ㅎㅎ 항상 뻘글만 써오다 간만에 수리기네요.. 재밋게 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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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차주들은 차량수리 입고가 되고나서 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지 못합니다.
차량 수리에는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15~30일 이상 장기간에 걸쳐 작업이 이루어 지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정비소에서 쉽게쉽게 풀어 설명한다해도 말로 설명하는것은 한계가 있죠..
그래서 차량 수리시에는 이런 방식으로 수리 된다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수리기를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차량수리 방법은 각 개인의 성향, 정비소 특성상 다를 수 있으며 저는 저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차량은 h사의 g차량입니다.
(이렇게 적어도 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글쓴이 스타일이라는생각으로.. 넓은 마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입고 초기 사진입니다.
전면부 파손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후드가 반으로 접혀버린 상황 ㄷㄷ
사고 시 노즈다운 현상으로 생각됩니다.
???????? 에어백 터졌거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면부 파손도 그렇지만.. 제일 난감한게 A필러의 손상입니다..ㅠㅠ
별거 아닌데 작업성이 매우매우 까다로워요..
완전히 꺽여버린 에이프런과 프론트 캐리어(앞판넬)
사이드 멤버도 손상
우측은 좀더 심하네요
?????역시 쿠킹호일!
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패널의 주름이나 홀, 꺽인 부분을 보시면 배수로의 역할을 하는부분도 있지만 유사시에 충격을 흡수해주기도 하는 부분입니다.
쉽게말하면 데미지가 크게 들어올경우 여기에서 꺽여라~ 하는 부분입니다.
엔진은 교체판정.. 블록이 깨졌어요..
엔진 내리고~~
좌측사진
우측 사진. 딱봐도 우측이 많이 꺽였어요..
머릿속으로는 대충 구도를 잡았으나
정확한 작업의 방향성을 잡기위해 치수측정
자주 반복적으로 치수 재는곳은 아예 바디에 표기해버리기 ㅋㅋ
좌/우 사이드멤버틑 벌어졌고 하우스는 살아있습니다.
우선 언더바디부터 정렬
손상된 에이프런 패널 제거 후 신품 에이프런 패널 조립중
신품 에이프런 파츠 용접조립 완료.
어셈블리로 공급되면 좋은데.. 에이프런 부품이 3가지로 나눠져서 나와서 ㅠㅠ
그렇다고 하우스를 통으로 청구할수도 없는노릇이라..
좌측 에이프런 가조립
우측은 사이드 카울까지 작업이 들어가야되서 어셈블리 청구
사용할 부분만 가공하는 모습입니다
바디 정렬 후 손상된 패널 제거
하우스 에이프런 가조립
아까 좌측 에이프런 만들면서 우측도 같이 만들어놨어요.
나머지 부품들도 가조립~
전체적인 2차 치수측정
치수가 괜찮게 나와서 캐리어까지 올리고
후드, 좌/우 휀더까지 조립해봅니다.
A필러또한 부분교환 들어갔어요.
초기사진에는 안보였지만 하단부분이 아예 찢겨져서 복구하기 어려웠습니다.
뭐 어떻게든 판금이 가능은 하지만 해당부분은 후드, 도어, 휀더의 단차가 집중되어있는 예민한 부분이라
교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가용접 후 단차측정.
스폿용접은 이미 해놨습니다.
A필러 파셜교환 완료
반대쪽도 같은방법으로 교환.
천제적으로 단차와 치수가 잘나와서 좌측 하우스에이프런 용접조립 완료.
우측 캐리어 마운팅입니다. ALL 스폿용접+패널본딩 했습니다.
우측도 모든 접합면 패널본딩 후 스폿용접 들어갑니다.
스폿용접+패널본딩을 위해 도막을 제거하고~
용접 완료 후 카울 사이드패널 마춰보는중입니다.
뭔놈의 조각이 이리 많은지 ㅠ
우측만 패널조각이 8개정도..
이게 3차 단차 측정인데 이전 사진을 안찍었나봐요..
좌측 단차 좋습니다.
아까 A필러 교환하는 부분에서 설명드렸듯이
이부분이 안예쁘면 용납이 안되죠 ㅎㅎ
후드, 휀더, A필러, 도어까지 4가지 패널이 만나는 지점이라 조금이라도 틀어지면 안예뻐요.
그래서 언더바디부터 올라오는 치수들이 굉장히 중요하고,,
아무래도 판금은 단차가 생명이니까요 ㅎㅎ
헤드램프까지 조립~
단차 통과. 세세한부분은 본 조립때 조금더 조정하기로하고.
우측 단차도 좋습니다~
작업 마무리를 위해 방청작업을 하는중입니다.
용접 슬러지를 제거 후 아연방청스프레이 도포(알미늄)
마지막 카울사이드 커버 닫기전에 내측 방청 후
내측방청 후 용접 완료했습니다.
