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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상사 2 창조의숨결 20.12.04 01:51 답글 신고
    4기통 터보가 다운사이징 개념으로 보자면 6기통 자흡과 비슷한 출력에 배기량이 낮기에 자동차세가 저렴하겠죠?
    최신 기술이 들어간 엔진들만 보자면 4기통 터보가 6기통 자흡보다 토크가 나오는 구간이 낮다보니 저회전 영역에서 힘은 더 좋을 듯 싶구요.
    6기통 자흡이 유리한점이라면 감성의 영역으로 보자면 주행질감 일 듯 싶네요. 그리고 터보엔진처럼 과급기 관련 파츠들이 빠지기에 장기적으로 보자면 유지보수하는데 더 이점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레벨 상사 1 Quinlan 20.12.04 02:09 답글 신고
    직관적으로는 터보가 자연흡기보다 부품이 더 많고 무겁고 비싸니까 더 신경써서 관리해주어야 한다
    정도로 이해하고 있는데요
    그 '더 신경써서 관리해주어야 한다'는 실질적인 체감이 많이 큰가요?
  • 레벨 대령 2 번식탈락찰팅 20.12.04 02:18 답글 신고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4기통 터보
    장점:저회전 구간에서 토크가 좋아 가속력이 좋다
    (마력이 낮더라도 저rpm최대토크 구간이 빠르기에
    종종 제로백이 더빠를수있다)
    6기통 대비 연비우수하다
    자동차세 저렴하다

    단점:터보레그 라고 배기압이 약할시에
    터보차저의 공기압축이 느리기에 초기엑셀시에
    차가 안나가다가 압축공기가 터져나올시에 가속이 빨라진다

  • 레벨 상사 1 Quinlan 20.12.04 02:57 답글 신고
    그 장단점이 일상에서의 주행에서 큰 차이가 느껴지나요??
  • 레벨 대령 2 번식탈락찰팅 20.12.04 12:15 신고
    @Quinlan 크죠

    1500rpm에서 최대토크나오는거랑
    4000rpm에서 최대토크 나오는거랑은 천지차이..
  • 레벨 원수 0뽀개드림0 20.12.04 04:02 답글 신고
    별차이 없어요
    소음도 크게 구별될만큼 조용하지고 않구요.
    그냥 6기통 8기통은 충분한 마력과 약간의 부드러움? 그게 다죠.
  • 레벨 하사 1 군마 20.12.04 04:08 답글 신고
    4기통 터보를 못타봐서ㅜㅠ
    6기통 지디아이인데 4기통이랑 연비는
    리터당 2키로 차이나는거 같아요
    잘 나와야 9키로입니다
  • 레벨 일병 안젤로가야 20.12.04 04:50 답글 신고
    e60 528 타다가 q7 tfsi를 탑니다.
    토크가 어떻고 마력이 어떻고 이런걸 떠나 일반 주행에 있어 큰cc가 주는 엑셀링의 여유가 있습니다. 터보가 주는 순간적인 매력도 있습니다. 다른 브랜드의 차라 소음이나 여타 사항을 비교하는건 큰 의미가 없겠네요.
  • 레벨 원수 XLR8 20.12.04 06:08 답글 신고
    유지비에 신경을 쓴 대배기량 다기통 차는 그래도 기름값 차이만 크게 와닿을 뿐 다른건 체감이 잘 되지 않더군요.

    저는 에쿠스 4.5랑 체어맨 5.0을 거쳐왔는데 에쿠스 4.5는 하체 정비 해보니 역시 현대차 답게 수리비가 저렴해서 좋았고 엔진오일도 그 큰 엔진이 6리터도 안들어가 다른 소형차들과 차이를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유지비가 저렴했던 반면 체어맨 5.0은 같은 8기통 체급이지만 엔진오일 한 번 교환하려면 23만원이나 들고 산소센서, 에어서스펜션 등의 비용이 상당해서 좀 썼습니다.

    이렇듯 차의 성격과 어떤 고가의 설계가 달려있냐에 따라 체급 차이가 뒤집히기도 합니다. 그걸 잘 따져보고 사셔야..
  • 레벨 대위 3 호도로 20.12.04 08:05 답글 신고
    메카니즘 쪽은 요즘 차 워낙 좋게 나와서 따로 신경쓸건 없구요.(예.후열)
    어차피 보증기간 지나면 모든차가 소모픔 교환은 해당됩니다.
    유지비용면에선 차이가 조금 있겠네요.
    4텁이 덜들겠네요.
    주행질감은 어떤면을 말씀하는건지 모르겠지만
    둘다 잘 나갑니다.
  • 레벨 원사 3 얍삽제갈량 20.12.04 08:10 답글 신고
    제가 차가 여러대라 스팅어 2.0 4기통 터보
    그랜져 3.0 6기통인디 둘다 만족하고 유지비용 차이 크지않습니다 밟고다니는 스타일인데 부족하지않은 3.0 배기량 과 2천씨씨지만 터보라 둘다 운전하기 좋습니다

    2.0 k5도 같이가지고 있었는데 3.0이나 터보 타다 얠 타면 어우야 답답합니다
  • 레벨 대령 3 날씬날씬 20.12.04 08:10 답글 신고
    3.8타는데, 배기량이 주는 가속페달 여유가 확실히 있습니다....
    그리고 돌아가는 감성...
    6기통 타다 4기통 못타겠음...
  • 레벨 대위 2 방탕아저씨 20.12.04 08:29 답글 신고
    6기통 터보로..
  • 레벨 대위 3 하울 20.12.04 08:50 답글 신고
    6기통 자연흡기 > 4기통 터보입니다.

    터보는 연비와 배출가스 규제 때문에 쓰는 것입니다. 순수하게 마력을 높이려면 기통수를 늘리는 게 가장 현명합니다. 고성능 스포츠카에 터보를 쓰는 이유는 경량화 때문입니다. 기통수 늘리면 엔진이 무거워지기 때문입니다.

    자연흡기가 엔진 내구성도 좋으며, 더 조용하고, RPM 영역도 고르게 토크가 나옵니다.

    요새 터보 기술력이 좋아져서 단점이 덜 묻어나오지만, 자연 흡기를 능가할 수는 없습니다. 내연기관의 꽃은 순수한 자연흡기입니다.
  • 레벨 소장 난닝구입은머스마 20.12.04 09:04 답글 신고
    여자누군가예
  • 레벨 원수 검둥개 20.12.04 10:33 답글 신고
    전 남친의 여친예
  • 레벨 소장 난닝구입은머스마 20.12.04 09:04 답글 신고
    지리네여
  • 레벨 중령 2 이게먼가 20.12.04 09:50 답글 신고
    배기량이 주는 여유 타본 사람은 알쥬~
  • 레벨 상사 1 Quinlan 20.12.04 21:06 답글 신고
    형님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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