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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차주들은 차량수리 입고가 되고나서 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지 못합니다.
차량 수리에는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15~30일 이상 장기간에 걸쳐 작업이 이루어 지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정비소에서 쉽게쉽게 풀어 설명한다해도 말로 설명하는것은 한계가 있죠..
그래서 차량 수리시에는 이런 방식으로 수리 된다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수리기를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차량수리 방법은 각 개인의 성향, 정비소 특성상 다를 수 있으며 저는 저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차량은 h사의 g차량입니다.
(이렇게 적어도 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글쓴이 스타일이라는생각으로.. 넓은 마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초기 입고 사진입니다.
손상된 전.촤즉면. 휀더와 도어 겹치는 부분의 손상.
힌지가 완전 뒤집어 졌네요.
본 차량은 주물힌지(경첩)이라 일반 철판힌지보다 강성이 매우 강함에도 엿가락처럼 휘었습니다.
처참한 앞/뒤 도어. 도어가 열리질 않아 B필러의 손상여부를 판단키 어려우나 분명히 손상이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처참한 리어도어와 리어쿼터. 휠하우스의 손상도 보입니다.
전체적은 사진. 탈거 전인데도 대략적으로 AB필러의 교환, 리어 휠하우스의 교환이 필요해보이는 대형작업입니다.
엔진 내리고 손상된 부품(프론트범퍼, 휀더, F/L도어, 리어범퍼)탈거 후 스톨입고.
스탭 클램프 장착.
B필러의 교환이 확정되었기에 루프부터 탈거합니다. (루프 탈거의 자세한 이유는 B필러 사진에서 하겠습니다)
리어 쿼터(리어 휀더) 탈거 후 내측 휠하우스입니다.
교환 해야겠죠? 리어쿼터내측 로워,어퍼 둘다 교환해야할듯..
내략적인 내측치수는 잘나옵니다. 단순 필러만 파손된건이라..
탈거 하더라도 우선 초벌견인..
파손된 A필러 부분
핫스템핑이라 드릴이 거의 안먹습니다.
카바이드나 초경드릴이 먹기는 하는데 현실적으로 머신으로 하지 않는이상 사람 팔의 고정력과 힘으로는 불가능입니다.
밸트샌더로 하나씩 다 갈아내야 합니다.
내측은 그나마 고장력강이라 카바이드드릴날로 탈거.
핫스템핑을 드릴질로 탈거한 사진입니다. 10여개 뚫는데 1시간은 걸린거같아요..
반대편 내측스탭은 살려야 하는 부분이라 어떻게든 드릴링 했어야 했습니다.
문제의 B필러 완전 찌그러졌습니다. 안봐도 철판구성결정 변형되었구요.
핫스템핑의 경우 파손되면 판금수리가 안됩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쇼바스프링 부러졌는데 용접해서 사용하시라는것과
같은말입니다.
해당차량은 AB필러가 한판이라 함께 교환 진행됩니다.
AB필러 교환시 루프탈거가 우선이라 루프탈거부터 하였습니다.
B필러 하단부. 공간이 좁아서 작업하기 어렵습니다.
BC필러 중간접합부분입니다.
스탭부분. 이곳도 자세도 안나오고 연마시 철가루가 안면부로 튀는자리라 힘들었습니다. 마스크, 보호안경, 안면보호대 차도 마스크안면부를 제외하곤 다들어옵니다 ㅠ 따갑..
AB필러 탈거중.
공구가 들어가지 않거나 눈에 보이지 않는부분에 본딩이 되어있어 육안으로 확인하며 작업진행했습니다.
AB필러 탈거 완료
마감전이라 지저분합니다.
탈거된 AB필러 ASSY
휠하우스는 내측은 XYZ치수 잘나와서 쿼터인너패널만 교환 진행했습니다.
A필러접합면 가공완료
B필러, 스탭하단 가공완료
휠하우스 접합면도 가공 완료
여기까지가 탈거의 모든 작업이였습니다.
이제 조정과 조립만 남았습니다.
교환될 신품들.. AB필러와 가공된 휠하우스, 쿼터패널입니다.(루프패널은 맨마지막공정이라 다른곳에둠..)
ABC 인너패널, 하우스 어퍼패널을 조립 후 AB필러, 쿼터패널까지 올려논 모습입니다.
패널무게가 ㅎㄷㄷ합니다.
1차 단차조정. 1차는 모든 볼트조립 홀에 센터에 마추고 대충대충 봅니다.
좌측은 좀 넓어보여요.
우측은 얄쌍하니 이쁘네요.
대략적인 1차 단차를 봤으니 정밀 계측작업에 들어갑니다.
메뉴얼에 근거하여 작업하며 해당회사에서 제공하는 정식치수도를 기준으로 하여 작업합니다.
모든 치수가 만족스럽게 조정가능하다 판단되어 내측필러부터 조립 시작합니다.
A필러 내측 패널. 요놈도 핫스템핑입니다. 내외측으로 도막제거 후 패널본딩+스폿용접입니다.
중복..
휠 하우스 조립. 하우스바디가 알루미늄이라 철판패널과 접합되는 방식이 리벳팅입니다.
