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여섯번째 수리기 입니다.
이번 수리기는 비교적 특이한 수리내용입니다.
휘뚜루마뚜루 대충 겉모습만 수리하는 야매수리, 일명 날림수리 차량을 다시 수리하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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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차주들은 차량수리 입고가 되고나서 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지 못합니다.
차량 수리에는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15~30일 이상 장기간에 걸쳐 작업이 이루어 지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정비소에서 쉽게쉽게 풀어 설명한다해도 말로 설명하는것은 한계가 있죠..
그래서 차량 수리시에는 이런 방식으로 수리 된다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수리기를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차량수리 방법은 각 개인의 성향, 정비소 특성상 다를 수 있으며 저는 저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차량은 h사의 a차량입니다.
(이렇게 적어도 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글쓴이 스타일이라는생각으로.. 넓은 마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초기 입고 사진입니다.
사고나 파손이 되어 입고된건 아닙니다.
겉보기엔 전혀 문제가 없는 차량입니다.
입고해주신 이유는 차량쏠림과 타이어 편마모, 기타잡소리, 얼라이먼트 치수안나옴 등등..
A필러와 휀더 페인트 클래임입니다. 겉면에 퍼티자국과 찍힌상태로 도장이 올라가있습니다.
좌휀더 전방부분. 무수한 핀홀자국.
후드에 있는 크리터링입니다. 곰보라고도 하는 이 분화구 모양의 페인트클래임은 광택으로 수정하기 어렵습니다.
재도장 외엔 방법이 없어보입니다.
이쪽은 큼직한 페인트불량..큰것만 표시했고 작은건 무수히 많습니다..
우휀더 단차입니다. 전방부분이 많이 벌어져있습니다.
앞범퍼 우측. 비교적 양호
우측에 비해 많이 좁고 후드가 올라타 있는 형상입니다.
본차량은 프론트판넬에 볼트.너트,피스로 고정되지 않고 오로지 클립으로만 고정되는 방식이라 프론트판넬 정렬상태가 좋지못하면 범퍼단차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좌휀더. 허용오차범위를 넘어서 조립된 휀더입니다.
볼트풀린자국들도 보입니다.
사고차 판단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촤측 후드힌지도 풀려있는 모습.
후드 내측에 클리어 코트가 올라가있습니다.
대부분의 국산차는 내측에 클리어 코트가 올라가있지 않습니다. 고로 교환된 차량이라고 판단하셔도 좋습니다.
우측 휀더. 이곳도 볼트풀린 흔적.
교환하지 않고 판금,도장만 했다해도 볼트풀린 흔적이 있으면 시장에서는 교환으로 판단합니다.
우측 후드힌지 볼트도 풀린 흔적
휀더 에이프런에 이빨자국. 이부분에 클램프로 결박 후 견인한 흔적입니다.
하단에 에이프런 기둥은 판금을 하다 만건지 쭈굴쭈굴합니다.
제가 경력이 그리 많진 않지만ㅋㅋㅋ 살다살다 휠하우스, 프레임에 퍼티먹인 차는 처음봅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좌측휀더와 범퍼 단차
보통 부품을 교환하게되면 모비스 홀로그램이 붙어있습니다.
이 스티커를 제거하고 장착하는 정비사도 있고 그냥 붙히는 정비사도 있고..천차만별입니다.
헤드램프 단차또한 조정이 안되니 볼트구멍을 확장해서 어거지로 조립해놓은 모습입니다.
내측 휠하우스도 쭈굴쭈굴합니다..
비순정 범퍼클립..클립이 별건 아니지만 보기 좋진 않습니다.
범퍼 단차조정이 안되니 마찬가지로 구멍을 확장해서 어거지로 조정한듯 합니다.
지지대인 앞판넬까지 구멍을 갈아서 어거지로 조립한 모습..
우측은 헤드램프가 깨진상태로 조립했습니다.
물론 5개의 지지대중 한개가 파손되었다고 큰문제는 없습니다.
