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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상사 1 FI질주자다마스 07/17 15:13 답글 신고
    휘발유보단 관리할게 많고 DPF이것도 나름 신경싸야하구요
    망가지는 분들 주변에 많이봅니다 일단 고장나면 비싼건 사실이니까요
    답글 7
  • 레벨 중위 1 쉐슬람인천교구장 07/17 15:32 답글 신고
    디젤차만 3대째인데 첫차는 몇만 못타고
    2번째가 28만 현재가 48만2천에 아직도
    타고 있는데 기본적인 소모픔만 잘 관리해주면
    내구성은 휘발유차량 보다 디젤차가 더 좋습니다.
    연비에 대한 메리트도 있구요
    단 시내주행 위주의 단거리주행 많으면 휘발유가
    좋고 중장거리 운행위주라면 디젤이 답이죠
    답글 7
  • 레벨 소령 1 달콤한상상 07/17 15:07 답글 신고
    잔고장 없이 22만 이상무
    답글 0
  • 레벨 대령 3 근성장 07/17 15:07 답글 신고
    일단 디펩때문에 수리비 폭탄 맞은사람을 본적은 있읍니다
  • 레벨 병장 LiIon 07/17 19:21 신고
    @서울14홍상선 아무 성의도 없이 '댓글에 제 아들 사연을 달아 죄송합니다.'라고 복사해서 붙이기만 하는데, 누가 관심을 가져 줄까???
  • 레벨 소령 1 달콤한상상 07/17 15:07 답글 신고
    잔고장 없이 22만 이상무
  • 레벨 상사 1 FI질주자다마스 07/17 15:13 답글 신고
    휘발유보단 관리할게 많고 DPF이것도 나름 신경싸야하구요
    망가지는 분들 주변에 많이봅니다 일단 고장나면 비싼건 사실이니까요
  • 레벨 원사 1 호있호있 07/17 17:43 답글 신고
    그니까요 그 관리비가 연비로 아낀돈 까먹는건데요 장거리위주로만 차운용하는게 아니면 디젤보단 가솔린이 낫죠 가솔린이야 어쩌다 한번 흡기 청소해주는게 다지만 (그마저도gdi만) 디젤을 dpf egr밸브 scr 등등 주기적으로 청소혹은 관리해줘야하는데 그게 만만친않죠
    장거리위주아니면 디젤은 매력없다고 봅니다
  • 레벨 소령 3 마린스 07/17 20:47 신고
    @호있호있 디젤로 시내주행만 오지게 하믄 아무리 좋은제품도 dpf 털려요
  • 레벨 준장 국빱매니아 07/17 17:52 답글 신고
    지금 폭바 딸딸이 26만째 타고 있는데..

    그냥 운전 편하게 막밟고 다니면서... 매번 40리터 넣고 600 탑니다..

    디펩... 이지알 등등.. 돈 든거 없음..

    타이밍벨트세트 두번 교환... 플라이휠 한번 교환.. 끝..