순정과 동일한 방법으로 패널본드 도포 후 리벳팅 했습니다.
리벳팅 해놓은 상세사진. 나중에 리벳머리위에 패널본딩 한번더 도포예정.
하우스 로워, 스탭 하단부 조립 완료. 모든 접합패널면에 패널본드 도포 완료.
내측패널 조립 완료 후 2차 가조립입니다.
2차는 1차보다 정밀하게 봅니다.
프론트 휀더 단차. 후드+A필러+프론트 도어가 결합되어있는 부분으로 제일 잘보이고 마추기 예민한곳입니다.
프론트/리어도어 단차
리어도어/쿼터패널 단차
쿼터 램프 하우징패널은 나중에 조립하기로..
치수 잘 나왔고 단차 잘맞으니 상단 필러 조립 들어갑니다.
쿼터인너 어퍼패널 조립. C필러 내측패널입니다.
AB필러 내측패널 조립 완료.
모든 내측패널을 마무리 하고나서..
3차 단차조정입니다. 혹시모를 비틀림이나 생겼을 문제가 있을수도 있으므로..
큰문제는 없습니다.
양호
본용접 들어가기전 용접부위를 제외하고는 모두 방청작업 했습니다.
어지럽게 갈려있는부분은 도막을 벗겨내고 탈지를 완료한 맨 철판상태의 패널입니다.
패널본딩의 접착력을 높여줍니다.
패널본딩자리를 제외하고 모두 아연방청작업.
본용접 들어갑니다~
모든 용접작업 완료했습니다.
매뉴얼이 지시하는 프론트 10여곳, 센터 4여곳, 리어 2여곳을 제외하고 모든접합면은 스폿용접+패널본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스폿용접 갯수를 세어보진 않았으나 한 5~6백포인트정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넘을려나..
리어콤비램프 하우징도 조립완료.
마지막 패널인 쿼터패널역시 패널본딩 도포 후 내측에 탈지 후 안티바이브레이션 패드 부착.
내측에도 패널본딩 도포.
쿼터패널 용접 완료. 목돌아감 죄송합니다.
BC필러 상단 접합부분. 스폿용접시 삐져나온 패널본드때문에 지저분 하네요. 나쁜건 아닙니다.
2번 루프필러. 루프필러 교환을 거의 하지 않기때문에 주문생산으로 공급되었습니다.
때문에 방청작업또한 되어있지 않습니다..
추가로 방청작업..
루프 필러 조립완료.
루프패널 가공완료.
용접 전 마무리단계
루프패널 조립 완료.
내측에 안티바이브레이션 패드 아낌없이 붙혀주었습니다. 필러 내측엔 리지드 실리콘과 접착실리콘으로 작업해였습니다.
4차 마무리 단차조정입니다. 마지막 단차조정이기에 신중하고 정밀하고 세밀하게 조정했습니다.
모든 언더바디 치수와 인테리어 치수, 사이드바디치수 단차 등등 만족스럽게 나왔습니다.
루프 필러 조립은 패널본딩으로 했습니다.
매뉴얼에 명시되어있는 작업입니다.
기존 순정상태는 브레이징용접이 되어있지만 리페어에서는 할수있는 방법이 없기에 강성이 비슷한 패널본딩으로 접합..
우측.
좌측. 제법 깔끔하게 나온듯..
철가루 쓱싹쓱싹..청소 완료 후 퇴근시간 마춰서 환풍기 풀로 돌리고 에어 푸화학 했습니다.
실리콘 도포 1차
A필러 내측 1차실리콘
휠하우스 내측 1차 실리콘
쿼터패널 내외측 1차실리콘.
2차로 도포형 실리콘.
하우스 내측도 도포.. 여기에 도장올라가면 순정과 동일한 상태가 됩니다.
쿼터 리어 내외측도 완료.
A필러 내측도 도포형 실리콘으로 2차 마무리
모든 차체수리 과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발달고 엔진올리러 가는중...
엔진 ㄱㄱ
이제 자기발로 다닐수 있습니다.
샌딩부스에서의 샌딩 및 하도작업. 우측사진.
좌측사진.
하도 및 샌딩 완료.
도장 완료.
사고수리한 좌측.
우측. 루프를 도장하려면 필러도장이 필연적으로 들어가야하기에 반대쪽 필러와 쿼터도 함께 도장이 들어갔습니다.
짤라서 하면 보기에도 안좋고 매우 부자연스럽습니다.
조립될 부품들 ㅎㄷㄷ 포장뜯기만 1시간오바..
외판 조립 완료.
우전측면
좌후측면
우후측면
후드, A필러, 도어의 단차가 모여있는부분. 제가봤을땐 양호하게 잘 나왔습니다.
프론트/리어도어 양호
리어도어, 쿼터패널 양호.
전체적인 캐릭터 라인은 잘맞는듯 합니다.
도장이 완료된 루프패널 접합부입니다.
깔끔하죠?
순정상태와 비교해봐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강성또한 큰차이 없습니다. 충분한 열처리과정으로 최대성능 낼수있는 상태로 접합되었습니다.
