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간 3번의 시동꺼짐★★★에 대하여 <<성수 벤츠 서비스센터 수리 후기>> 조언을 구합니다.
차량 C220d 2016.8월 출고(2016년식), 차주변경 없음, 67000km 주행.
<<<8/16 오전 10시경 1st 시동꺼짐 발생>>>
8/16 오전 10시경 용평에서 서울 강남으로 오는 도중에 올림픽 대로에서 차 시동이 멈췄습니다.
차량은 광복절 연휴간 강원도 여행으로 인해서 운전자 보험 등록후 처남이 운전하는 중에 올림픽 대로에서
1st 시동꺼짐이 발생하여서, 올림픽대로에 2시간가량 차가 정차하여 경찰관 출동 및 보험사 연락하여 벤츠 성수 서비스센터에 입고하였습니다.
** 서울로 올라오는길이라 8/16 오전 8시 8분 횡성(서창) 휴게소에서 주유를 하였고 2시간 가량 운전하다 시동이 꺼짐 발생하였으며 처남이 운전하다가 발생한 상황이라서... 성수 벤츠 서비스 센터 입고 과정에서 주유에 이상 없는지 확인해달라고 요청한 상태였습니다. **
1st 시동꺼짐으로 벤츠 성수 선터에 입고후
Adviser(실명은 공개하고 싶지만 안하겠습니다.)라는 분은 전화를 주셔서 이틀째 고압연료펌프에 이상이 있으니 수리가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았으며,
540만원 가량(공임비포함) 수리비가 발생다고 연락을 받았으며, 보증기간(3년, 100000km)이 지나서 제가 수리비를 부담해야한다고 했습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엔진계통의 문제는 주로 주행거리 10만km이상이 된 차에서 발생한다고하는데...
그동안 차주변동없이 와이프와 제가 출퇴근 용으로 6년간 67000km 가량 비교적 적은 거리의 운행했었고,
벤츠 서비스 기한내에 수리 잘 받았고, 서비스 기한 만료가 다되어서는 200만원가량 서비스 패키지를 추가로 구입하여 소모품도 수리를 해줄만큼 차량 관리도 잘했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문제가 발생하니 너무 난감했습니다.
우선 제 차량 진단기 상에서 고압연료펌프 오류가 발생한다고하니, 새차를 당장 사기도 그렇고해서 이왕고치는 김에 잘 고쳐보자는 생각으로 수리를 진행했고, 1주일의 수리기간을 거쳐서, 8/23 오후 7시경, 퇴근후 차량을 인도 받기로 했습니다.
차량을 인도 받을때, 차량의 고압연료 펌프를 교환하고 진단기를 물려보니, 인젝터 4개 중 2개는 괜찮은데, 2개의 성능이 많이 떨어져 보인다라는 adviser 설명을 들었고, 이걸 고치는데 300만원 정도 소요가 되지만, 그래도 고압연료펌프를 교체후 시범운전시에 크게 이상 없었고, 인젝터 기능은 50%정도는 남아있으니... 당장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테지만 추후에 차량을 타다가 시동이 안걸리면 인젝터 교환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들었습니다.
만약에 한꺼번에 인젝터까지 수리하게 된다면, 수리비만 total 800만원이 넘기에 내차량이 6년되어가는데, 차량 중고차 가격을 생각하면 이런 돈을 들여 수리하는게 맞냐는 생각도 있었서, 몇개월 이상은 타는데 문제없을것 같다는 adviser 조언을 듣고,
고압연료 펌프 수리만 받고 8/23 오후 7시경 차량 인도를 받음.
<<<차량 인도 받고 12시간도 안되어서 8/24 오전 7시 2nd 시동꺼짐 발생>>>
8/23 오후 7시경 차량 인도받은 다음날 8/24 아침 7시에 출근을 위해서 차량 시동을 거는데 잠시 잠깐 시동이 걸리더니 차가 5미터도 못가서 2nd 시동꺼짐이 발생하였습니다.