    그리고.. 필터류 오일류 때맞춰 교환
  • 레벨 중위 3 햇빛속으로 07/17 19:45 답글 신고
    dpf보증 잘모르시던데 생각보다 깁니다.벤츠만 예를들어도 일반은 3년 6만이겠지만 dpf는 7년에12만킬로에요.보증이 다르고 생각보다 길어요.
  • 레벨 중사 1 봄날이온다 07/17 22:01 답글 신고
    그놈에 dpf dpf 트럭들은 dpf 맨날고장나겠네 두대째 28 11만인데 dpf고장난적 없어요
  • 레벨 상사 1 FI질주자다마스 08/08 17:12 신고
    @봄날이온다 ㅋㅋㅋㅋㅋㅋ웃고갑니다 정비카페 함들어가보시죠 dpf고장관련 수두룩에 막혀서 고생
    봄날님이 주로 고속주행하시나보죠
  • 레벨 중위 1 거제봄바다 07/17 22:15 답글 신고
    일단 같은 차면 가격이 200만원정도 비싸죠.일반적으론 그걸 관과 하죠. 그리고 엔진이 가솔린 대비 무거워 앞짐이 실려 주행감이 가솔린에 비해 떨어지는게 사실 이죠. 시끄럽죠 ㅠㅠ 더 있는데 고마 합니다~~~
  • 레벨 소위 1 falcon 07/17 15:13 답글 신고
    디젤은 연료필터 잘 갈아줘야 되는데, 잘 모르는 사람이 많은듯
  • 레벨 소령 2 18센티 07/17 17:58 답글 신고
    디젤타면서 그거모른다고요?
  • 레벨 원사 2 여행하는라드 07/17 18:55 신고
    @18센티 많죠..
  • 레벨 원사 3 가르상 07/17 19:51 신고
    @18센티 센터 갔더니.
    많다고 하더라구요
  • 레벨 대령 3 실버주블리 07/17 15:14 답글 신고
    징하게탄 디젤은 수도없이
    봤는데 고장난건 한번도
    본적이 없군요
  • 레벨 준장 국빱매니아 07/17 17:54 답글 신고
    ㅋㅋㅋㅋ 정비소 가면.. 90프러 이상... 가솔린 차량..
  • 레벨 중장 자동차생활 07/17 15:17 답글 신고
    금일 연료휠터 37000킬로라 갈았습니다
  • 레벨 하사 3 장구라 07/17 15:19 답글 신고
    그러게요
    아버지 올란도 출시하자마자 산거 아직 큰 고장없이 잘 타시네요
  • 레벨 준장 우주의아나키스트박열 07/17 15:23 답글 신고
    쌍용고난도씨2.2아이신 3.5년 7만키로정도 타고 팔았읍니다 엔진오일이랑 디젤필터만 갈고 기름만 넣고 잘 타다가 보냈네혀
  • 레벨 중령 1 곰탱이pooh 07/17 15:29 답글 신고
    포터 수리비 ㅎㄷㄷ하네예
  • 레벨 중위 1 쉐슬람인천교구장 07/17 15:32 답글 신고
    디젤차만 3대째인데 첫차는 몇만 못타고
    2번째가 28만 현재가 48만2천에 아직도
    타고 있는데 기본적인 소모픔만 잘 관리해주면
    내구성은 휘발유차량 보다 디젤차가 더 좋습니다.
    연비에 대한 메리트도 있구요
    단 시내주행 위주의 단거리주행 많으면 휘발유가
    좋고 중장거리 운행위주라면 디젤이 답이죠
  • 레벨 원사 2 에르메네질도제냐 07/17 17:36 답글 신고
    단거리주행 휘발유가 좋은이유가뭔가요?? 단거리라도 유류비는 경유가 더 경제적이지싶은데요 궁금해요!!
  • 레벨 소위 2 아름다운세상이야 07/17 17:51 신고
    @에르메네질도제냐 단거리로 디젤 타면 흡기 배기 카본이 너무 잘낌 이건 출력문제와 디펩에도 치명적 그래서 얼마못가 디펩고장나면 수리비 100만 이상
  • 레벨 일병 Chacha0720 07/17 18:44 답글 신고
    엔진오일 연료필터 교환주기 그외 관리 품목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 레벨 중위 1 쉐슬람인천교구장 07/17 20:38 신고
    @Chacha0720
    엔진오일은 7~8천키로마다 교환하고
    연료필터는 주행거리가 있어서 매년 겨울
    오기전에 교체 합니다.
    연료필터가 인젝터에 중요한 역활을 하기 때문에
    4~5만에 교체권장
    그리고 주유소도 되도록 1~2군데 정해서 주유하는게
    좋고 전 세탄가가 놓은 s사 넣고 있습니다.
  • 레벨 상사 3 담배는디스 07/17 21:36 답글 신고
    그 기본적인 소모품에 인젝터도 들어 간다는 사실…
    인젝터도 비싸다는것도 사실…
    동와샤 제때 갈아 줍시다 인젝터 뻑나기 전에
  • 레벨 중위 1 쉐슬람인천교구장 07/18 02:19 신고
    @담배는디스
    인젝터가 소모품은 아닙니다.
    저 또한 현재 운행거리동안 인젝터 오류코드로
    인한것 빼고는 3번의 영점크리닉 빼고는 인젝터
    교환은 한개밖에 없었습니다.그것도 리빌드
    인젝터로 교체 했었구요
    인젝터 동와샤의 불량은 운행중 매연냄새가
    난다거나 엔진룸의 인젝터주변에 압축누설로 인해
    새는증상 없으면 동와샤 상태는 크게 이상 없을것
    같다는게 제 견해 입니다.
    예방정비로 10만키로 정도마다 동와샤 교체하면서
    홀청소 해주면 좋죠 금액도 그리 크지 않구요
    휘발유 차량은 소모품으로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을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되지만 디젤은 그런 소모품
    교체가 없어 장점이기도 합니다.
  • 레벨 소위 2 서영파파파파 07/17 21:47 답글 신고
    그러게요...ㅜ
    뭣도 모르고 디젤 넘어왔는데...시내90 고속10 연비 아주....ㅠㅠ 근데 고속주행하니 연비가 3배이상 차이나네요.....
  • 레벨 대령 3 19인치 07/17 15:34 답글 신고
    94년무쏘 56만키로
    02년식쏘렌토 46만키로
    08년식카니발 33만키로
    13년식렉스턴 22만키로
    아부지가 타는걸보면서 느낀건
    엔진자체만으로는 수리비는 뭐 인젝터나 고압펌프등 비쌀순 있으나 차 타는데 지장 줄 정도로 어마어마하게 드는건 아님니다