조립 완료 후 요철 스트레스 주행.
모든 조립 완료 후 25KM 정도 시운전 다녀왔습니다.
비틀림테스트, 고속, 저속, 누수테스트, 급정거 등등 잡소리 없이 수리 완료 되었습니다.
광택, 스팀세차 후 차주에게 인도됩니다.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본차량 작업 외에도 질문 댓글로 달아주시면 대댓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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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A필러, 휠하우스에이프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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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리어범퍼, 백패널판금 간단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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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리어 휠하우스, 리어 쿼터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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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AB필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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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쿼터패널(리어휀더 R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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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전면부 대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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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리어휀더(쿼터패널) feat.불량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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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리어패널(백 판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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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쿼터패널 간단판금(리어휀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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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쿼터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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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앞,뒷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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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대파인듯 대파아닌너(뒷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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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리어플로우 패널(후미추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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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쿼터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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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프론트 사이드멤버+휠하우스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1870926&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16.재수리, 날림수리(야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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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자동차 수리기 17 - 프론트 휠하우스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1994918&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18.자동차 수리기 18 - 리어 대파
PS.영업,광고목적이 아니기에 작업장 위치는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쪽지주셔도 안알려드립니다..
이게 국게다운 글이지 아니겠습니까?
ㅊㅊ 드리고 갑니다!
항상 감사하게 보고 있습니다!
추천!
감사합니다!!!!!!!!!!
멋져요~~^
항상
최고의 엔지니어 글 봅니다.
차 만드는거 아닙니까?ㅋㅋㅋ
저라도 누가 사고차와 무사고차중에 골라달라하면 무사고차 추천드리고싶습니다 ㅎㅎ
물론 사고차를 잘 아시는분들껜 수리가 잘된 감가된차량은 충분히 매력적일수 있습니다
진짜 차 수리하시는 분들 보면 대단하십니다.
REF S/OTR 잘라내고 용접해서 붙이고 단차조정하고.. 도색하고 트림조립하고~
멋진 기술 이십니다 ㅎㅎㅎㅎ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금손이시네요!!!
^^b
사고차라도 상관없다!
장인정신 ㅇㅈ
훌륭하십니다...
다른 공업사는 단순 작업이나, 판금도색등 수리기간 3 ~ 4일짜리 좋아하는데... ㅡㅡ;
근데....망할 보험사넘들....보험수가는 잘 받으셨나요????
청구는 제가하는게 아니라 ㅎㅎ 크게 문제된점은 없는걸로 알고있어오 ㅎㅎ
제 차량보다 더 단차가 잘 맞는듯 하네요
접착 실러도 인성 있을 건데 검정도 동일 인성인가요??
접착실러라고 표현하신 검정색은 구조용접착패널본드를 말씀하시는건가요?
제조사마다 색상의 차이가 있간하나 제가 사용한 케미컬은 신차에 적용되는 패널본드와 동등한 케미컬을 사용했습니다.
매뉴얼에도 제가 사용한 패널본드의 사용을 추천했구요.
루프필러에 적용된 실리콘은 리지드실리콘(소프트타입)을 사용했구요 둘레로는 차체구조용 실리콘 사용했습니다.
사용한 모든 케미컬은 해당매이커 회사에서 사용하라는 제품만 사용합니다.
(올바라시 후 문제있는 부분들을 신품으로 교체하는 제대로 된 작업이라는 표현입니다.^^)
긴글 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렇게 꼼꼼하게 올려주시면 감사합니다.
유튜브 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참 대단한거 같습니다!!
거의 아트의 경지를 끌어올려서~
세상에서 단 한대 밖에 없는 차를 만들 수도 있겠네요~
우린 회사는 전동기 수리를 하는데 과정 정리를 참고해서 업무 효율 상승에 이용하겠습니다 ^^ 감사합니ㅏㄷ
지나가다 보고 너무 궁금해서 질문 좀 드립니다. 이쪽으로 제가 문외한이라 너무 전문가의 포스가 풍기셔서요 ㅎ
전 개인적으로 국산 차량도 좋다고 봅니다. 물론 돈이 없어서 수입을 못 사는 사람은 아니고 수입차도 있지만 국산 차량 중에 현재 사진과 같은 제네시스 같이 현기의 플래그쉽은 차량 안전도에서 수입 못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인지라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G90정도면 S보단 부족하겠지만 E보단 안전도 면에선 낫다고 보는데 사장님 생각은 어떠신가요??
답 미리감사드립니다~
플렛폼의 세대에따라 비슷해지고있습니다. 아직은 전판넬이라던가(알미늄) 차량구조는 유럽차종을 따라가고 있는 추세죠 ㅎㅎ
진짜 기술자시네요!
스폿용접 한땀한땀까지 청구하고싶습니다 ㅋㅋ
한국은 대부분 제조사에 요청해서 자료받습니다.
대단한 기술을 가지고 있으시네요
아주 잘보앗습니다.
엄지척.
사실 이런분들이야말로 정말 큰 금액 지불하더라도 기술료가 아깝지 않을텐데요.
정말 귀한사진과 글 잘보고 갑니다.
멋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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