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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차주들은 차량수리 입고가 되고나서 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지 못합니다.
차량 수리에는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15~30일 이상 장기간에 걸쳐 작업이 이루어 지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정비소에서 쉽게쉽게 풀어 설명한다해도 말로 설명하는것은 한계가 있죠..
그래서 차량 수리시에는 이런 방식으로 수리 된다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수리기를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차량수리 방법은 각 개인의 성향, 정비소 특성상 다를 수 있으며 저는 저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차량은 H사의 G차량입니다.
(이렇게 적어도 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글쓴이 스타일이라는생각으로.. 넓은 마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초기 입고 사진
닫히지 않는 트렁크 ㄷㄷ
그리고 발생된 리어범퍼 단차
우측도 마찬가지
힌지 부분이 완전히 꺽여버렸습니다.
해당차종의 트렁크 패널은 알루미늄으로 나름대로 강성과 탄성이 강한 패널인데도 꺽인거보니..
백패널 상태. 플로워 패널의 손상이 눈에 보입니다.
중간부분이 움푹 들어가 보임.
좌측 램프 하우징 파손
우측은 좌측보단 상황이 나아보이지만 여기도 치수 안나옴
파손과 함께 깨진 안티바이브레이션패드(아스팔트패드)
치수에 맞게 견인중
2차견인
나무대고 3차견인
자리 옮겨서 4차견인
여러 각도와 방향에 맞게 견인 및 해머링 응력분산중
대략적인 틀잡기 판금 완료
치수가 조금 모자라서 하는 추가견인
치수에 맞게 견인 및 판금작업 후
내 자신을 믿지못해 달아보는 신품부품들 ㅋㅋㅋ 우측단차 양호
좌측 단차 양호
좌측 상단부분 단차 양호
우측 상단부분 단차 양호
백패널 및 플로우패널 다듬기 작업
다듬기 작업 후 아연방청
외측도 아연방청
하부도 아연방청
1차 실란트 도포 후 2차 분사형 실란트 도포
백패널도 분사형 실란트 도포
하단부분도 1차 실란트 도포 후 2차 분사형 실란트 도포
실란트 타입의 안티바이브레이션 패드 도포.
해당부분에 패드가 있다면 이유가 있을터 ㄷㄷㄷ 손을 하도 떨어서 모양이 별로 안이쁘네여...
도장 후.. 그래도 좀 보기 낫습니다..
조립 완료. 좌측단차 양호
우측단차 양호
조립 완료. 간단한 테스트 및 세차 후 출고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본차량 작업 외에도 질문 댓글로 달아주시면 대댓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육아중이라 댓글달리는 속도가 늦을수도 있습니다.
하나하나 모두 읽어보고 있습니다.
최대한 답변 달아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PS.영업,광고목적이 아니기에 작업장 위치는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1.A필러, 휠하우스에이프런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best&No=151128&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2.리어범퍼, 백패널판금 간단수리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best&No=155528&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3.리어 휠하우스, 리어 쿼터패널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best&No=159993&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4.AB필러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best&No=165593&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5.쿼터패널(리어휀더 Rv)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best&No=169270&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6.전면부 대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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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리어휀더(쿼터패널) feat.불량작업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best&No=178203&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8.리어패널(백 판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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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쿼터패널 간단판금(리어휀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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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쿼터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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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앞,뒷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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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대파인듯 대파아닌너(뒷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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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리어플로우 패널(후미추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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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쿼터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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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프론트 사이드멤버+휠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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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재수리, 날림수리(야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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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자동차 수리기 17 - 프론트 휠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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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자동차 수리기 18 - 리어 대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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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자동차 수리기 19 - 사이드 대파 [사진많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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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자동차 수리기 20 - 휠 하우스(측면부) [사진많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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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전면부 (휠하우스 에이프런) [사진많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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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자동차 수리기 22 - 백패널 판금 (사진많음주의) FEAT. 자가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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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자동차 수리기 23 - 후면부 사고수리 (사진많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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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자동차 수리기 - 백패널 판금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2149335&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25.자동차 수리기 - 리어쿼터패널, 백패널 [사진많음주의]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best&No=547800&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26 - 리어쿼터패널(리어휀더) [사진많음주의]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2171552&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27 - 리어쿼터패널(리어휀더) 간단판금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2173236&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28 - 리어쿼터패널 판금 (리어휀더)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2178349&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차주가 원하면 패널교체도 가능한가요?