    전 lpg 좋아핮니다
  • 레벨 중장 무지개매너 07/17 15:46 답글 신고
    고압펌프 나가면 다싀 글 써 보긜
  • 레벨 원사 3 파사니 07/17 16:16 답글 신고
    예전 디젤은 모르겠지만 요즘 dpf 에 요소수 들어가는 디젤은 …. 궁금하네요
  • 레벨 하사 1 모지리2 07/17 17:39 답글 신고
    유로5 24만입니다. 자가수리고 예방 점검하는 스타일이라 부품비 껌으로 들었습니다. (34만 잘못적어 수정함)

    다음차도 디젤입니다.
  • 레벨 원사 3 대구에서포항까지 07/17 17:39 답글 신고
    매연만 통과되면 좋쵸,
    검사만 통과한 검댕이 뿡뿡이가 문제라서,,,,
  • 레벨 하사 1 너와나의솥뚜껑 07/17 17:42 답글 신고
    03년식 디젤차 별다른 고장 없이 들어간 금액 별로없이 잘 타다가
    지난달 노후 디젤차량 조기폐차 정책때매 폐차함
  • 레벨 상사 2 차가좋은바람하나 07/17 17:42 답글 신고
    ㅎㅎ 제 아내도 23만, 제차도 20만 잘 타고 댕깁니다. 10년차, 9년차... 엔진오일 교환 경고등 들어오면 제때 갑니다. 다른 잔고장은 제 차가 좀 여럿 있고, 곧 3번째 리콜 받지만, 엔진은 좋네요..
  • 레벨 일병 변신곰튕이 07/17 17:44 답글 신고
    Dpf가 문제죠 ..센터에서 300달라는데 전 클리닝할려구요
  • 레벨 병장 현준아범 07/17 17:47 답글 신고
    I agree with you.
  • 레벨 대위 3 246 07/17 17:51 답글 신고
    안타본 건 맞는데 냄새가 너무 역해서 못타겠어요
  • 레벨 하사 2 tetra22 07/17 17:53 답글 신고
    고장 없이 2004년형 무쏘 잘 끌고 있어요 ㅎㅎ
  • 레벨 훈련병 바람개비 07/17 17:59 답글 신고
    년 2만키로 이하 시내는 휘발유 이상 장거리는 디젤이 유리
  • 레벨 준장 예쁜이탐지센서 07/17 18:02 답글 신고
    이글과 별개로 저도 디젤타지만

    연식 쫌 된 차량은 매연관리좀 합시다

    차가 지나간지 한참인데 매연냄새가 안없어짐 ㅡㅡ;
  • 레벨 소위 3 어머나이저 07/17 18:08 답글 신고
    2008년 i30 디젤 수동 신차 213000 유로4 dpf 없어서 매연쫌 나옴 (튜닝한다고 터빈,엔진 컨넥팅로드는 한번 해먹었음)
    2012년 i40 웨건 디젤 중고 2014년구매 195000 유로5 dpf 있어어 매연 0%
    2020년 팰리세이드 디젤 신차 10개월 22000 유로6 dpf 요소수 추가
    이렇게 타고 있는데...
    소모품 들어간돈 말고 엔진쪽 수리비 든적 없음...
    물론 10만 넘어가면 dpf 정도 세척해주는게 좋긴한데.....
    뻥아니고 디젤은 20만부터 시작임...

