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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위 3 아베계쎄끼 19.11.06 13:04 답글 신고
    다그거 동호회에서 돈벌려고 하는거예요.
    협력업체로 유도해서 돈벌려고..

    엔지니어말 무시하고 타다가 크게 한번 좆돼봐야 정신차리지
    답글 2
  • 레벨 중장 [피터팬] 19.11.06 13:31 답글 신고
    차량에서 공기 흐름의 특성상 라디에이터그릴의 상단쪽으로는 뒤로 공기가 빠르게 빠져나가기 어렵다보니 공기의 통과속도가 느리고 범퍼쪽의 하단부로는 공기가 빠져나가기 쉬워서 공기의 통과속도가 빨라지니 냉각효과도 훨씬 좋은 관계로 과거 차량보다 차량 전면의 하단부를 통한 냉각 위주로 설계하는.. 아반떼(J2)를 생각하면..
    참고적으로 라디에이터그릴을 다 뚫으면 냉각에 도움이 된다는 글이 있으나 법적으로 범퍼레일이 들어가야하기에 어쩔수 없는 부분입니다.
    답글 3
  • 레벨 원수 XLR8 19.11.07 05:55 답글 신고
    댓글 갈수록 가관이네.. ㅋㅋ 엔지니어링 기본 개념들이 있으신지.. 차 냉각성능(뿐만 아니라 여러가지를) 설계할때 최대치 역할을 기준으로 설계하는건 알고 있는거죠? 그래 뭐 NA라서 괜찮다, 서킷 안가니까 괜찮다. 어찌보면 맞는 말이죠 예예.

    자. 100% 냉각성능을 유지시켰을 때(순정상태) 냉각장치가 1 만큼의 가동만으로 유온이나 수온을 잘 유지시켜 준다고 합시다. 근데 그릴 상당 면적을 막아버렸어. 그래서 냉각성능이 쫌 극단적으로 얘기해서 50%로 떨어졌다고 칩시다. 근데 당신이 운행하는 환경은 50%로 반토막나버린 냉각성능으로도 충분히 수온/유온을 잘 안정시켜줄 정도고 이때 냉각장치가 해야 할 일은 2로 늘어나는 겁니다.

    이는 즉 냉각장치의 성능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고, 혹여나, 당신이 오늘 삘을 좀 받아서 조지다가 이 50%로 해결 안될 정도의 부하를 걸어버렸다, 또는 오늘 폭염이거나, 또는 그릴의 면적 말고도 냉각성능에 기여하는 어떠한 부품이 고장나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냉각성능이 더 줄어버리면 좆된다는 겁니다.

    메이커에서 뭐하러 비싼 돈 들여 섭씨 50도를 넘는 혹서 기후에 가서 일반인들이 조지지도 않을 풀악셀 조져가며 테스트를 하겠어요? 그런 극단적인 환경에서도 고장나는 일이 없도록 만들어야 일반 상황에서도 고장이 나지 않으니까 그런겁니다.

    뭐 운일 수도 있겠으나, 그릴을 건드리지 않았더라면 좀 조지더라도, 날이 좀 덥더라도, 다른 냉각계통 부품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더라도 냉각성능을 유지해줄 수 있는 안전마진을 메이커에서 만들어놨는데 당신이 이를 우습게 알고 자처해서 줄여버린게 화근이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기계라는게 니 운이 나쁘다고 그거 고려해서 고장날거 봐주고 미뤄주고 감형해주고 그런 인자한 분이 아닙니다. 원인이 있으면 무조건 일어납니다. 문과충스럽게 법률 예외조항 마냥 뭐 그럴 수도 있고 안그럴 수도 있고 이런 말장난이 아닙니다 엔지니어링은.

    한마디로 요약해서, 사고 안나면 되는거 아니냐며 안전벨트 안매고 에어백 탈거하고 다니는 거나 마찬가지라 이거에요.
    답글 6
  • 레벨 훈련병 털보처자II대구II 19.11.07 10:47 답글 신고
    출력측정 터보차도 아니고 올리고 내리고 상관읍으여 자연흡기는여
  • 레벨 상사 3 장기왕이세돌 19.11.07 10:48 답글 신고
    제가 지금 제차 확인했습니다
    하단이동해도 번호판 양옆에 냉각될공기 유입될 충분한 구멍있고 라이에이터그릴쪽으로 공기유입 충분히 가능한만큼 됩니다
  • 레벨 대령 2 6GT예비오나 19.11.07 11:14 답글 신고
    저부분으로 바람들어갈 공간이 반이 막히는데 충분하고 안하고는 엔진이 평가할겁니다... 쓸데없이 엔지니어들이 구멍뚫어 놓은게 아니에요... 구멍필요없으면 안뚫는게 훨씬 쉬워요...
  • 레벨 상사 3 장기왕이세돌 19.11.07 11:56 신고
    @6GT예비오나 저부분 뚫은게요 미션쿨러때문인데요 미션쿨러없는 모델도 있습니다.
    저기로 들어가는게 클까요?
    그릴로 들어가는게 클까요?
    위에서 아래까지 범퍼레일부분까지 다보이고 통해있는데요.
  • 레벨 대장 기동탁월대z 19.11.07 11:58 답글 신고
    현대 자동차 연구소 연구원은 “번호판을 범퍼 그릴쪽에 장착하는 방식으로 개조하면,
    냉각 개구 면적이 87% 줄어든다”고 설명했다(개구면적 : 개조 전 100%/개조 후 13%).

