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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원사 3 거뭣같은소리하네 21.01.08 08:29 답글 신고
    1999년에서 아직 달력 안찢으셨나보네요. 하긴 오래된 차도 있긴하죠.
    답글 1
  • 레벨 대위 3 마르셀로대장님 21.01.08 19:12 답글 신고
    현직 디젤전문정비업체 공장장 입니다.
    내용에 일부 구형 기계식 플런져(부란자) 및 예연소실식 구형 엔진 내용(2000년대 쯤부터는 거의 대부분 피스톤 연소실에 직분사하는 방식)이 섞여있기는 하지만, 큰 흐름에서 맞는 말입니다.
    예열, 필터 교환, 연료채우고 다니기, 연료탱크내 수분 줄이기는 혹한기 모든 디젤기관에 필수적입니다.
    답글 1
  • 레벨 중사 3 칠전발기됨 21.01.08 23:38 답글 신고
    엔진 예열로 오해하시는 분들 많으시네요. 글쓰신분 말은 엔진 예열이 아니라 경유를 데유는 이야기인데... 휘발유를 손가락으로 찍어서 문지르면 증발하면서 거칠거칠한 느낌이 들어요 근데 경유는 계속 미끌미끌 거려요 그게 경유자체에 윤활성분인 파라핀 성분때문에 그런데 그 파라핀 성분이 추우면 걸죽하면서 뿌옇게 변합니다. 그게 상태로 연료 필터를 통과 못하서 엔진 부조가 생기고요.
    기름은 연료 펌프가 10을 빨아서 엔진쪽으류 보내면 엔진은 필요한 만큼만 쓰고 다시 리턴되서 연료통으로 다시 들어가요. 그 작용이 계속되면 경유가 점점 데워지죠. 데워진 경유가 계속 순환하고 다시 데워지고를 반복하면 자연스럽게 응고된 파라핀 성분은 녹아요. 어떤 차량들은 연료필터거 라지에이터쪽에 붙어 있는 차도있고 엔진블럭에 붙은 차들도 있죠. 경유응고로 엔진 부조시 임시방편이 있다면 뜨끈뜨끈한 물을 연료필터쪽에 몇번 붓고 잠바커버 쪽에도 부어주면 좋아요.
    답글 3
  • 레벨 상사 2 본좌비 21.01.09 00:38 답글 신고
    공중전화 다쓰고 수화기 거치대에 걸지말고 내려놓기
  • 레벨 하사 3 날개도색 21.01.09 00:45 답글 신고
    전기차를 산다 끝
  • 레벨 중령 3 유광천 21.01.09 01:02 답글 신고
    전기차가 겨울에 가장 고장이 잦습니다.
  • 레벨 중령 2 노량진잔밥 21.01.09 05:19 신고
    @유광천 그럼 전기차 포기하고 걸어다닌다 끝^^
  • 레벨 대령 2 후로골퍼 21.01.09 00:59 답글 신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 원사 2 오늘반찬뭐냐 21.01.09 01:55 답글 신고
    이게 대체 뭐라고 콜로세움이 열리냐 한심한 놈들ㅋㅋ그러려니하지
  • 레벨 중령 1 다르빗류 21.01.09 02:12 답글 신고
    "데파진후" ;; 글쓴이분 최소 환갑넘으실듯

    보배도하시고 청춘이시네
  • 레벨 병장 사이버경찰대 21.01.09 02:23 답글 신고
    슨상님 시절을 아직도 못잊고 있는 빨갱이 요놈
  • 레벨 상병 여자사람1 21.01.09 02:54 답글 신고
    저두도움이되ㄴ는 글입니다..감사합니다..어제 새벽에 시동거니 잘안걸리더라구요..어찌나당황스럽던지..오늘 새벽도 걱정됐는데..휴~덕분에 잘 대처할수있을거같아요~~~고맙습니다
  • 레벨 중사 1 스타벅스뮤직 21.01.09 03:21 답글 신고
    맞는말인데
    트럭 매연만 뽑고 안가는거 여러대 봤음
  • 레벨 대위 3 전력왕풀밝기 21.01.09 03:41 답글 신고
    ㅇㄷ
  • 레벨 병장 털난개구리 21.01.09 04:32 답글 신고
    경유차는 다른부분도 중요하지만 겨울되기 전에 연료필터 꼭 가세요. 제가 보기에는 연료가 얼었다기 보다는 연료필터내에 수분이 필터내에서 얼어서 그런경우가 더 많은 것 같네요. 예전 구형스포티지탈때 연료필터에 물찬 거 모르고 예열하고 고속도로탔는데 고속으로 달리면 가다가 시동꺼지고 조금있다가 시동걸면 다시 걸려서 운행되고 결국 출근 포기하고 바로정비에서 기름통내려서 청소하고 연료필터 교체하고 괜찬았네요.연식이 있는 차량이면 연료탱크 상태도 확인해 봐야합니다.
    지금은 SM6 디젤모는데 어제 5분예열하고 서행주행으로 5분정도 운행하니 크게 버겁지 않았구요.
    디젤엔진은 수분관리가 철저해야한다고 생각됩니다.
  • 레벨 소령 1 만돌이가꿈 21.01.09 05:23 답글 신고
    영하에 날씨에 적정량 알콜넣어주면 좋아요
  • 레벨 원사 1 바스트포인트 21.01.09 06:22 답글 신고
    우야든동 엔진은 데파서 출발해야지요 ㅎㅎ
  • 레벨 중장 X1상남자 21.01.09 06:30 답글 신고
    8-90년대 얘기임..
  • 레벨 하사 3 인테그랄 21.01.09 13:24 답글 신고
    저는 2010년식 골프 2013년에 연료필터 얼어서 개고생했네요
  • 레벨 중사 3 3LV6DOHCTT 21.01.09 06:34 답글 신고
    가솔린이건 디젤이건 당연히 예열은 해야합니다 요즘 차라고 다를것같나요...똑같이 내연기관 입니다...기본원리가 변하진 않아요...
    영하 18도 즉 가혹조건에서 시동걸고 예열없이 바로 풀악치면 그 차 수명 오래못갑니다