    디젤 수리비 비싼건 맞는데...
    고장이 그리 쉽게 나지는 않음...
    고장 걱정하는 사람들 대부분 엔진오일 교환시기도 잘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임..
    소모품 교환이 뭔지도 모름....
  • 레벨 중령 1 270GT 07/17 18:22 답글 신고
    유류비로 아낀돈 수리비 다나가는거 맞습니당.
    30만되니 인젝터 개당 68만원에 예열 ?? 개당 19만원에..

    DPF, 터빈에 다 고가 수리비 제품이죠..

    아무리 관리 잘한다한들 한방에..또는 천천히..수리비가 조여오는거 맞습니다.
  • 레벨 소장 MIRAGE21 07/17 19:53 답글 신고
    관리를 잘 하는데 자꾸 고장이 난다는 건

    그 관리가 차에 독이되거나 운전습관이나 주행환경이

    디젤에 맞지 않는거죠.

    님 말은 체력관리 식단관리를 잘 하는데 나이 들어가며

    무릎 연골이 닳아 관절염 걸리고 간 기능이 저하되는 등

    신체 기능이 저하되서 골골 거린다는 말이랑 같은 겁니다.

    관리라고 열심히 했는데 몸을 망치는 거랑 같은 거에요.
  • 레벨 소위 3 감동파괴마스터 07/17 18:32 답글 신고
    1세대 모하비.. 23만키로
    그리 고장 많은것같진 안습니당
  • 레벨 중령 2 재효기다 07/17 18:33 답글 신고
    쉽게 고장이 나는게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관리를 하면서 차를 타는게 문제요!!

    37만에... 세금때문에 어쩔수 없이 폐차를 했지만... 폐차하기전까지는 거의 이상없었어요 ㅎ
  • 레벨 소위 3 1년더타기 07/17 18:34 답글 신고
    디젤차

    배기가스 냄새부터 짜증남

    실내 주차장 에어컨켜고 혼자 있는 운전자 보면 더 짜증남

    주행중 시커먼 매연은 더 더 짜증남

    디젤은 오래타면 매연 관리 해야함.
  • 레벨 소위 2 지구여행중 07/17 18:43 답글 신고
    유로5,6라도 시동걸고 트렁크가면 독특한 냄새난다.
    디젤타다 휘발유 타면 시동 안걸린줄 알고 키 돌릴때 있다. 스마트키도 아닌 키 돌리는 차. 엔진구조상 진동이 휘발유보다 크다.
    미세먼지 손가락질은 덤이다.
    그냥 짐차로 타면 된다.
  • 레벨 소령 3 eini 07/17 18:46 답글 신고
    그건 휘발유도 마찬거지에요

    소모품 잘 갈아주고하면 큰돈 들일일 없죠

    근데 사람들이 잘 교체 안하고ㅠ막타죠... 어차피 중고로 팔거니까...

