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종은 19년식 ㅈ구형 IG 3.3입니다. 그간 넣어본 오일들 후기남겨봅니당
1. 프리미엄 저마찰 API SM 5W20 (~1500Km에 교환)
초도 충진유(추정?)인데 초반에 가볍게 치고나가고 무난합니다만 씨게밟으면 헛도는 느낌납니다.
길들이기 끝나고 바로 빼버렸습니다.
2. 볼트로닉 HCO A3/B3 5W30 (~10000Km)
길들이기 끝나고 멍든손에서 기사님이 추천하는걸로 갈았는데 '눈탱이'입니다. (지금 그 멍든손 지점 없어짐ㅡㅡ)
일단 느낌자체는 묵직하고 전 회전구간 부드럽고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마일리지가 길어져도 점도유지는 잘 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 가격에 대안이 너무 많습니다.
3. 터보씬 ACEA A5 5W30 (~13000Km)
1년에 한번 교체주기로 잡아보고 순정쿠폰쓰러왔는데 순정저마찰은 5W20이라 묽은듯하여 요놈으로 넣어봤습니다.
일단 부드럽고 전 구간에서 묵직하나 완전 고회전에서는 살짝 부족합니다. 그냥 특징이라 할거없이 무난무난합니다.
순정유치고는 꽤 만족할만합니다.
4. 킥스 G1 API SP 5W30 (~20000Km)
교환주기 도달이전에 API SP등급 신유나왔다해서 갈아봤습니다.
안그래도 GDI엔진 특유 저속노킹때문에 까르릉거렸던거 신경쓰였는데 결과는 만족이였습니다.
느낌은 터보씬하고 비슷한데 뭔가 첨가제가 덜 들어간 터보씬같았습니다.
하지만 가성비오일은 역시 6개월 또는 7000km 부근에서 갈아주는게 낫습니다.
이후부터는 점도 깨지고 엔진소음도 커집니다.
저라면 비싼거 오래쓰는거보다 가성비로 자주갈겠습니다.
5. 슈퍼프리미엄플러스 SN+ 0W30 (~27000Km)
신형 G80, G90, GV80등에 들어가는 오일입니다. 규격은 SN Plus에 점도는 0W30입니다.
쿠폰쓰는김에 좋은걸로 넣되, 왠만하면 순정유 선호하기 때문에 고오급 순정유로 택해봤습니다. (정비이력남기기)
결과는 써봤던 것 중 최고입니다. 일단 엔진질감 자체가 굉장히 부드럽고 조용합니다.
아이들링 RPM도 50RPM정도 내려가고 전 회전구간에서 잘 밀어줍니다.
또 예열속도도 0W계열이라 그런지 빠르게 잘 됩니다.
하지만 이 오일도 엄청 오래쓰지는 못 할듯 합니다.
만키로정도에 가까워지면 점도가 슬슬 깨지고 소음 올라옵니다. (가성비 오일들 보다는 나음.)
그래도 오일쿠폰남았거나 순정유를 선호하신다면 무적권 추천드립니다.
단, 이거 쓰시려는 분들 왠만하면 엔진오일 첨가제 안 넣으시길 바랍니다.
잘못넣으면 첨가제+엔진오일 짬뽕돼서 물엿처럼 바뀐다고 합니다. 주의!!
6. 메가터보씬 ACEA C2, SN 0W30 (~31000Km 현재사용중)
0W계열 맛들려서 마지막 쿠폰 기회를 이걸로 써버렸습니다. 일단 점수는 B+정도 주겠습니다.
먼저 점도가 슈프플보다 더 무거운 느낌입니다. 가속시 굉장히 무겁고 자연흡기에는 과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갈자마자 엔진에서 저속노킹 작렬했습니다. 처음에 멍든손에서 잘못한 줄 알고 레벨링과 상태 재점검해봤는데
문제는 없었습니다. 아마 높은점도와 엔진이 아직 점도에 익숙치 않아 그런걸로 추측합니다.
그렇게 살살타다가 200km 정도 탔을때부터 엔진이 노킹도 줄고 제 컨디션을 찾은 것 같습니다.
익숙해진 상태에서 보면 가속감도 묵직하게 나가줘서 좋았고, 점도도 높으니 뭔가 엔진보호도 잘 해줄 것 같은 느낌입니다.
하지만 다시는 넣고 싶지는 않습니다^^
7. 마치며
결론적으로 좋은거 비싼거 넣으면 당연히 엔진에 좋겠지만 시내주행+급가속 조건때문에 그냥 저는 가성비 오일로
자주 갈아주도록 하겠습니다. 어차피 쿠폰도 다 썼고 멍든손 갈 필요도 없고 그렇습니다.
혹시 회원님들은 어떻게 관리하는지 궁금하네요.
긴글봐주셔서 감사합니닷
참고로 다음번엔 요놈으로 자주갈아주려합니다. (6개월 또는 7000Km)
GTL기유 들어갔다해서 마음에 들고 점도도 무난하고 가격도 착하고
많은 차종에 써서 어느정도 검증도 된 것 같습니다.
진짜 끝!!
전 너무무딘듯..
고알펨 올리면 소리만 커지고 기대만큼의 출력증가 느기기가 힘든 그거 말씀하시는거 같아요
전 킥스파오1, 쉘, 모비스 순정, 지크 등 이것저것 넣다가 암스 넣고 있는데, 소음,진동면에서 만족스러워요.