범퍼 도장시 탈거하지 않고 대충 뿌렸는지 쿨러가드에 칠이 날려있습니다.
ㅠㅠ 범퍼레일 몇만원 안해요..
이거 살린다고 불때(야끼,산소)데면 다음사고시 사람이 위험해요..
제발 정상수리 합니다.
좌측 헤드램프. 많이도 갈아놨네요 ㅠ
앞판넬도 깨진상태로 조립한듯
휠하우스 판금이 잘못되서 볼트자리가 안나오니 그냥 피스로 뚫어서 프레임에 고정해버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건 휠가드가 고정되는 부분인데 클립 자리 안나오니 구멍을 창조해서 조립하심ㅋㅋㅋㅋㅋㅋㅋㅋ대단하다
에이프런 판금불량.
엔진 내리고 휠하우스 통으로 교환 판정입니다.
수리의 모든과정은 메뉴얼과 치수도를 기준으로 작업진행했습니다.
불량패널 제거
휠하우스 필러 조립.
에이프런 필러 조립.
휠하우스 가조립 후 1차 단차조정중
1차
1차 우측은 여전히 전방부분이 넓어보입니다.
1차 내측은 양호
2차
2차 1차보다 나아진 모습
2차 도어와 휀더 단차
2차 좌측단차 좋습니다.
앞판넬 신품 가조립 후 헤드램프, 범퍼 가조립.
앞범퍼 단차 양호
3차 미세조정
3차 좀더 나아진 모습
후드,휀더,도어,A필러 단차 복합적으로 양호합니다.
전체 탈거 후 본용접들어갑니다.
하우스 용접하는 사진이 없네요..
플러그(MIG) 8~9개소를 제외한 모든부분 스폿용접+패널본드로 작업했습니다.
씰링작업 후 열처리도장 완료.
말끔해진 모습입니다.
내측도 방청씰링 처리 후 재도장
엔진올리고 조립들어갑니다.
범퍼레일과 앞판넬은 교환했습니다.
외판은 전부 재사용했습니다.
페인트 불량이야 뭐..ㅠㅠ 뼈대가 중요하니..
마무리 조립중입니다.
앞범퍼 단차 양호
좌측 단차 양호
우측단차 양호
휀더,후드,필러,도어 단차 양호.
4가지 패널이 집약되는곳이고 한눈에 보기 좋은자리입니다.
도어단차도 양호
볼트 풀린자국들은 조립완료 후 터치업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안티바이브레이션 패드 추가부착.
외판조립 완료. 유리올리러 ㄱㄱ
모든 조립공정 완료했습니다.
얼라이먼트 후 시운전. 잡소리 없고 얼라이먼트 치수 잘나오고 직진성도 좋습니다.
스팀 세차하고 출고 하였습니다.
참..많은 생각이 들게하는 차량이였습니다.
금전적으로 어쩔수 없는 부분은 이해하겠으나 하면 안되는, 하지 말아야 하는 수리도 있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사고차라하면 무조건 거르고 보는 이유중에 하나이기도 하구요.
허나 사람이 타는 차인데 안전상 문제는 아끼지 말아야 한다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본차량 작업 외에도 질문 댓글로 달아주시면 대댓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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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A필러, 휠하우스에이프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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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리어범퍼, 백패널판금 간단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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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리어 휠하우스, 리어 쿼터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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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AB필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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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쿼터패널(리어휀더 R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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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전면부 대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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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리어휀더(쿼터패널) feat.불량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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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리어패널(백 판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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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쿼터패널 간단판금(리어휀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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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쿼터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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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앞,뒷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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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대파인듯 대파아닌너(뒷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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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리어플로우 패널(후미추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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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쿼터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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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프론트 사이드멤버+휠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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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영업,광고목적이 아니기에 작업장 위치는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투표하고왔습니다 ㅎㅎ
정말 국게에 단비같네요..^^;;
한 번 찾아 뵙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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