아침 바쁜 출근시간 지하주차장 한가운데에서 통로를 가로막은 상태로 발생한 시동꺼짐 발생하여 차량을 다시 주차장까지 밀어넣고 대중교통으로 출근하여 보험사에 견인을 접수하고 벤츠 성수 서비스 센터로 차량을 입고하였습니다.
진단기를 물리고 나니, 어제 서비스센터에서 출고 당시 설명해준 인젝터 문제라고하였습니다.
Adviser란 분은 이젠 인젝터가 2개가 완전히 망가졌고, 나머지 2개는 성능이 저하되어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며, 추가 300만원 가량의 인젝터 수리가 필요하다는 설명을 해줬습니다.
12시간도 못가서 퍼질차를 왜 출고해줬는지, 도로 운전중에 시동이 꺼지면 얼마나 위험한 상황을 겪었을지를 생각하니 괘씸해서 성수 서비스센터에 차량 정비가 제대로 된거냐고 재차 물어보고, 항의하니깐 어제 출고 당시에 인젝터가 정상은 아니라는 설명은 했으니깐 서비스 진단이 틀린것은 아니라며 변명을 했고, 인젝터가 언제 망가질지는 사실 기술자들이 잘모른다면서 Adviser란 분은 저와 따로 만나서 직접 설명드리겠다고 하여서 직접 성수 서비스 센터에 찾아갔습니다.
****************************************************************************************************************************
2st 시동꺼짐의 문제가 발생하고 나니, Adviser란 분이 저를 앉히고 자세히 설명을 해줬는데, 그 설명으로 인해서 몇가지 의문점이 생겼습니다.(Adviser란 분의 설명이 이해가 되지 않아서 동의하에 대화내용을 녹음함, 녹취록 보관하고 있습니다.)
의문점 첫번째 : 1st 시동꺼짐의 원인이 고압연료펌프의 문제가 맞냐? 고압연료펌프에 무슨 문제가 있었냐?
-> Adviser 답변 : 고압연료펌프에는 외관상 이상(녹, 쇠가루, 마모흔적 등) 없다. 고압연료펌프 센서에 문제가 발생했다.
의문점 두번째 : 고압연료펌프에 외관상 이상이 없다고 했는데, 왜 고압연료펌프를 갈았냐? 고압연료펌프 센서 이상이면 센서만 갈면 되는거 아니냐?(과잉수리 아니냐?)
-> Adviser 답변 : 자세히 설명은 못해주고, 진단기 상에서 고압연료펌프 센서 수치값만 이상하게 나온다. 그래서 고압연료펌프를 수리했다.
의문점 세번째 : 8/16 1st 시동꺼짐이 발생하고 성수서비스 센터 입고했을 때, 처음 진단기 상에서 왜 인젝터 문제를 바로 찾지 못했냐? 그당시 진단기 상에서 인젝터 값은 정상이었냐?
-> Adviser 답변 : 진단기상에서 인젝터 값은 정상이냐고 자꾸 물었더니 정상이었다라고 답변했습니다.
의문점 네번째 : 처음 입고당시에 인젝터 값이 정상이고, 과잉으로 고압연료펌프 수리후에 인젝터값이 성능저하가 발생했다고 생각되는데, 수리과정에 인젝터 문제가 발생한것 아니냐?
-> Adviser 답변 : 그럴 가능성은 전혀 없다.
의문점 다섯번째 : 인젝터가 성능이 50%이상 남았다고 하였고, 당장 고치지 않아도 당분간 타는데 이상없다던 차가 어떻게 12시간 만에 멈출수 있나? 소비자의 안전은 뒷전인가?
-> Adviser 답변 : 불편을 드려서 정말 대단히 죄송하다. 인젝터가 그렇게 빨리 망가질줄은 몰랐다. 정비후 시범운전시에 그런문제는 전혀 없었다.
Adviser 대면 상담을했지만, 제 의문점을 해결해주지 못하니 결국 오해만 쌓이고, 벤츠 성수서비스센터에 불신이 가득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adviser말고 상급자와 이야기를 하겠다고하여서 팀장이란 분과 전화통화를 하였습니다.
