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배드림 최초의 'ASIA TOWNER' 입니다. ^^[34]조회 41,643 | 추천 22 | 2014.12.08 (월) 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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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95년식 기아 타우너 / 수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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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차량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1995년형 'ASIA' TOWNER 5인승 코치 입니다. ^^
안녕하세요. ^^ 초등학교 4학년(1999년) 이후로 15년 간 보배드림 눈팅하다가, 드디어 가입 후 용기 내어 글 올립니다. ^^
오랫동안 저희 가족의 愛馬였던, ASIA '타우너' 입니다. ^^
사실 '타우너' 란 모델은 그렇게 흔한 모델은 아닙니다.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무시받는 차량 이라는 티코(티코 오너님 죄송합니다;;;) 보다도 더 낮게 평가하는 차량이 '다마스'인데, '다마스'는 이름이라도 알려져 있지, 타우너는 첫 인상이 '다마스냐?' 일 정도로 인지도가 아주 낮은 차량입니다.
타우너는 자동차 道師이신 보배드림 회원님들은 잘 알고 있듯이 1991년에 출시한 대우 다마스를 겨냥해서, 이듬해인 1992년 아시아 자동차(기아자동차 계열, 상용 및 군용차 주력의 광주광역시 대표 기업)에서 출시한 경승합 및 경트럭으로 출시 당시, 최고의 스타인 최진실씨와 캐릭터 모델인, '타우미'라는 다람쥐가 광고모델로 나와 파격적인 데뷔를 하게 됩니다.
초기에는 휘발유 모델만 나오다가 1년 뒤에는 LPG 모델로도 출시되었던, 승합은 2인승(VAN 모델 포함), 5인승, 7인승 및 트럭과 트럭을 기반으로 냉방차, 특장차 등으로 다양한 버젼이 출시되었습니다.
제원표상 및 외관으로는 배기량은 직렬 3기통의 798cc에 '5단 수동변속기' + 12인치 타이어가 특징이며, 기초적인 소모품 면(타이어, 브레이크 패드, 오일류 등)에서는 기본적으로 다마스 등과 호환되는 부분이 많으며, 단종 직후에도 경쟁모델이었던 다마스의 장기 생산 덕택으로 인해 기본 부품 및 소모품 단가가 그렇게 올라가지 않는 편이었던 차량이기도 하였습니다.
경쟁모델인 다마스의 '식빵(?)' 스타일에 비해 타우너는 캐릭터가 '개성(?)'이 있는 스타일로, 후발주자로써 경승합차의 특징인 생계용, 영엉용이라는 측면 외에 '레저형'이란 것은 많이 강조하여, 일부 옵션을 추가하면, 썬루프(천장 위에 수동으로 여닫이 할 수 있음), 앞좌석 파워 윈도우, 리어스포일러 장착, 알류미늄 휠, 에어컨(비싼 옵션 대비 경승합차의 특성상 출력의 한계가 있었습니다만) 정착 등이 가능하였던 차량이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썬루프는 당시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국산차 순정 옵션 사항이 잘 없던 것에 비해, 타우너에는 비록 운전석 위에 수동 해치 식으로 여는 방식이지만, '경차 최초', 아니 소형, 중형을 포함해서 (드물기는 하지만) 최초 옵션 장착이 가능했던 것이 특징입니다.
1992년에 아시아자동차에서 출시한 이래로 1993년형 LPG 모델 출시, 1995~1996년형 부터는 기존의 'Asia' 꿀뚝 마크에서 (ASIA) 마크로 전환하다가, 1997년~1998년 IMF 모델 전후로 (KIA) 마크로 전환, 이 후 DJ 정부시기에 광주지역의 민심, 지지 기반 유지 및 국산차 정책 등을 이유로 현대자동차가 기아자동차 등을 인수하면서 계속 생산하다가 2000년형 이후로 마이너체인지하다가 2002년 12월에 공식으로 단종되기도 하였습니다.