    자동차 10년타기 운동 본부는 왜 없앴을까...
  • 레벨 중사 2 rjan 07/17 19:40 답글 신고
    디젤차량, fuel filter 에프터마켓 제품으로 여러개 대량 구매 후, 셀프로 교체 합니다. 전...
  • 레벨 중위 2 무듭꾸더띠바 07/17 19:43 답글 신고
    첫차 카렝이 가스차구입후 15년간 소모품만 교환하고 잔고장없이 잘타다가 폐차. 두번째 경유차 아버지 돌아가시고 물려받아서 첫차폐차하고 8년된차받아서 지금13년된 경우차 역시 소모품만 교환후 잔고장 없이 잘타고 다닙니다. 이번에 4등급으로 컷트라인 통과됐지만 나라에서 폐차하라고 떼쓰지않는이상 폐차할때까지 탈예정입니다. 오늘 브레이크가 순간 무거워지는듯 해서 조만간 브레이크오일 교환예정입니다.
  • 레벨 중위 3 햇빛속으로 07/17 19:50 답글 신고
    현대차량도 dpf보증은 7년 12만킬로이고 벤츠도 마찬가지입니다.dpf보증 제조사별로 조금 차이는 나겠지만 생각보다 깁니다.어짜피 이정도 주행하고나면 관리는 마찬가지고 예열보단 후열..정차후 주변에 불편끼치지말고 목적지 도착 3 5분전 적당한 감속으로 후열과 같은효과를 보는것도 관리 방법입니다
  • 레벨 상사 3 푸하하하 07/18 07:30 답글 신고
    옛날 터보 관리하십니꽈~^^
  • 레벨 중령 3 WVIP 07/17 19:52 답글 신고
    디젤만 10년이상 끌고 다니는데, 수리비로 깨지는거 맞아요..
    엔진오일, 미션오일,등 공식서비스에서만 교체중이고요 >이것도 디젤이라고 가솔보다 비싸요 ㅋ

    DPF크리닉, EGR 크리닉, 크리닉 하면서 각종 가스캣 교환, 거기다 DPF재생시 연료 많이 묵고.. >크리닉 받는데 대충 100장 깨졌네요..
    타다보면 어느순간 DPF재생 잦아지고...그러다 DPF나가면 또 돈100깨지고..

    디젤도 차 안 막히는 지방이나 장거리 뛰는 분들만 좀 괜찮을듯요

    다음차는 전기 가고 싶은데 아직 충전소가 미흡해서, 가솔린이나 중고로 몇년타다 전기 갈까 생각중입니다
  • 레벨 대위 1 김제니 07/17 20:23 답글 신고
    님은 하이브리드가 맞으실듯
  • 레벨 중위 3 불다기 07/17 20:05 답글 신고
    잔고장 없이 26만 ㅋ
  • 레벨 대위 3 바스이 07/17 20:08 답글 신고
    디젤차가 가솔린보다 연비도 좋고 내구성도 좋은건 확실 하지만 장거리에 적합한 엔진이라 도심에서 속도도 못내고 가다서다하고 짧은주행. 자주 시동껐다 켰다 하면 잔고장이 많이 생길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 레벨 대령 2 비머337 07/17 20:50 답글 신고
    빙고! 최소한 한달에 한두번은 장거리(시동후 연속 50~100키로) 뛰면서 DPF에 쌓인 잔유물들 태워주는게 좋습니다.
  • 레벨 중위 3 응아니야 07/17 20:10 답글 신고
    엔진오일 미션오일 엔진미션미미 브레이크오일 펜벨트 타이어 요고만 교환하고 12만째 잘타고있음
  • 레벨 중위 2 마산사는마산아재 07/17 20:10 답글 신고
    투싼ix 2010년
    20만7000킬로넘었는데 아직 쌩쌩하네요~~
  • 레벨 상병 이재용부회장바라기 07/17 20:25 답글 신고
    디젤차는 끝물
  • 레벨 중사 1 천안배방산 07/17 20:44 답글 신고
    구형싼타페 30만타고 페차시킴 진짜 큰돈

    들어간적없이 잘타고 페차시킴
  • 레벨 하사 2 허동 07/17 21:21 답글 신고
    저 회사차 11년식 코란도c 27만 다됐는데 아직도 쓸만하네요 제 전차인 스포티지r두 12년식인데 원가 절감 심해서 3만에 엔진 아작나구 팔때 12만까지 수리비 들어간거두 별루없구 예방정비로 흡기청소 미션오일 간거 말고는 별로 돈안들어갔네요 지금차 싼타tm두 5만인데뭐 고장날 일은 없겠지만 ㅡㅡ 글라스런 잡소리는 답이없네요 차를 이따구로 만들어 팔아놓구 센터를 몇번들어가도 안잡히네요 어휴
  • 레벨 일병 뽐뿌킹 07/17 21:23 답글 신고
    유로6 이전차는 맞는 말이지만 2013년 이후 나온 유로6이후는 정비비 많이나오고 신경쓸 일 많은것은 사실임. 옛날 디젤차는 매연 뿜어내도 규제없던 시절차이니 신경 안쓰고 타던거임.

