지를 못하는 문맹들이 많지
No!
Working x
Walking o
편도 1차선 도로 같은곳에선 사고크게 났네
이건 당해봐야 암..
차가 도는 순간 핸들은 장식일뿐..
이걸 읽지를 못하는 문맹들이 많지
2대 도랑에 빠져 있는 거 보고.
선전은 개뻥이구나 느꼈음.
스파크말고도 전륜차로 그런적이 한두번이 아닌데 전 살아있음 운이 좋았나보네요
뭔가 잘 못 아시는거 같은데요...
타이어의 접지력은 타이어가 넓어진다고 커지지 않습니다.
차의 무게가 일정한 상태에서 타이어의 폭이 넓어지면 무게가 분산되니 접지력이 분산된다는 뜻입니다.
가벼운 스포츠카들이 광폭 타이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광폭 타이어로 접지력을 늘리려는 목적이 아니고
열의 분산과 횡그립을 늘리려는 목적입니다.
그럼 여기서 횡그립은 접지력 아니냐? 하실수도 있는데 차의 무게가 같은 상태에서 타이어가 광폭이 되면 종그립은 작아지고 횡그립이 커집니다. 고로 접지력은 같습니다.
눈 비 올때는
4계절 타이어 들어간 전륜 구동 세단이
가장 안전함
페라리나 람보 포르쉐 같이 후륜 고출력 차량들
규정속도 이하로 달려도 재수없으면
전손 떠요 ...
경량화 되어있으니 차는 가벼운데다가
타이어 접지면적은 넓지
거기다 타이어는 스포츠 타이어고 ...
힘은 넘쳐나니 가속력 빠르지
타이어 폭이 좁으면 그나마 괜찮은데
폭이 넓으니 그만큼 노면 접지력 분산되고
결국 저런 상황에서는 훨씬 쉽게 차가 돌아버려요
섀시 컨트롤이고 나발이고
타이어 접지력이 없는데 무슨수로 차를 세워요 ?
스포츠 타이어
마른 노면에서 접지력은 상당히 좋은데
젖은 노면에서 성능은 ....
쓰레기 수준이 많아요
특히 기온 7도 이하로 떨어지면
스포츠 타이어는 말그대로 살인 무기가 됩니다
첨언 드리자면 줄넘기 줄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이드월이 아무리 단단해도 광폭타이어의 중심부는 고속으로
달리기 시작하면 중심부가 부풀어 올라 타이어의 접지력이 분산 된다는 말씀 입니다.
폭이크다는거
4계절이 스포츠타이어보다 안전은 맞지만
비올때는 스포츠타이어가 4계절보다 우수합니다
젖은 노면에서 성능이 확 떨어지는 스포츠 타이어 많습니다.
예시로
마른 노면에서 횡그립 가성비로 소문난 SUR4G
젖은 노면에서는 4계절 타이어 보다 배수능력이 떨어집니다.
슬라럼 테스트 보세요
마른 노면에서는 썸머 타이어가 4계절보다 훨씬 좋겠지만
젖은 노면이라면 다시한번 생각해 봐야 합니다.
예시를 들려면 좀..
보편적인걸로 보셔야죠
PS4 랑 4계절은요?
설포 얘기하시니 얘기드리는데
설포랑 4계절(cp672)는요?
그러가 한번 차 붕 뜨면 고대로 중심잃고 이리저리 빙글거리다 갖다 때려박지 ㅋㅋ
내가 그래봐서 앎...
웅덩이 지나면서
헨들 살짝 털릴때 움찔했지..
그리고 브렉일 밟았겟지 ㅋㅋㅋ
카운터는 무슨 ㅎㅎㅎㅎ
타이어는 무슨 ㅋㅋ
보통 물고이는곳 임
도랑에 쳐박히거나
가드레일때려박은차들
대부분 4륜 SUV들임... 특히 렉스턴ㅋ
눈길에서는 답없습니다
미끄러지는 속도는
비싼차가 훨씬 빠를수도 있습니다
그런날은 그냥 속도 줄이고 천천히 다니는게 장떙
아반떼 일반 싸구려 사계절타이어가 훨씬더 안미끄러집니다
고성능 보통 스포츠타이어들이
대부분 빗길배수력이 4계절보다 좋아요
인터넷 검색이라도 해보시길...
안전불감증은 여전하구나....차가 한번 돌고 뒤집혀봐야 알겠지만 그땐 이미 병풍뒤에서 향냄새를
맡고 있겠지요...안전운전 합시다. 자신감에서 사고는 순식간이라는 것을...
왜 그런말이 있지요...자존감이 낮은 사람이 자존심이 쎄다고...인생은 한방입니다.
오늘도 비가 많이 오는데 다들 안전운전하세요...
눈이 살짝살짝 얼어있는
빙판길이 훨씬 위험합니다
하~~~블랙 아이스는 수막현상보다 더 위험하더라구요.
수막은 미끄러지면서도 일정거리 밀리면 수막이 옅어지면서 접지력이 점점 증가하면서 정지하는데,
블랙 아이스는 수막이 안 없어진거라 보면 되더라구요. 그냥 김연아 점프질주 임.
차라리 눈 쌓인게 더 안전함.
그래서 눈이 오는 날보다 눈이 온 다음날이 더 위험한거임.
드라이 서머(빗길 쥐약)
W221 S63
(후륜)
차가 문제가 아니라;;
식은땀...
관리가 부실하다보니 1차로에 물 고인곳 많습니다.
그라고 서브 차량들 고마 좀 밟으시고
비오는데 얼마나 쌔리 밟는지
빗길엔 장사 없음
앞바퀴가 붕뜨면서 차가 슬슬 미끄러지다가 뒷바퀴 뜨고.. 다행히 웅덩이가 작아서 앞바퀴에 닿는순간
미끄럼이 멈춰져서 차가 돌지는 않았는데, 얼음위에 붕 뜬 느낌. 와!!! 좃된다!!
그 이후엔 비랑 눈오면 알아서 살살갑니다. 진짜 느껴본 사람만 아는 그 오싹한 기분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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