1. 고압연료펌프 센서라는 부품은 따로 없다.
2. 고압연료펌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어 교환을 했다.
3. 고압연료펌프가 작동해야 인젝터의 이상유무를 알수 있다. 처음 진단기 물릴때 인젝터 값이 정상이었다는 adviser의 설명은 잘못된것이다.
4. 고압연료펌프 교체과정에서 인젝터 고장을 일으킬만한 과정은 없다.
5. 출고시 인젝터 성능이 저하되어 있다는 설명을 드렸기에 문제가 서비스 센터에 문제가 없다. 12시간 못되어가지고 차량이 멈춘것에 대해서는 대단히 죄송하다. 그러나 인젝터 성능이 저하되고 언제 망가질지는 아무도 모른다.
정비 팀장이란 분과 통화하면서 연료계통의 자세한 설명과 adviser가 해결해주지 못한 의문점들에 대한 답변을 그나마 들을수 있어서, 인젝터 4개를 교체해야하는데 12시간만에 시동문제가 다시금 발생하였기에 그중에 1개 및 공임비를 면제해주겠다는 말에 230만원 가량의 수리비를 지급하고 8/30 차량을 인도 받았습니다.
<<<8/30 출고후 일주일뒤 , 9/6 밤 10시 3rd 시동꺼짐 발생>>>
9/7 오전 9시 벤츠 성수 서비스센터에 전화해서 3rd 차량 시동꺼짐이 발생했다고 항의하고 난 뒤에, 9/7 벤츠에서 차량 견인을 해가고 9/8 C200d 대차를 해주시면서, 시동꺼짐이 연달아 계속되니 최대한 빨리 원인을 파악해주겠다고 했습니다.
9/15 벤츠 서비스 센터에서 전화가 와서 주유탱크를 열어보니 연료(경유) 이상으로 인해서 여지껏 시동꺼짐이 발생했다는 진단 결과를 설명해주면서 그리고 연료 문제로 보이는 사진을 보내주시면서, 주유를 어디서 했는지 확인하고 주유소와 연락하여 이후 수리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인젝터 4개중 1개가 망가졌다고합니다. 인젝터 부품 불량인지, 연료때문인지는 모르지만, 우선 인젝터는 무상교환했다고합니다. 우선 연료탱크 및 연료 필터는 교환이 필요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
9/15 벤츠 서비스 센터에서 알려준대로 마지막 주유했던 곳, 8/16 횡성(서창) 휴게소 주유소에 전화하여 벤츠서비스센터에서 연료(경유)에 이상으로 제차가 3번 시동꺼짐으로 멈췄다라고 항의하였습니다.
주유소는 한달이 지난 시점에서 CCTV를 확인할수는 없으나, 영수증 상에서 경유를 주유한 것은 맞다. 그리고 기름에 문제가 있으면 1000대 이상의 차량을 주유하는데 어떻게 내차에만 문제 있을수 있냐? 자기네는 정기적으로 석유관리공사에서 시료 채취를 해가기때문에 이상없다는 증거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전에 한달전에 판매된 기름은 이미 다 소진해서 그 당시 분량의 기름 샘플 조차 구할수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유소에는 처음도 아니고 세번의 수리과정에서 기름오염을 발견했는데, 이전의 수리과정에서 연료가 오염되었을지 어떻게 아냐고 이야기 합니다.
-----------------------------------------------------------------------------------------------------------------------------
9/15 벤츠 서비스 센터는 주유소와 직접 전화통화하여 경유에 이상있음을 알리고, 보상받을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
<벤츠 성수 서비스 센터 입장 정리>
9/22 금일 결국 벤츠 성수 서비스센터에서 Adviser가 전화로, 주유소는 경유에 이상없다고 하니, 제가 직접 소송해서 수리비를 받아야 한다고 이야기를 해주네요.