    전체 라디에이터 그릴과 합산했을 땐, 번호판 가림으로 인해 30%가 줄어든다(개조 전 100%/개조 후 70%).
    이 경우에 냉각 성능뿐만 아니라 냉방 성능(에어컨 성능)도 악화된다며
    실내 온도를 제어하기 위해 더 많은 공조 소모 동력을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연비도 떨어진다”고 덧붙였다
  • 레벨 원사 1 성관계 19.11.07 15:56 신고
    @기동탁월대z 지랄좀 그만 하세요~ 번호판 위쪽에 구멍 안보이심?
  • 레벨 상사 1 구름사진 19.11.08 11:12 답글 신고
    옆에 구멍 더 있으니 괜찮다는 말이 정말 답답한게.

    드라이기로 머리 말리는데 가운데 막고 양쪽으로만 쓰는거랑 같은 이치라고 생각하지 않나?

    앞머리는 안말리고 양쪽 그랬나루만 말리고 나갈건가요?

    공기 흐름 이해 못하나...
  • 레벨 상사 3 장기왕이세돌 19.11.11 22:40 신고
    @구름사진 저기요 말로만 해서 뭐하겠습니까^^
    제차 신차출고하고 1년되가구 저거 장착도 똑같이했습니다. 제가 향후 3년더 저대로 타보고
    저거때문에 엔진퍼지면 차폐차시키겠습니다.
    수리 이딴거 없이 그냥폐차시키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엔진평생보증이라서 무상수리 가능한부분이나 안하고 폐차시키겠습니다.
    그럼 제가 대충 3년후 천만원가량을 포기하는거겠죠? 대신 그쪽분은 제가 저대로 타고다니며
    엔진 안퍼지면 500만원 기부하시는걸로 하시죠. 그래야 뭐끝나겠네요. 동의하시면 쪽지주세요 그럼 다음은 제가 진행할게요
  • 레벨 중사 3 조선의파나메라스팀어 19.11.07 10:52 답글 신고
    보기좋고안좋고는 개취지만..
    저정도로 냉각성능 이상생길거면
    폭염이면 그냥 뻗는수준일듯..;;;
  • 레벨 중사 1 퓽퓽퓽퓽퓽퓽 19.11.07 11:12 답글 신고
    내리는게 이뿐가? 별로던데
    거기막는다고 이동엔 문제없으나 온도가 높겠죠
  • 레벨 상사 2 Hiair 19.11.07 11:29 답글 신고
    말리부 타지만
    카페가보면 북미북미 하며 많이 갈더라구요 ㅋㅋ
  • 레벨 소령 2 서랍속의추억 19.11.07 11:34 답글 신고
    저걸 왜하지?ㅋㅋㅋㅋㅋㅋ
    그냥 있는 그대로 타는게 제일 이쁘더라
  • 레벨 원수 윈스9192 19.11.07 11:37 답글 신고
    나오는데로 그냥 타는게 제일 보기 좋던데
  • 레벨 상사 1 구름사진 19.11.07 11:40 답글 신고
    저러고 문제생기면 흉기 욕하면서 단체행동 하겠죠?
  • 레벨 대령 2 이런망할 19.11.07 11:47 답글 신고
    저걸 이쁘다고 생각하는게 더 궁금....
  • 레벨 중장 암행단속 19.11.07 12:06 답글 신고
    마세라티 오너가 보면 얼마나 웃길까 ㅋㅋ
  • 레벨 소위 1 스팅어날다 19.11.07 12:08 답글 신고
    눈이 없으신가요 ㅋㅋ
  • 레벨 상사 3 씨스템옴므 19.11.07 12:32 답글 신고
    x도모르는애들이 흉기차한대끌고다니면서 별지랄을다하는구나
  • 레벨 중장 물이흐르는데로 19.11.07 12:39 답글 신고
    불나봐야.. 내가 왜그랬을까.하지
  • 레벨 중장 울산쉐비 19.11.07 12:48 답글 신고
    https://m.bobaedream.co.kr/board/bbs_view/national/1838491/2/1

    결론 나왔습니다.

