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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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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원수 호주산치제타 15.03.10 10:50 답글 신고
  • 레벨 원사 1 SolitudeTM 15.03.10 15:05 답글 신고
    네 ㅎㅎ
  • 레벨 병장 3starM 15.03.10 11:33 답글 신고
    엔진슬러지의 경우 고속으로 30분정도 달리면 웬만큼 제거 되는것으로 아는데 아닌가보군요
  • 레벨 원사 1 SolitudeTM 15.03.10 15:06 답글 신고
    카본 빌드업의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고RPM 주행을 하면 어느정도 예방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슬러지의 경우는 틀립니다.
  • 레벨 상사 1 느그음마 15.03.10 13:22 답글 신고
    음.., 좋은정보감사요
  • 레벨 원사 1 SolitudeTM 15.03.10 15:06 답글 신고
    네 감사합니다.^^
  • 레벨 원사 3 ooohhh 15.03.10 14:01 답글 신고
    길지만 읽어볼만하네요.
  • 레벨 원사 1 SolitudeTM 15.03.10 15:07 답글 신고
    긴 글 읽어주셔 감사합니다.^^
  • 레벨 원사 2 유주로로 15.03.10 15:10 답글 신고
    좋은정보네요 추천!!
  • 레벨 원사 1 SolitudeTM 15.03.10 15:19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 레벨 병장 cbdbk 15.03.10 20:15 답글 신고
    새로운 것을 알고, 추천하고 갑니다~
    다음글 기대할께요
  • 레벨 원사 1 SolitudeTM 15.03.10 21:05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다음 글도 열심히 써야겠네요 ㅎㅎ
  • 레벨 이등병 천랑낙천 15.03.10 22:47 답글 신고
    차량 10년 이상 정성을 들여타다보면
    솔리튜드님 글이 정답인게 느껴지죠

    엔진오일 간다고 슬러지 생긴다는
    그분 정비소 가시면 잼있겠네요 ㅎ
  • 레벨 원사 1 SolitudeTM 15.03.11 00:55 답글 신고
    엔진 까보면 볼만할 것 같아요 ㅎㅎㅎㅎㅎ