    원래 영하 18도 가혹조건 이게 내연기관에선 중요한 척도죠
    굳이 18도가 못되도 예열은 하면 좋습니다
  • 레벨 소위 1 M3온 21.01.09 07:11 답글 신고
    러시아에 경유차가 전혀 없는 이유가 이런거겠죠????
  • 레벨 대령 2 널보면썩은니가보여 21.01.09 07:14 답글 신고
    에어 탱크에 물 많을듯
  • 레벨 일병 1차 21.01.09 07:23 답글 신고
    와 감사합니다
    엊그제 장인어른이 출근길에 시동꺼졌다고 차 고장난거 같다고 하셨는데 날씨때문인지는 몰랐네요
    몇년전에 구입한 포터 오토차량인데 연식이 상관없는거같아요
    아무리 예전과는 다르게 예열필요없다고 하지만 저는 글쓴이님 말이 맞다고 봅니다

    어제는 더 추웠잖아요 거의 영하 20도에 육박하는 날씨
    퇴근시간 다되서 시동이 안걸려서 카센터 입고시켰는데 연료탱크였나 연료펌프였나 이쪽에 퓨즈가 나갔다고 하더라고요
    저 퓨즈가 날씨랑 상관있는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시동꺼진건 롹실히 날씨랑 상관있어 보이네요