어쩔수 없이 안고가야하는건지..
혹시 그리구 치수라는게 메뉴얼화 되어있어서 오차범위 안에 들어오게끔 수치를 맞춰서 견인하는건가요 선생님?
허나 내부패널같은경우. 특히 백패널같은경우는 왠만한 경우가 아니라면 판금하는게 나을때가 많습니다.
(bsd, 레이더 및 각종 센서 브라켓이 정상일경우)
우그러진 면은 폴리머나 패드로 보강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차체구조치수, 수리메뉴얼을 준수하여 작업합니다.
나중에 문제생기면 머리아픕니다
해당차종은 그래도 괜찮을거같아서 판금 해봤습니다 ㅎㅎ
궁금한게 있습니다. 찌그러진 부위 견인해서 복원하면 사고전 강성과 차이가 어느정도 나는가요?
백패널이 붙어있는 좌우 리어사이드멤버가 파손되면 영향력이 좀 크긴 하죠..
차체구조보고 일반강이면 왠만하면 판금해보고
고장력이나 초고장력, 핫스템핑이면 왠만하면 교환입니다.
일반강이더라도 양,음각이 크거나 관통인 경우는 교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품번이 따로 있는가예?
방수방음방진용 입니다
작업 할때마다 조금더 꼼꼼히 하고자 합니다.
덕분에 많은걸 배워가고 앞으로도 배우겠섭미다.
대머리 으르신 ㄷㄷㄷ
저도 사람인지라 일년에 한두번씩 까긴하는데 너무 미안하고 내 자신이 한심합니다 ㄷㄷㄷ
요즘 한파인대 몸 잘 챙기십쇼. 판금 장인 행님
하지만 지킬것은 지키면서 해야한다는 올바른 고집과 판금 실력을보면 저보다 형님 맞는거 같아요.
가게에 사고차보내는 협력 공업사에 판금보내면 새 제품 장착하다 부러먹고 내가 판금 40년했다. 내가 그런거 아니다라고 하는대 아후...
안알려 줄거 알지만
업체 너무 궁금합니다ㅜ
제차는 k5디젤입니다. 순정 베터리를 기존 엔진룸에서 트렁크로 이동설치해볼까하는데요(이유는 동절기 베터리보호,무게배분) 트렁크로자리잡고옮기려면 +배선이당연히길어질텐데 그로인한 저항문제라던지 이란문제는 없을런지요..
큰의미 없는 개조일듯 합니다 ㄷㄷㄷ
업장 알아내고 싶군요. 맡기고싶습니다
그래도 정상적으로 수리된 대파차는 적당한 감가와 함께 매력적인 가격의 차량이 될듯 ㄷㄷ
간단한 손상(문콕, 손바닥사이즈의 파손)등은 가능할듯 하나 그 이상의 파손은 이미 수리비용이 교환 비용을 넘어서는 경우가 많아서 교환 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주물이나 하우징 같은경우는 데미지있으면 무조건 교환입니다(하우스, 프레임)
언제봐도 멋지십니다
형님 글은 항상 추천!
저도 질문 한가지 드려도 될까요 ?
제 차는 SUV인데 후방 추돌 당한 후 뒷범퍼랑 트렁크 문짝이 손상되어 1급 공업사에서 새것으로 교체 했다 했는데..
2년 정도 지나고 뒷범퍼에 도장면이 계속 벗겨지는건 재생범퍼를 쓴게 맞을까요 ??
1년이내몀 클래임걸면 되긴 하겠는데 ㅠ 2년이면..
우선 수리했던 정비소 가서 상담받아보심이..
저도 얼른 차 부셔서 가져가겠습니다
앞에는 레일에 붙는 충돌방지 레이더가 거시기 하더구만요
셋팅을 블루핸즈나 사업소에서만 하거나 자체적으로 할려면 교육+장비값....해야되는데
대부분 공업사가 영세하므로 블루핸즈 쪽으로 맡기는데 범퍼 탈부착비 지불해야 되더군요
이게 또 이중청구라고 보험회사에서는 인정을 안해주더군요 타지역은 어떨지 모르는데...
내가 범퍼 떼어놓을테니 셋팅만 해주슈 라고 할수도 없고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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