    연구원들이 차 오버히트 등의 문제로 하지 말랍니다
  • 레벨 대위 3 TT뷰론 19.11.07 13:32 답글 신고
    번호판3개면 그릴을 가릴수 있음

    순정 가운데에는 번호판과 뒷면엔 차량프레임으로 인해 33% 가려진 상태 66% 냉각면적

    하단이동시 아래 가운데 막힘 66%로 냉각면적
    상부33%도 본래의 기능 못함 본넷위쪽에서 바로빠져버릴테니

    라디에이타도 아래쪽으로 설계되어있고 실질적으로 냉각면적 1/3이라고 해도 아래만 뚤려있는것과 위에만뚤려있는것 비교하면 냉각 효과는 훨씬 더 미미함

    장기적으로 봤을때지 단기간에 고장나진않음 걍 차주의 몫

    어느기기나 열과의 싸움이기에 열은 최대한 낮춰줘야한다는게 내가내린답임
  • 레벨 소장 09GH380 19.11.07 13:44 답글 신고
    저희집에 번호판내린 MD가 한대 있었는데,
    신호대기중에 자꾸 시동이 꺼지더군요ㅎㅎ
    아무래도 냉각관련해서 문제가 생기지 않았나 싶습니다.
    지금은 해당차량 장기렌트 만기반납했습니다.
  • 레벨 병장 증권브로커 19.11.07 14:35 답글 신고
    튜닝의 끝은 순정이다
  • 레벨 소령 2 적위 19.11.07 15:21 답글 신고
    말리부는 문제 없다던데 ㅋㅋㅋ 심지어 말리부는 달리면 범퍼 하단 셔터 닫히는데 ㅋ그럼 엔진 터지겠네;; ㅋㅋㅋㅋ
    걍 꼴보기 싫다고 하면 인정...
    현기랑 쉐보레 기술 차이가 그정도였나? ㅋㅋㅋㅋㅋㅋㅋㅋ 연구원 말을 언제부터 ㅋㅋㅋ 블박만 달아도 화재 나면 보상 못해준다는 놈들인데...
  • 레벨 대장 기동탁월대z 19.11.07 15:28 답글 신고
    한국지엠 연구소 관계자는 “엔진의 냉각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며
    “에어 셔터 기능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개조 후엔 보증 서비스를 받기 힘들다.
  • 레벨 소령 2 적위 19.11.07 16:08 신고
    @기동탁월대z 그리고 나서 카페서 겁나 욕쳐먹음~ 미국 본사 도면까지 들고와서 까였음~ 번호판 하단으로 내리는거랑 셔터 기능이랑 도대체 먼 상관이냐고 니 연구원 맞냐고 개끌듯이 욕 쳐 먹음~ 물론 보증 수리도 매우 잘 됨~ 다만 북미형 범퍼 고대로 기져와서 이식하는 경우에만 보증 거부 할수도 있다함~ 아니 그러고 보니...그럼 북미 말리부들 다 불났겠다 ㅋㅋㅋㅋ
  • 레벨 소위 1 스팅어날다 19.11.07 15:50 답글 신고
    말리부탐? 족봅
  • 레벨 소령 2 적위 19.11.07 16:10 신고
    @스팅어날다 ? 돌으셨나요~
  • 레벨 소위 1 스팅어날다 19.11.07 15:49 답글 신고
    족봅들
  • 레벨 상사 3 블루blueCC 19.11.07 16:36 답글 신고
    양 사이드로 공기 다 들어오므로 문제없음. 오히려 연비가 좋아질 듯..... 귀찮아서 안하고 있음.
  • 레벨 중령 3 감정코칭 19.11.07 16:57 답글 신고
    번호판이동한 오너님들
    발끈해서 대량으로 오시네요.

