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다섯번째 수리기 입니다.
간만에 대파차다운 차량이 입고되어 간만에 수리기 작성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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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차주들은 차량수리 입고가 되고나서 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지 못합니다.
차량 수리에는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15~30일 이상 장기간에 걸쳐 작업이 이루어 지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정비소에서 쉽게쉽게 풀어 설명한다해도 말로 설명하는것은 한계가 있죠..
그래서 차량 수리시에는 이런 방식으로 수리 된다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수리기를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차량수리 방법은 각 개인의 성향, 정비소 특성상 다를 수 있으며 저는 저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차량은 h사의 e차량입니다.
(이렇게 적어도 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글쓴이 스타일이라는생각으로.. 넓은 마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초기 입고 사진입니다.
전면부 우측 파손차량입니다.
휀더와 범퍼의 손상된 모습입니다. 휠하우스와 에이프론의 손상이 예상됩니다.
자세한건 탈거 후 판단키로 합니다.
배선 절단 ㅠ 엔진배선 통으로 교체확정..엔진 탈거
전면부의 흔적이 후면부까지 이어집니다.
파손된 배선과 에이프런
프레임 꺽였네요ㅠ
하부에서 본 꺽인 프레임
외판 및 파워트레인 탈거 후..
생각보다 데미지가 큽니다.
에이프런 및 사이드멤버 교체확정..
지그에 고정 후 견인작업 준비중입니다.
보시는 부분은 초고장력강 적용부위로 엄청 단단한 부분임에도 엿가락처럼 휘어있습니다.
프레임 충격으로 휠하우스와 유격 발생됨.
어짜피 사이드멤버 교환하려면 휠하우스도 함께 교체됩니다.
본차량 휠하우스는 알미늄패널입니다.
차체 치수도를 기준으로 치수 측정, 파손범위탐색, 견인작업 구상.
모든 작업은 차체수리 메뉴얼대로 진행하였습니다.
계속 견인자리를 옮겨가며 3~4회차 까지 견인합니다.
어느정도 치수가 자리를 잡은 후 휠하우스 탈거
에이프런 탈거
교환될 신품입니다.
손상된 사이드멤버 제거 후 신품 올려봤습니다.
제법 차같은 모양이 나옵니다.
내측의 리벳팅 자리확보때문에 상판패널은 제거.
신품 가조립 후 치수측정
전용 지그가 아니라 치수측정을 엄청 많이 해야 합니다.
프론트 캐리어 조립
휀더, 헤드램프 가조립.
좌/우 단차 좋습니다.
탈거 후 용접 및 리벳팅 작업 완료.
패널 사이에 구조용접착제(패널본드) 도포로 작업시간이 길지 않아 사진이 몇장 없네요 ㅠ
작업 부분 열처리 도장 후 2차 단차조정입니다.
1차와 큰 차이없이 조립된 패널끼리의 간/단차가 좋습니다.
엔진 올리고
바디 도장 완료
파츠 조립 시작
교체된 하체 부품들
조립 완료
이부분이 제일 예민한 부분입니다.
a필러, 후드, 휀더, 도어간의 단차가 조화로워야 단차가 이뻐집니다.
얼라이먼트 후 시운전.
스팀 세차하고 출고 하였습니다.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본차량 작업 외에도 질문 댓글로 달아주시면 대댓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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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많이 바쁜관계로 달리는 속도가 느릴수 있습니다. 달아주시는 댓글들은 모두 읽어보고 있습니다.감사합니다.
읽어주시는 모든분들 새해복 많이 받으시고 댁내 행복만 가득한 20년 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A필러, 휠하우스에이프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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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리어범퍼, 백패널판금 간단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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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리어 휠하우스, 리어 쿼터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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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AB필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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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쿼터패널(리어휀더 R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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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전면부 대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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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리어휀더(쿼터패널) feat.불량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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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리어패널(백 판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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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쿼터패널 간단판금(리어휀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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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쿼터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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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앞,뒷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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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대파인듯 대파아닌너(뒷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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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리어플로우 패널(후미추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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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쿼터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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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영업,광고목적이 아니기에 작업장 위치는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수리비는 두둑히 드릴게
수리비는 두둑히 드릴게
이렇게만 수리된다면 사고차도 문제없는데..^^;;
보배형님들의 능력을 보여주세요~~ㅋㅋ
현기 알바들 뭐하냐!
뻘글에 추천 누르지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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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하고 갑니다.
fm입니다.
전직 시작차 프레임 제작자
현직 환경미화원입니다ㅎㅎ
늘 글을 보고 잇지만 감탄 김탄
엔진은 가격이 얼매나 하나요..?
그럼 사고가 나야하기때문에...
잘보았습니다
어디 가야 조정이 될까요?
삐뚤어져 있어서 볼때마다 거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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