    요즘 디젤차는 매연규제땜에 신경쓰고 돈 들일 많아요
  • 레벨 중위 1 저스티스 07/17 21:29 답글 신고
    소모품관리가 그게 다 돈인데 오일류,겉밸트 이외 디젤은 관리할게 더있나요?
    디젤,휘발유 차량은 서로 장단점 확실합니다.
    수리비 또한 마찬가지구요.
    디젤 인젝터 한번 나가면 뭐..기름값아낀거 죄다 뱉는건 사실입니다.
    매연 통과못하는 경우도 인젝터가 대다수이고요
    전 장거리용이 디젤이 맞는거고
    복합이 휘발유라고 생각듭니다.
    휘발유,디젤의 연료효율보면 휘발유는 연료효율이 좋지않는 대신 크리닝이라고 해봐야 흡기스로틀 밖에 없죠.
    디젤은 연료효율이 좋으나 흡기+인젝터+DPF 기본순이구요.
    서로의 장단점이 확실해서 뭐가 나쁘다 할수가 없습니다.
    수입이나 G80으로가면 고급유권장인데 이또한 무시할수 없는거구요~
    그돈이 그돈같아요ㅋㅋㅋㅋㅋㅋ
    단!재수없음 쇳가루돈다는게 디젤의 최대단점이라면 단점일수 있겠네요.
  • 레벨 상사 1 마이킹 07/17 22:08 답글 신고
    호붛호 입니다.
    디젤 46만에 며칠전 폐차했는데..
    진동 소음에 매연냄세에....
    에휴... 관리잘한다고 진동 소음 매연 안나오는거 아닙니다.

    부품비를 휴발류랑 동일하게 본다면

    진동 소음 매연냄새 휘발류 가 짱입니다. ㅠㅠ
  • 레벨 원사 1 씨스템옴므 07/17 22:20 답글 신고
    이시점에 10만 20만탄 차들이 지금나오는 디젤차들이랑 똑같을거라생각하나보네ㅋㅋㅋ
  • 레벨 이등병 lourel 07/17 22:29 답글 신고
    F10 520d 26만 타면서 느낀 점은 가솔린이나 디젤이나 유지, 관리비 차이가 별로 없다
  • 레벨 중사 1 봄날이온다 07/17 22:45 답글 신고
    시내권(시) ㅡ 하브 휘발유
    지방권(도) ㅡ 디젤
    끝!
  • 레벨 중사 2 3LV6DOHCTT 07/17 23:06 답글 신고
    자주고장난다기보단...하나 고장나면 ...윽엑...
  • 레벨 대위 3 주차는지능이다 07/17 23:10 답글 신고
    오늘 118D로 600킬로 운전했는데 연비가 22나옴 3만7천원 기름값임...
  • 레벨 훈련병 cc펙 07/17 23:17 답글 신고
    고압펌프 뒤져서 재수없게 쇳가루 제대로 돌면 진짜 기름값 아낀거 다뱉어냅니다
  • 레벨 원사 3 아놔이거머야 07/17 23:49 답글 신고
    메이커들이 왜 상용차빼고
    디젤을 버리고 있는지 보면 알잖아요
    분명한건 디젤이나 가솔린이나 사향되는
    추세의 기관들 이지만
    디젤이 먼저 죽어가고 있는건 팩트죠
    더이상 메리트가 없다는 것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일병 sws2000 07/18 00:38 답글 신고
    2008년식 mpi 휘발유엔진 8만키로주행 준중형세단
    2008년식 터보디젤엔진 14만키로주행 중대형SUV
    이렇게 두대 현재까지 운행중인데

    mpi 휘발유엔진은 사실상 엔진오일, 타이어, 브레이크패드 정말 교환품말고는 신경쓰이게하는 것이없어요.(요즘 가솔린엔진은 (터보, GDI 등등)잘 몰라요;;;)
    뭐랄까 얘는 그냥 하루새끼 밥만 주면 학교가서 칭구들 잘사귀고 공부도알아서 반에서10등 정도 취미생활도 지가하고싶은거 알아서하고 뭐이런 무난~~~한 아이라치면,