- Q. 애마와 관련된 재미있는 에피소드나 황당한 사건, 사고가 있나요?
- 사실 이 차량은 출고 당시 우리 가족 명의로 출고한 차량은 아니었습니다.
예전에 제 아버님과 고모부님께서 'GOLDSTAR(금성사, 지금의 LG전자)' 대리점을 하시면서, 1992년에 첫 아시아 타우너 트럭을 도입한 이후, 1995년 말 경에 '1995년형 모델'로 직도입한 차량이었습니다.
이후 보험 명의는 고모부님 명의로 유지한 체, 아버님께서 인수하여, 약 17년 간 '무사고'로 운전하였습니다.
제가 대학교 1학년 때인, 처음으로 (무면허)였지만, 차량 운전이라는 것을 아버님께 배워 운전하는 방법 간단하게 익혔고, 이 후 공군(대구 K-2 기지)에 복무, 병장 만기 전역 후 2011년 1종 보통면허를 정식으로 취급한 이후, 아버님과 함께 시내도로 및 고속도로 장거리 운행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비록 800cc급 기화기식 LPG 3기통 엔진+100% 수동변속기+ 無 파워핸들, 그리고 형식적인 에어컨(에어컨 작동 시 오르막 길 등반은 무조건 1단 주행이고, 연비는 30% 이상 감소), 안전장치로는 ABS와 에어백은 고사하고, 운전자와 안전벨트에 전륜 디스크 브레이크, 후륜은 드럼 브레이크 이지만, 다마스보다는 주행감은 1,000,000% 이상은 좋다고 자부합니다.
초기형 타우너의 가장 고질적인 문제인 엔진 문제, 특히나 냉각수 문제로 인해 차가 문제가 생기도 하였지만, 제가 탄 2011년부터, 비록 연식은 지났지만, 나름 관리를 하여, 엔진오일 및 냉각수&부동액, 브레이크 오일 등의 소모품 문제는 완벽하지는 않으나 나름 차량 성능 유지를 위해 관심을 가지고 관리하였고, 튜닝은 전혀 않했지만, 가능한 현상 유지 및 개선 방책을 고민하던 것이 기억나네요.
이 외에도 여러 에피소드가 많습니다만, 하나하나 열거하려면, 무쌍난무의 '열전(列專)' 수준인지라,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진은 폐차 2달 직전인 2012년 8월 경, 경북 경산시 영남대학교 기숙사 옆 서문 주차장에서 촬영한 것으로 옆의 자전거는 현재 재 애마인 삼천리 자전거의 고급 브랜드인 'CELLO'의 CXC MTB 2009년형 모델입니다. ^^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단 후륜 구동 기반이라 눈길에는 쥐약이었고 명색에 유럽 독일까지 수출된 차량인데, '제로백' 및 가속 성능은 독일에서 판매된 차량 중에서 꼴찌라고 하네요. ^^;;;
http://blog.naver.com/kyu2733/120048283062
참고로 원형모델인 일본 다이하쓰의 '하이젯' 입니다. ^^
엔진은 제가 알기로는 알루미늄(?) 합금 재질인가 그래서 가볍기는 한데, 냉각수 관리 조금이라도 부실하다 싶으면, 엔진 열이 바로 좌석 밑으로 올라와서, 여름철이 되면 완전 찜질방(!!!)이 됩니다. ㅡㅠㅡ;;;
"타" 타우너...
http://www.youtube.com/watch?v=aCuHmhcIkaw
http://www.youtube.com/watch?v=brdR7WLdFFc
저희아버지 돈벌어준차지요 ㄱㅏ전가구배달하셨습니다
그당지lpg가득넣어도8천원대였고
경유가6 700원했었으니...
좁은골목 주차최고죠
기화기라 겨울철에번거로울뿐
추억이있는차입니다 타우너
오랫동안 보존하고 살면 칭찬들어도 모자랄판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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