고 RPM에서 밀어주는 느낌은 다소 떨어지지만 소음,진동면에서 지금까지 넣었던 오일 중 제일 좋아서 이용중입니다.
ㅈ구형 IG 3.3…. 이런류의 차량은 마력/토크 너무 딸리고, 특히 반응속도가 너무 느려서 다시 안타고 싶을거에요
테슬라는 50만 킬로까지도 오일류 무교환입니다
니나 실컷 타다가 불나서 뒈지시길
전 너무무딘듯..
이 게시물에서 꼽힌게 고작 ㅈ구형 저 단어라는게
내차는 선조네 ㅠ
모빌1 수퍼씬,터보씬.... 독일제 뭐뭐 등등....온갖 합성유 써보곤 가성비 등등 따져서 안착한 게 킥스 PAO1 이네요... 0W30....(작년에 리터당 7천원에 샀는데 지금 1만원이네유...ㅜㅜ)
비싼 합성유로 1만에 1번 교환하는 것 보다, 일반유로 5천에 한번 교환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저는 오일 교환하러 갈 시간이 잘 나지 않아서 그냥 1만에 1번 합성유로 교환합니다.... 단 미션오일필터와 에어크리너가 좀 걸리긴 하네요.
그리고 오일 자주 교환하는 차량 치고 엔진 트러블 나는 것 잘 못봤습니다. 닦고 조이고 기름치자! 이게 괜히 나온 얘기가 아니에요.
암튼 오일은 고알피엠 조지는 것 아니라면 엔진 스팩에 맞게 자주 갈아주시는 게 엔진에 좋아요. 그리고 엔진이 노후되면 점도 한단계 살짝 올리는 것도 좋습니다.
저도 가스인데 0w30 넣습니다
메뉴얼은 5w20,30인데 지크제로 넣네요.
괜춘해요. 가성비 오일
고속에서 추월하려고 밟으면 부족한 느낌 나요
암스5w30 괜찮고 메가터보씬 무겁게 나가고..ㅡㅡ
지크제로 0w30 무난하게 괜찮고 킥스G1 소음빼곤
무난, 쉘 힐릭스 노란통 5w30 와이프차 넣어줬는데
킥스 g1하고 비슷비슷 하다네요
저 제품은 저희가 택시회사에 납품하는 제품입니다
순정유 수준정도로 봅니다
진짜비싼 수입오일다써봐도
가성비 터보씬이 최고
리터당 6000 필터 10000 공임 12000
대신 7천이상타면 안됨
아시다시피 3.3 가솔린은 GDI라서 가급적이면 API 최신규격을 사용하는게 유리합니다. LSPI방지를 위해서인데, 물론 저 LSPI를 엔진오일만으로는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는게 사실이긴 하지만 그래도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최신규격을 사용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이전에 사용하셨던 터보씬이나 메가터보씬같은 오일류는 자연흡기가 아닌 가솔린터보에 가장 최적화된 오일입니다. 거기에 API 규격도 최신규격이 아니니 LSPI에도 취약한 편이구요.
초도 충진유인 저마찰 LF오일도 원래는 저 차량에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엔진컨디션에 불리한게 사실입니다. API규격때문이죠. API SN에서 칼슘함량을 개선한 규격이 SN PLUS인데 개인적으로 가솔린 직분사엔진에는 최소한 SN PLUS 이상의 규격을 갖고있는 엔진오일을 사용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따라서 쉘 HX5는 API SN급이기때문에 LSPI에 대응하지 못하는 오일임으로 가급적이면 사용하지 않는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API 규격을 떠나서 저 오일은 쉘의 가장 핫바리(저가형) 모델이기때문에 GTL 함량도 기대하시면 안됩니다.
GTL함량 듬뿍 들어간 오일을 찾으시는거면 쉘 계열사인 퀘이커스테이트(북미 현대차 초도충진유)나 펜조일이라는 브랜드의 플래티넘 시리즈를 추천드립니다. API SP 규격인증받은 오일들입니다.
아니면 윗댓글에서도 언급한 암스오일 시그니처도 강추합니다. 리터당 1만원정도하는데 PAO기반 오일이라 마일리지를 길게 가져가셔도 될 정도로 좋은 오일입니다.
킥스파오1은 비추합니다. API규격도 최신규격이 아니기도하고, PAO함량이 너무많아서 진동이나 소음에서 불리합니다.
3.3gdi의 순정 오일점도가 5w20 부터라는것은 잘 아실겁니다. 연비를 중요시하게 생각한다면 5w20 쓰시면 되고 정숙성을 중요시하거나 고속주행이 잦으시면 5w30 쓰시면 됩니다.
그리고 본문에서 순정유 선호한다고 말씀하셨는데 슈프플 외에는 다 비추입니다. 근데 개인적으로는 0w30이라는 점도 자체도 여름철에 사용하는건 가급적 지양하라고 말씀드리고싶네요.
5w30과 0w30을 비교했을때 0w30이 유리한건 기유배합과 저온시동성 정도가 있겠네요. 그 외에 경우에는 5w30보다 가격도 비싸고, 오일증발율도 상대적으로 높고, 고알피엠에서 허당치는것 정도가 단점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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