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간만에 수리기 적으러 오는것 같습니다.
열일곱번째 수리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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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차주들은 차량수리 입고가 되고나서 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지 못합니다.
차량 수리에는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15~30일 이상 장기간에 걸쳐 작업이 이루어 지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정비소에서 쉽게쉽게 풀어 설명한다해도 말로 설명하는것은 한계가 있죠..
그래서 차량 수리시에는 이런 방식으로 수리 된다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수리기를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차량수리 방법은 각 개인의 성향, 정비소 특성상 다를 수 있으며 저는 저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차량은 h사의 t 차량입니다.
(이렇게 적어도 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글쓴이 스타일이라는생각으로.. 넓은 마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초기입고사진. 몇일 쉬다 오니 엔진 내려져 있길래...(엔진탈착은 엔진반에서..) 최초사진은 못찍었습니다.
해당차종 작업부위 입니다.
붉은색-핫스템핑
푸른색-고장력/초고장력
회색-일반강
좌측사진 입니다.
메인 사고부위 입니다.
도어와 프론트휀더가 벌어진걸로 보아 단순 이격이 아니라 프레임의 변형이 예상되는 모습입니다. >< 표기
우측 사진입니다.
좌측은 벌어지고 우측은 좁아진 모습입니다. >< 표기
프레임 교정작업동반이 필요해 보입니다.
메인사고부위.
휠하우스 교환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카울 부분 변형.
완전히 꺽여버린 에이프런(하우스상단 지지 프레임)
충격량이 좀 컸던모양입니다.
카울패널과 대쉬 부근까지 변형.
변형된 카울패널.
해당부분은 하우스 견인하면서 같이 복구해보기로 합니다.
별건 아니지만 a필러 하단 휀더브라켓 꺽인모습.
교환해야겠죠..
견인작업 시작.
모든 견인작업은 제작사의 메뉴얼에 따라, 치수도를 기준으로 작업합니다.
1차견인
1차견인 끝난 후 손상부위 제거 후 2차견인
2~3회차 견인중 사진인듯..
하우스 견인하면서 대부분 복구된 카울패널의 변형
언더바디/각 포인트의 치수를 마춘 후 손상된 패널 제거 후..
신품을 모양에 맞게 가공 후 가조립.
가조립 사진입니다. 좌/우 휀더 후드, 헤드램프와의 단차와 치합이 양호 합니다.
용접작업전 패널본드 도포.
구조적으로 스폿용접기의 암이 진입할수 없는 4~5포인트를 제외한 모든부분 스폿용접 진행했습니다.
스폿용접 후 아연방청
용접을 위해 제거했던 카울사이드 커버.
내측도 방청후 용접부위 패벌본드 도포
모든 용접작업이 끝난후 실란트 도포
1차 실란트 도포 완료
2차실란트 도포
2차 실란트 도포.
1차 실란트가 밀봉의 개념이라면 2차는 방음방진이 주목적.
도장부스 다녀왔습니다.
바디 도장 완료.
제법 멀끔해졌습니다.
파워트레인 올리고~
이제 자기발로 돌아다닐수 있습니다.
파츠조립 완료.
우측 단차 이상무
좌측 단차 이상무
얼라이먼트 후 시운전. 잡소리 없고 얼라이먼트 치수 잘나오고 직진성도 좋습니다.
스팀 세차하고 출고 하였습니다.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본차량 작업 외에도 질문 댓글로 달아주시면 대댓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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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A필러, 휠하우스에이프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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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리어범퍼, 백패널판금 간단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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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리어 휠하우스, 리어 쿼터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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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AB필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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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쿼터패널(리어휀더 R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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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전면부 대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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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리어휀더(쿼터패널) feat.불량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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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리어패널(백 판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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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쿼터패널 간단판금(리어휀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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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쿼터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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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앞,뒷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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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대파인듯 대파아닌너(뒷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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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리어플로우 패널(후미추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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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쿼터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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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프론트 사이드멤버+휠하우스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1870926&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16.재수리, 날림수리(야매)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1905287&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PS.영업,광고목적이 아니기에 작업장 위치는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베스트 가실겁니당!~ㅋ
대충 두드려 맞추는 줄 알았는데 작업 정석대로 잘하네요.^^
베스트 가실겁니당!~ㅋ
대충 두드려 맞추는 줄 알았는데 작업 정석대로 잘하네요.^^
서포트지지대가 부러지면서 범퍼 양끝 잡아주는 가이드라고 하나요? 그부분도 부러졌는데, 새걸로 교체후 범퍼를 조립하려니 휀다가 같이 말려 들어가고,2개의 걸쇠중 휠하우스쪽 걸쇠는 걸리는데 그다음걸쇠가 안걸리고 휀다가 말려들어가는 현상이 있네요 인터넷 찾아봐도 안나오고.. 혹시 도움 받아볼 수 있울까요,
그래서 헤드램프,범퍼,휀더간의 단차마추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우선 범퍼 탈거 후 램프와 휀더 단차가 거의 완벽에 가까워야 범퍼 조립시 휀더와 붙은 상단이나 하단의 치합이 잘맞더라구요.
또한 범퍼내측에 초음파융착기로 접합되는 부분의 이탈이 없는지, 범퍼를 잡아주는 헤드램프 내측,하단 브라켓의 이탈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해보시고
앞판넬의 정렬상태>휀더정렬>램프정렬 후 범퍼브라켓 신품교환 후 범퍼조립을 해보심이 좋을듯 합니다.
글로써 표현하는것에 한계가 있네요 ㅠ
외판보고 꺼림찍하다 싶으면 후드 열고 볼트보고 흔적있으면 이제 랜턴키고 샅샅히 찾으심 ㅎㅎ
사장님 공업사처럼 수리하면 사고 차량에 대한 편견도 많이 줄어들 것 같은데 말이지요...
올만이시네요~^^;;
올 한해 거의 다 가네요..
신년에도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FM대로 하는거 보니 제차가 아니라도 기분이 좋네요
저렇게 수리를 해놓으면 강성이나 균형등은 완전 문제가 없다고 할 수는 없겠죠?..
신차라인 공정과 같은빙법으로 작업됩니다. 다만 수작업으로 하는 실링의 결이나 비드의 모양은 다를수있습니다.
저도 사고로 비슷한 부분 파손되어 수리 중인데 몇가지 문의 드려도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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