    항상 긴 글 읽어주시고 코멘트 남겨주셔 감사합니다.^^
  • 레벨 상병 inter777 15.03.11 00:29 답글 신고
    정확한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레벨 원사 1 SolitudeTM 15.03.11 00:56 답글 신고
    네 감사합니다.^^
  • 헌병 보배드림 15.03.11 10:05 신고
    소중한 게시물 감사합니다. 본 게시물은 인기글로 선정되었습니다.
  • 레벨 중사 2 터비380GT 15.03.11 11:03 답글 신고
    닦고 조이고 기름칠 하자.. 이말이 젤 좋은거 같음..
  • 레벨 병장 내나이올해24짤 15.03.11 14:44 신고
    @배가불러 통장임대는 불법입니다.
  • 레벨 원사 1 SolitudeTM 15.03.11 19:56 답글 신고
    확실히 자동차는 관리하기 나름인것 같습니다.
  • 레벨 일병 복원대가 15.03.11 17:03 답글 신고
    어쩐지... 좀 이상하다 했습니다.
    그리고, 한 편으로는 자동차 정비 업계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이 깊어진 단면을 보는 것 같아서 좀 우울하네요...
    89년부터 운전을 하고 94년에 첫 차를 가지게 되었는데, 그 당시 정비소에 가면 적어도 지금 같지는 않았다는...
    차를 잘 모르던 시절이었지만, 그래도 믿고 맡길 단골 카센타가 늘 있었던 시절이었습니다.(물론, 100%는 아니겠지만...)
    제 첫 차가 차체 부식으로 유명한 피아트132였는데, 마포에 이 차를 전문으로 수리하던 업체가 있었습니다. 사장님도 잘 사귀었지만, 일 하시던 분과도 꽤 친한 사이가 되었었지요. (오경룡 부장님... 어디계세요???)
    차체가 썩어서 섀시 마운팅 브라켓이 떨어져 나가도 폐차 하라거나 귀찮아 하지도 않고 친구 차처럼 정성껏 수리 해 주고, 바가지도 없이 합리적인 금액만 청구하곤 했습니다. 이러다보니, 정비료를 깍기보다는 오히려 담배도 사 드리고, 팁도 드리곤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요즘도 잘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겠지만, 점검을 빌미로 이것도 나쁘고, 저것도 다 됐고, 수리 안하면 큰 사고 날 수도 있고, 외제차라 바가지에, 부품값도 속이고... 등등의 기술 아닌 기술을 구사 하시는 분들 때문에 이런 사태가 벌어지지 않았나 합니다..
    포커스를 엔진오일에 맟춰서 보면, 순정이라는 명목으로 공급되는 벌크 광유부터 4L에 1만원대 초반의 국산 합성유가 있는 반면, 유명 없체의 수입산은 1L에 몇 만원을 넘는 것이 있습니다 . 그런데, 어떤 오일을 쓰더라도 정비사가 하는 일은 동일합니다. 즉, 공임은 같아야 정상이라는 말이죠. 그러면, 이윤을 더 남기기 위해서는 이문이 많이 남는 오일을 팔아야 하는데, 아무래도 비싼 오일을 파는 것이 더 이득이 되겠습니다. 광유건, 합성유건, 싼 오일이건, 비싼 오일이건 간에, 차에 적합한 규격의 오일을 쓰고, 제 때 교환을 해 준다면 사실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비싼 오일을 쓴다고 해서, 출력이 드라마틱하게 증가하거나, 소음이 현격하게 줄어드는 경우도 없습니다.
    슬러지의 경우, 합성기유가 더 유리하다고 하지만, 엔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오일에 함유되어있는 청정분산제 성분이 작용하는 한, 그 생성 정도가 미미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작정 오일 교환을 할 때 더 좋은 오일로 규정보다 빨리 교환하라고만 한다면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색안경을 끼고 볼 수밖에
  • 레벨 일병 복원대가 15.03.11 17:06 답글 신고
    없겠지요..
    원 글 쓰신 분도 이런 색안경 낀 눈으로 자료를 해석하다 보니 다소 왜곡된 해석을 하지않으셨을까 합니다.
    돈을 떠나서(아주 떠난다면 거짓말일테고.. 약간만...) 기술자로서의 자긍심을 가지고 차를 만지시는 분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레벨 원사 1 SolitudeTM 15.03.11 20:07 신고
    @복원대가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두가 보는 곳에서 이것이 옳다고 주장하려면 항상 객관성과 정확한 지식 및 자료를 가지고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SNS 괴담 같은 것이 처음부터 색안경을 끼고 원하는 대로 해석을 해서 이런식으로 생산되는 것이겠지요.

    오일에 관한 것은 정확히 짚어주신 듯 합니다. 저도 합성유를 주로 사용하시만 지나치게 비싼 오일보다는 적당한 가격에 품질이 검증된 제품들을 많이 찾고, 교환주기는 항상 권장 주기를 지켜서 교환합니다.