    감사합니다
  • 레벨 대령 2 널보면썩은니가보여 21.01.09 12:48 답글 신고
    현대가 만들어서 퍼진거임
  • 레벨 소장 뚜벅이의하루 21.01.09 07:44 답글 신고
    라떼는 말이야..,가 생각나네요.
    그래도 글쓴이님이 나름 정보 주셨는데 그냥 그려려니 넘기면 되는거 아닌가요?!... 욕먹을 이유는 없잖아요.
  • 레벨 중사 2 100HP 21.01.09 07:50 답글 신고
    ㅋㅋ 난 야외주차한 기아 경유차 십년도 넘은건데 2분 공회전후 갔는데 주행먀 잘되던데 무슨 20분을 공회전 하냐? 칠십년대 도라꾸 타냐
    ?
  • 레벨 하사 3 인테그랄 21.01.09 13:22 답글 신고
    문제없었으면 관계없지만 실제 문제가 한번이라도 생기면 얼마나 고생하겠습니까? 저도 2010년식 골프 2013년에 강원도 놀러갔다가 연료필터 얼어서 돈깨지고 개고생했었거든요. 이후 한파에 외부주차만 피하면 문제는 없더라구요
  • 레벨 중사 3 시루떡 21.01.09 07:53 답글 신고
    이건 트라제xg 디젤 2002월드컵에디션에도 볼수없고 들을수없는
    전설속의 전례동화같은 이야기같네요
  • 레벨 하사 2호봉 티모솜이 21.01.09 07:55 답글 신고
    목요일 저녁 지하주차장에 자리가 없어서 지상에 주차를 했는데 (낮엔 해가 제일 잘 들어오는 자리) 2시쯤 출근 하려고 보니 평소 시동 걸었을때 850rpm이였던 제 15년식 디젤차가 1200rpm까지 올라있었죠.
    그래서 850에 rpm계기판 눈금이 흔들거리지 않을때까지 예열하고 탔어요.
  • 레벨 대령 1 정지혁병장 21.01.09 08:05 답글 신고
    본문 글이 딱 제 상황하고 맞는데요
    저는 일단 11월에 주유한 차라,
    혹한기경유를 쓰지 않았습니다.
    어제 아침에 시동 잘 걸리고 신나게 출근하다가 5분만에 멈췄습니다.
    견인하고 지하주차장에 모셔 놨는데,
    이따 따뜻해지면 연료필터 한번 갈아봐야겠습니다.
  • 레벨 중위 2 6162cc 21.01.09 08:09 답글 신고
    다들 8.90년대 시절이냐 하시는데 글쓴이분 말이 맞습니다 저는 어제 직접 격었습니다 처음엔 터보가 고장난줄알았으나 정비사 분중에 아시는분한테 연락해보니 글쓴이처럼 얘기해주더군요 그러고 한참 더있다가 시동거니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 레벨 대위 3 애드나네 21.01.09 09:13 답글 신고
    연료필터 밖에 달린차는 달리다가도 서요 ㅋㅋㅋ 기름 만땅채우는게 현명해요
  • 레벨 상병 330i 21.01.09 09:29 답글 신고
    연료탱크 가득 채워 주유하시고 연료필터를 교환하세요~~
  • 레벨 상사 1 acer 21.01.09 10:32 답글 신고
    어제 오늘 시동 걸고 10여초후 출발해도 문제가 없는 15년식 디제루.....
    뽑기 실패인건가.....
  • 레벨 하사 3 인테그랄 21.01.09 13:20 답글 신고
    문제없었으면 관계없지만 실제 문제가 한번이라도 생기면 얼마나 고생하겠습니까? 저도 2010년식 골프 2013년에 강원도 놀러갔다가 연료필터 얼어서 돈깨지고 개고생해봐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이후 한파에 외부주차만 피하면 문제는 없더라구요
  • 레벨 이등병 돌잔치엔가밧나 21.01.09 11:09 답글 신고
    오늘 아침 카니발 쉐보레 크루즈 ? 디젤 동생들 차량인데
    같은 증상입니다. 카니발은 시동이 안걸림 보험 불러서 뜨거운물 부어서 시동 걸림 쉐보레 2km 정도 주행하가 시동꺼지고 시동 안걸림
    뜨거운물 부으러 갔습니다. 글이 많이 도움 되었습니다.
  • 레벨 하사 3 인테그랄 21.01.09 12:34 답글 신고
    흡연하면 건강에 해롭습니다 라고 전문가가 얘기하니까 전 멀쩡하고 건강한데요? 30년을 펴도 아무 이상 없는데요? 요즘 담배들은 옛날보다 덜해로워서 괜찮아요... 이러구들 있네요... 구조적으로 대체적으로 그렇다고 전문가가 조언해주면 그런가보다하고 조심하면 되는건데 내차는 멀쩡하다고 틀린말이라고 이러는거보면 ㅉㅉ....
  • 레벨 중사 3 인디락 21.01.09 14:21 답글 신고
    틀린말아닌뎅...현직 정비업하시는분들도 맞는말이라고 해도 자기가 경험해보지 못했단이유로 글쓴이를 돌팔이만드시넹...자동차 커뮤니티치곤 댓글수준이...
  • 레벨 대령 3 백색소음 21.01.09 15:00 답글 신고
    07년식 경유차 입니다..ㅎㅎ 차가 아무리 진화해도 기계입니다..ㅎㅎ 시동 일발에 걸리지만 이렇게 추운날 바로 안가요
    아니 못갑니다 글쓴이 말대로 차가 안나가는게 느껴집니다

    14년을 탄차입니다 날씨 좋을때와 추울때 나가는게 다르다는걸 본인이 제일 잘알겁니다
    터보터졌을때랑 비슷한 느낌입니다 터보 터져봐야 압니다..ㅎㅎ
    사람은

    아무리 주변에서 이렇게 하라고 해도 본인이 안당하면 모릅니다.ㅎㅎ
    잘새겨 듣는사람(경험해본사람)
    존나게 안듣는사람(의심은많은데무경험)

    두종류로 나눠지죠.ㅎㅎ 그냥 해보세요 ㅎㅎㅎㅎ
    경험도 중요하죠..ㅎㅎㅎㅎㅎ
  • 레벨 소령 3 순포물개 21.01.09 20:09 답글 신고
    어렵다~~ㅋ
  • 레벨 중장 대우쏘나타 21.01.09 22:44 답글 신고
    디젤차들 연료필터만 제때 교환해줬어도 저런짓 필요없다
  • 레벨 일병 bys0758 21.01.09 23:34 답글 신고
    저역시 오늘 이글을 읽고도.. 제차(14년식 BMW530D) 는 안 그럴꺼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5분예열후 출발...추월할려고 악셀 쭉 밟진마자 구동계이상 경고등과함께 차가 시동이 꺼저버렸내요. 물론 연료필터를 언제 교환했는지 점검 못한 제 잘못도 있지만..이런 강추위에 길가에 차퍼져서 긴급출동불러서 주말이고 저녁이라...집 지하주차장으로 끌고올때까지 고생했습니다. 차가 중립기어가 들어 가지않고 4륜이라 지하 주차장에는 안들어갈려고하는거 범퍼까여도 책임제가 질테니 부탁해서 간신히 들여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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