    본인은 자기만족이네 뭐네 하시지만

    솔직히 말해서
    현대마크를 제네시스로 바꾸는 정도의
    허접한 레터링튜닝 수준으로 밖에 안보여요.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상사 1 구름사진 19.11.08 11:02 답글 신고
    그러게요.
    내가 내차에 LED를 주렁주렁 달아서 포장마차 처럼 만들던,
    에어로파츠를 서킷용 차 이상으로 달던,
    보기만 해도 눈살이 찌푸려지는 데칼을 붙이던.
    불법도 아니고 남한테 피해주는것이니 지랄 할 이유 없죠.
  • 레벨 소령 2 전남여수중고차딜러 19.11.07 19:46 답글 신고
    추천
  • 레벨 중사 1 부처의정력 19.11.08 00:38 답글 신고
    제발 순정으로 좀 타요!!
  • 레벨 상사 1 구름사진 19.11.08 10:57 답글 신고
    1. 차량 이용 중 이상이 발생 하면 번호판 이동을 원인으로서 고려 해 볼 것인가?
    2. 차량에 이상이 발생 하여 서비스센터 입고 시 번호판을 원복하지 않고 입고 할 것인가?
    3. 원복 없이 서비스 센터에 입고 할 시 현기에서 번호판 이동을 문제로 고객과실을 주장하면 승복 할 것인가?
    4. 번호판이동이 K5, 스포티지 에어로파츠 튜닝, 스티커 튜닝과 다르다고 생각하는가?
  • 레벨 일병 0000002000 19.11.10 00:00 답글 신고
    번호판 하단이동 하고 엔진교체도 받았습니다
    당연히 냉각문제로 이상이 생긴게 아니었구요
  • 레벨 상사 1 구름사진 19.11.11 10:23 신고
    @0000002000 G80 엔진 교체 하셨다구요? 리콜 뉴스를 찾아볼 수 없는데, 어떤 결함이었나요?
    냉각 문제로 이상이 생긴게 아니고 다른 엔진 결함이라면 댓글 다신 자체가 의미 없는거 아시죠?
    "당연히" 팩트 체크 가능하신가요?
  • 레벨 일병 0000002000 19.11.13 01:45 답글 신고
    꼭 뉴스에 나와야 엔진 교체받나요? ㅎㅎ
    차는 있으시죠?
    교환에 대한 팩트체크 하고싶으시면
    판교로 오시고
    냉각문제는 아니었지만 엔진교체 하면서 현대에서 하단이동 한걸 걸고넘어지지 않았으면 문제없는거 아닌가요?
    님이 쓰신 글 1 2 3번에 대해 반박하는건데 뭐가의미 없다는건지 참...
  • 레벨 상사 1 구름사진 19.11.13 12:25 신고
    @0000002000 어우...보배 댓글중에 제일 유치한말... "차는 있으시죠?"
    없는데 뭐 어쩌라구요.

    엔진교체 하셨는데 "냉각과 관련된 문제가 아니었다" 라는거잖아요?
    논점에서 벗어난 케이스를 들고와서 난 괜찮은데? 라고 주장하신거잖아요.

    지금 님이 하고있는 말이 정말 뻘소리 라는거 모르시나요?
  • 레벨 상사 1 구름사진 19.11.13 12:30 신고
    저의 논점은 번호판 이동으로 엔진 냉각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님의 주장은 G80 번호판 이동 부착했다.
    "냉각 문제는 아니지만" 엔진 결함이 있어 교체 받았다.
    센터에서 점검 시 번호판 이동으로 걸고넘어지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번호판 이동은 문제 없다.

    이게 뭔소리에요.
    냉각 부분의 문제가 아니니까 당연히 번호판 이동을 문제 삼지 않는거죠.
    무슨 말을 하자는 겁니까.
    뭐가 1,2,3에 대한 반박입니까?
    답답한 사람이네요.
    본인 주장만 하시고 팩트 질문하니까 직접 찾아 오라니.
    나참...

    차량의 어떤 문제로 서비스 센터 입고 하셨는데요?
    서비스 센터 진단은 뭔데요?
    교체비용은 누가 지불 했는데요?
    번호판 이동은 지금도 유지하고계세요?
    차량이 과열 문제로 입고 됐어도 번호판 이동에 대한 언급이 없었을까요?
    자동차의 핵심 푸품인 엔진을 교체 할 만큼 중요한 사안인데?
    제조사에서 엔진을 무상교체 해줬다면 그게 단순한 일 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치명적인 결함 이라는 건데?
    "상식은 있으시죠?"

    G80 타시는 분이면 나이도 어느정도 있을것 같은데.
    무조건 자기 의견만 피력하지 마시고 남이 하는말에 대한 생각도 좀 해보세요.
  • 레벨 중장 하양지훈 19.11.11 10:13 답글 신고
    공기구멍 막으면 연비는 더 잘 나옴.

    그냥 본인들이 선택할 일이지 꼭~ 이래라 저래라 할건 아니라 봅니다.
  • 레벨 상사 1 구름사진 19.11.11 10:55 답글 신고
    http://roadtest.kr/columns_view.php?bid=1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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