    슬러지 같은 경우에도 정확히 말씀해 주셨습니다. 제가 다음 글을 쓰다가 글이 너무 길어지고 자료가 방대해서 일단 보류해 두었는데, 실제로 슬러지 문제로 곤혹을 겪은 도요타의 경우에도 해당 엔진들 중 불과 0.2% 정도가 영향을 받았습니다. 물론 많은 차량을 판매하는 회사라서 무시할만한 불량률은 아닙니다만, 슬러지 문제가 제조사에서 인정하고 보상 프로그램을 진행할 정도에도 이정도인데 결함이 없는 엔진들에서는 엔진에 손상을 입을 정도의 슬러지가 발생하는 것은 극히 드문 케이스입니다.
  • 레벨 상병 큐에밍 15.03.16 14:39 답글 신고
    글쎄요.. 저는 고가의합성유 넣으면 확실히 진동소음 줄어들고 출력도 좋아지는걸 온몸으로 느끼는데요..
    항상 제 옆에타는 사람도 말하지 않았도 느낍니다..
  • 레벨 대위 1 놀랐다면미안해요 15.03.11 21:00 답글 신고
    잘봤습니다
  • 레벨 원사 1 SolitudeTM 15.03.11 21:58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 레벨 소위 1 7SRIDUA 15.03.12 10:31 답글 신고
    와우.... 다음글 기대하겠습니다~!!!!!!!!!
  • 레벨 원사 1 SolitudeTM 15.03.13 02:43 답글 신고
    글 쓰다가 거의 논문이 되어서 좀 간단하고 보기 쉽게 다시 정리해야 할 것 같아요 ㅎㅎ 며칠 내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레벨 일병 싸이코드러머 15.03.16 08:49 답글 신고
    좋은글 정독!!!
  • 레벨 원사 1 SolitudeTM 15.03.16 09:50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 레벨 중사 2 테클무시 15.03.17 18:44 답글 신고
    하하하.... 호호호.... 이글... 차량 관련 전문가는 아닌듯 합니다.
    엔진오일 슬러지가 발생하는걸 다이노 돌리는걸로 측정하는것도 틀린방법이며
    엔진오일 교환할때 유입된 수분으로 슬러지가 생긴다는것 부터 말도 안되는 소리지요.
    이글 누가 쓴건지는 모르지만.....
    엔진오일 슬러지의 생성과정을 측정하는 것 부터가 틀린게 엔진오일 첨가제에
    오일슬러지 억제 및 슬러지 기능이 있습니다.
    그말은 뭐냐.... 엔진 정상 작동온도에서 엔진오일의 자가청정이 되기에 다이노로 돌린다고 해서
    엔진오일 슬러지 형성을 측정한다는것 자체가 잘못된것입니다.
    그 예로 한 두달에 만키로 운영하는 차량은 만키로 마다 교환하는게 맞지요.
    허나 모든 차량이 그렇게 운영되는게 아닙니다. 그런 차량이 오일 슬러지에 취약하지요.
    그런 차량이 엔진오일이 정상작동 온도에 도달하기전 혹은 도달하고 바로 시동을 꺼버리는
    과정에서 엔진 내부에 수분이 생성되고 그과정에서 오일 슬러지가 형성되는 겁니다.
    다이노에서는 절대 슬러지 형성과정 재현 자체가 불가능한 겁니다.
    더욱이 오일 필터가 슬러지를 못 걸러준다?????
    이건 뭐.... 오일 슬러지가 형성되는 과정을 전혀 모르는 소리지요.
    오일슬러지가 뭔지도 모르는 발언입니다. 아니 더나가 자동차 엔진의 기본 원리도 모른다고 봐야지요.
    오일 슬러지.... 말인즉 액상의 오일이 외부의 수분이나 블로바이가스 등등
    오염 및 화학 반응으로 인해 고체화 된 찌꺼지 입니다.
    그 찌꺼기를 오일 필터가 다 걸러버리면.... 엔진 오일라인 막혀서 엔진 붙어요.
    즉 오일 슬러지는 필터를 걸러가는게 아니라 엔진이 식으면서 발행되는 수분과 오일 케이스내부에
    남아있는 블로바이 가스등등이 엔진외벽에 붙어있던 오일이 랑 반응하여 굳어진 걸 오일슬러지라고 합니다.
    엔진오일이랑 빙빙 오일라인을 돌아다니는게 아니라 형성됨과 동시에 외벽에 붙어버립니다.


    엔진오일 교환으로 오일 슬러지가 더 발생된다????????
    참..... 뭐..... 한말씀 드릴게요. 엔진안에 엔진오일은 시동이 꺼진상태에서는 항상 공기랑 접촉하고 있습니다.
    말씀 다드렸지요??? 엔진오일 교환할때만 엔진오일이 공기랑 접촉되는게 아니라 항상 공기랑 접촉되어있는겁니다.
    뭐..... 엔진기계관련 서적 확인해 보세요.


    제 글은 뭐.... 기능장 및 정비관련 고급 서적 확인하시면 바로 나옵니다.
  • 레벨 일병 모드칩 22.01.02 12:54 답글 신고
    본문 실험에서 3만Km 부터 미세하게 슬러지가 생기기 시작했다고 하고 그것도 미세하게 생기므로 오일은 2만Km에 교환한다면 충분하다는 얘깁니다. 실제 디젤SUV 차량은 매뉴얼에 2만Km가 교환주기입니다. 카센터 사장님 경악을 할 내용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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