    디젤엔진은 엔지오일도 규격 정확히 봐가며 넣어줘야하고(같은 5w30이라도 C1이어야할것을 C2를 넣으면 EGR막히고 DPF, 터보까지 배기관련(순환) 장치 다 털어내는 경우가 발생할수있음)
    교환이나 클리닝 해줘야 할 배기쪽 부품들이 좀 있음.
    그러니깐 얘는 과외선생 붙여주고 때되면 픽업해서 이학원 저학원 대려가서 공부시키구 생파같은거 좀 크게해서 창구들도 사겨주고 이모저모 책고 신경써줘야 잘자라줄수 있는 좀 손 많이 가는 아이의 느낌.


    팩트체크- 유지비용면에서

    2008년식 mpi 휘발유엔진은
    차에 돈들어간것이
    엔진오일, 미션오일, 브레이크패드, 타이어교환 같은 공통 소모품류와 접촉사고로 인한 외형복원 외에는 딱히 없는 듯합니다.(그러니까 고장수리가 거의 없음)

    -------------

    2008년식 터보디젤엔진은

    (엔진오일, 미션오일, 브레이크패드, 타이어교환 같은 공통 소모품류와 접촉사고로 인한 외형복원 외에)
    EGR교환 예열플러그교환 고압펌프교환 등등(하체류는 엔진계통과 무관하니 제외)이있습니다.
    비용 적지 않았습니다.

    제가 소유한 가솔린, 디젤, 이두대의 차량은 주행거리의 차이가 있어 유지보수의 차이가 있을 슈있다라고 보실수있는데,
    두대를 함께 운영 유지한 경험과 느낌으로는
    가솔린 MPI엔진(정말 노멀 엔진이죠 연비도 않좋고)은 앞으로도 문제가 일어날것같지않아요.(엔진오일교환 잘해주고, 엔진에 무리를 주지읺는 한)

    터보 디젤엔진은 앞으로도 이모저모 미리미리 챙겨서 신경써 줘야 그니마 큰 무리없이 유지해나갈 수 있을 듯합니다. 연비는 나름 준수힙니다.
  • 레벨 준장 내쿠페매니아 07/18 06:33 답글 신고
    대체 디젤을 왜 타요?
  • 레벨 대령 3 개콘보다교사블 07/18 08:44 답글 신고
    애초에 겁나막히는 시내위주로 타시는 분들이나 고장나겠지요 그냥 아무생각없이 디젤샀다가

    피해보는 사람들이 대부분 디젤욕하는거 같아요 주행패턴에 맞게 사셔야죠
  • 레벨 대령 3 SoulTR22 07/18 08:47 답글 신고
    고장을 떠나서

    진동, 소음, 매연 때문에 그냥 패스
  • 레벨 준장 이재명대통령조국총리 07/18 10:58 답글 신고
    환경 생각하면 디젤은 버려라.
    니 자식 목구멍으로 미세 매연 들어온다
  • 레벨 상사 3 땡꼬추 07/19 08:55 답글 신고
    베라 26만 탈 동안 제네레이터, 에어컨 컴프레셔 바꾸곤 오일만 갈면서 잘 타고 있어요. 작년 말에 gv80 디젤 한대 더 추가함. 디젤은 4기통 보단 최소 6기통은 타야 탈만하다고 생각함.
  • 레벨 원사 2 돌핀스위치 07/24 09:07 답글 신고
    이런 사람들 특징이 전기차 뽑으면 바로 내연기관 차량들 욕합니다 ㅎㅎ
  • 레벨 원사 3 안전강국최강강9 07/24 12:38 답글 신고
    한국에서는 가솔린이 맞지 않나요??? 대부분 출퇴근용으로 사용하고 경부고속도로 이런데는 가다 서도 맨날 막히는데 ...금요일 오후 퇴근시간 봐요.. 서울에서 수원까지 3시간 걸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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