1차 실리콘 도포
1차 실리콘은 방수가 주목적입니다.
2차 실리콘 도포.
2차는 방음 방진이 주목적입니다.
3차 실리콘은 비드형인데 뭐 진동 흡읍 그런거는 좀 애매하고 ㅎㅎ 그냥 모양내기용으로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실리콘 건조 후 도장부스 다녀왔습니다.
작업한 부분 열처리 도장 완료!
보시면 출고 비드형 실란트라인과 작업 후 실리콘 비드라인이 조금 다르죠?
아무래도 기계가 쏘는것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수전증+니코틴중독 ㅂㄷㅂㄷ. 여보 미안해..끊도록 노력해볼께..)
우측 깔끔하게 작업 잘된거같습니다.
좌측도 깔끔하게 나온거같아요.
하우스 내측도 도장 완료
도포형 실란트 작업 후 도장올라가니 순정상태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파워트레인 올리고 왔어요~~
이제 차 안밀고다녀도됨 ㅋㅋ
외판은 후다닥 조립하느라 중간사진이 없네요..
조립 완료 후 내장제 및 전면유리 조립중입니다.
조립 완료 후 좌측.
배터리와 각종 퓨즈정션박스 배선들로 가려져있어서 안보이네요 ㄷㄷ
그나마 우측은 좀 보이는데 여기도 리저버탱크나 마운팅, 각종 호스배선류에 가려서 잘안보임 ㄷㄷ
번호판이 없어서 시운전은 많이 못했습니다.
대신 그만큼 요철, 비틀림, 누수 테스트 진행했구요. 이정도 상태라면 무리없을거라 판단됩니다.
수리 완료 후 전면부 사진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본차량 작업 외에도 질문 댓글로 달아주시면 대댓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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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A필러, 휠하우스에이프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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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리어범퍼, 백패널판금 간단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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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리어 휠하우스, 리어 쿼터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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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AB필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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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쿼터패널(리어휀더 R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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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전면부 대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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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리어휀더(쿼터패널) feat.불량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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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리어패널(백 판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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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쿼터패널 간단판금(리어휀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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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쿼터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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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앞,뒷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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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대파인듯 대파아닌너(뒷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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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리어플로우 패널(후미추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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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쿼터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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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프론트 사이드멤버+휠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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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재수리, 날림수리(야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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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자동차 수리기 17 - 프론트 휠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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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자동차 수리기 18 - 리어 대파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2032462&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19.자동차 수리기 19 - 사이드 대파 [사진많음주의]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2077114&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20.자동차 수리기 20 - 휠 하우스(측면부) [사진많음주의]
PS.영업,광고목적이 아니기에 작업장 위치는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쪽지주셔도 안알려드립니다..
수많은 공업사 사업소 입고 수리 많이 해봤는데용
심지어 무허가 길바닥 판금?ㅎ도색도 여러번 한것 같아요 (학생시절때 견적업시켜 용돈빼먹는 신공 ㅎ 그리고 1년후 차체가 썩어가는 모습을 지켜봐야했던 ㅎ)
바닥!! 만봐도 알겟네요
정리정돈과 깨끗하게 관리된 바닥
어딘가요????????? 진짜 가까운곳임 주소알고 싶어요.
항상 좋은글 감사합니다
그리고 방독면이나 방진마스크 잘 지급되길 바랍니다.
하이테크니컬한 기술력도 .돈도 중요 건강은 더 중요!! 합니다 ㅎ
Fm대로 한다면 그어떤 정비소에서도 작업하려하지 않고 견적들으면 하려하는 차주도 없을거같네요 ㅎㅎ
수입차는 재생에어백 쓴다던데
재생된차 에어백 정상작동 될까요?
요즘보기드물지만요
잘 봤습니다.
저정도 수리면 견적이 얼마나 나오나요?
찜찜하시면 새차가 최고죠 ㅎㅎ
보통 a필러 교환이 흔치는 않지만 더 윗부분 용접 확인하는걸로 아는데 저런식의 수리는 알기 힘들겠다 싶어서요.
있으신가요? 보통 그 정도면 수리 자체가 들어오지 않으려나요..
에쿠스(VI) 반똥가리 해봤는데 너무 힘들어요..부품 중량들이...어우..
수리를 포기해본적은 없네요. 말씀하신대로 그 이상이면 아예 견적조차 안보니...
정성 넘치는 글입니다.
그나저나 사용하는 실리콘 제품 정보 좀 알려주실 수 있나요?
나중에 개인 캠핑카 방수 정비시 써보고 싶어서요.
저는 주로 헨켈과 시카 제품 이용합니다.
바디라인 다 잡아놨고 스폿용접하고 패널본드로 강성도 다 확보해놨고
무엇보다도 파워트레인이 쌔거임 ㅋㅋㅋ하체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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