처음 시동꺼짐이 있을당시 벤츠 서비스 센터 입고했을때, 담당자분께 차량 문제를 설명하며, 주유후 2시간도 안되어서 시동꺼짐이 발생해서 수리 입고 당일에 연료 문제 아닌지 확인을 요청했는데... 한달이 지나간 시점에, 800만원 가량 수리비를 지불하고 난뒤에 연료 문제라고 이야기하는게 너무 어이가 없고, 화가 나네요.
벤츠 성수 서비스센터에서는 우선 연료 문제를 이제서야 알려드려서 죄송하다고 하는데, 그동안에 800만원에 대한 수리비는 환불이 안된답니다.
------------------------------------------------------------------------------------------------------------------------------
오늘 결국 그동안 참아왔던 분노를 adviser에게 쏟아냈습니다.
내일 상급자(센터장)와 통화하기로 했으며, 우선 내일 소비자 보호원 신고할 예정이며, 온라인 커뮤니티의 조언을 얻어볼 생각입니다.
이런 어이없는 상황을 마주하고 몇가지 궁금한 점을 보배드림 회원분들께 조언을 구합니다.
질문 1. 시동꺼짐의 문제가 발생하면 기본적으로 연료 이상의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하는 것 아닌가요?
(더군다나, 혼유문제 아닐까 걱정되어서 입고당시에 기름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을 요청한 상태였습니다.)
질문 2. 정말 주유소 경유의 문제가 있는것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주유소에서 1000대 이상의 차량을 주유하는데 저와 비슷한 상황을 호소하는 차주가 없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기름에 대한 품질관리를 받고 있어서 연료 이상의 확률은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벤츠에서 수리과정중에 연료의 오염가능성도 있는데 그걸 왜 주유소가 책임을 지냐고 설명합니다. 저도 나름 주유소 설명에 이해가 됩니다. vs 벤츠 효성 서비스 센터에서 정비를 하시는 지인의 말을 들어보면, 기름의 문제로 고압연료펌프, 인젝터의 순차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질문 3. 경유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고는 하지만, 정비를 늦게해서 주유소에서 보상을 받기 힘들다면 벤츠 서비스센터에 보상을 요구할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무쪼록 답답한 마음에 이렇게 긴글을 남깁니다.
지금같아서는 주유소보다는 벤츠가 너무 싫어서 법적다툼을 간다면 정비가 늦은 벤츠에다가 하고 싶네요.
여러분의 소중한 조언을 요청드립니다. 늦은밤 긴글을 읽어 주시느라 너무 감사합니다.
이제 다시는 떵츠는 거르시어 안전하고 차가타면 즐거워야찌 이건머 무서워서 못타쪄
비엠으로가시어 부디 현명한선택 부딱드려여 에휴 ㅜㅜ
어찌 요즘은 korea 붙은 외자차들 처세가 하나같이 똑같은지.... 실력도없고,,, 과일 수리로 폭리만 취하는듯 ...
혼유나 주유소 수분유입 대차쪽을 하는 관련업계에 있습니다.
조심스레 8/8~8/9일 폭우(기상청 홈페이지 참고하시면) 폭우가 내려 가끔 주유소에 물이 고여서 주유탱크에 수분이 유입되었을 가능성을 유추해봅니다
횡성휴게소에서 마지막 주유라고 생각하시고 그쪽이 아닌가 하시겠지만 휴게소 주유소 특성상 회전이 빠르고 대수가 어마어마 하여 글쓴이분 차만 고장났을 확률상 적을것 같습니다.(고속도로는 잠기는 경우를 못봐서 -.-)
성수서비스를 이용하시고 누적키로수를 보면 서울 -> 강원도 -> 서울 이시면
8/9~8/15일까지 카드내역을 보시면 주유 한번하셨을것 같은데 그쪽 주유소에 수분유입일 가능성이 클것같습니다.
연료계통 이상은 고압펌프 인젝터(원래 혼유되면 수리하는 품목입니다 그 이외의 것도 많지만)제가 말씀드린 기간에 주유하신곳 보험접수건수가 있을테니 추가로 접수가 된다면 이미 내셨던 금액은 돌려받을것 같습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