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글로벌 톱3를 달성하라”
최근 해외 유력 자동차 매체가 보도한 내용이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내부회의에서 이같은 전략을
지시했다는 것. 이에 대해 현대차그룹은 “양적 팽창보다는 소비자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회사가 목표”라며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다.
‘글로벌 톱3’는 불과 몇 년 전만하더라도 그저 ‘꿈’에 가까운 숫자였다. 하지만 지금은 해외 전문가들이 먼저 가능성을
점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최근 공개된 현대차그룹의 유럽시장 공략 청사진과 현재 판매 증가추이를 고려하면
그 시기가 더 빨라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 뛰는 현대차, 글로벌 톱3 도약 가시권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전세계 시장에서 570만대를 판매해 토요타(840만대)와 제너럴 모터스(GM, 760만대),
폭스바겐(710만대)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르노와 닛산의 판매대수를 합칠 경우 순위는 5위로 내려간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현재’보다는 ‘미래’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최근 10년간 자동차 역사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해 판매실적의 경우 증가율이 무려 24%에 달했다.
이는 글로벌 순위 10위까지 업체 중 가장 높은 성장세다.
특히 올해 판매목표 역시 전년대비 10% 늘어난 633만대로 설정했다. 최근에는 이를 650만대로 또 다시 상향
조정했다. 세계 최대시장인 중국과 미국에서 선전을 거듭하고 있고 유럽과 남미 등에서도 뚜렷한 판매 증가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
현대·기아차는 지난 5월 미국시장에서 10만7426대를 판매해 사상 처음으로 ‘10-10 클럽’에 가입했다. 월 판매
10만대,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했다.
중국시장 성적표는 한 수 위다. 지난 5월 현대·기아차의 중국 판매 실적은 총 9만3044대로 시장 점유율 10.6%를
기록했다. 특히 수익성이 좋은 중형차 판매가 9626대로 전체 판매의 15.6%를 차지했다. 올 1월만 하더라도 중형차
판매비율은 6.8%에 불과했다.
현대차그룹은 경기 악화로 자동차 판매가 정체를 보인 유럽시장에서도 판매증가세를 이어가고 있고 아프리카와
중동, 남미 시장에서도 빠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 현대·기아차의 중동시장 판매 증가율은 무려 47%에
달했고 아프리카 역시 14.9%를 기록했다. 남미시장 역시 28.1%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현지공장+고용창출= 국격 높인다
현대차그룹의 성장은 ‘대한민국’ 이미지 개선에도 상당한 공헌을 하고 있다. 현대차는 미국과 유럽, 중국, 인도
등에 현지 공장을 건설하고 고용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국내에서 제품을 만들어 수출하는 기업들에 비해 이미지
개선효과가 큰 이유도 여기에 있다.
현대차는 중국과 인도, 유럽 등 현지 공장에 모두 1만6700여명의 현지인을 고용하고 있다. 기아차 역시 미국과
유럽, 중국 등지에서 1만1000여 개의 일자리를 만들었다. 여기에 동반 진출한 협력업체의 고용창출 효과까지
감안하면 현지인 고용 규모는 2배 가까이 늘어난다.
“사막과도 같은 곳에 기아차는 분수와 같았다” 기아차 조지아 공장이 위치한 남부 웨스트포인트 시내 거리에서
만난 애니 데이비슨씨의 말이다.
특히 조지아 공장으로 향하는 도로에는 모두 ‘기아’라는 이름이 들어가 있다. 공장 정문을 통과하는 도로는
‘기아 파크웨이’, 트레이닝센터로 연결되는 길은 ‘기아 블러버드’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현지 주민들이 기아차에
대해 호감을 갖고 있지 않다면 불가능한 일이다.
출처 - 머니투데이
흉기차 해외에선 호평 하지만 국내에선 악평
그이유는 내수품질? 이라고 ㅋㅋㅋㅋㅋㅋㅋㅋ
미국 판매 30%는 줄일 수 있을껀데..
어찌나 대한민국 소비자들은 인심도 좋은지 .
지 가족이 죽어도 안 그러네 ㅋㅋ . 지극한 현기사랑 ㅋㅋㅋㅋㅋㅋ
까긴까야하는데 할말없고...여기저기 웃다가는늠 또 딴데 웃으러갔니 ㅋㅋ
북미버젼이랑 똑같이 만들면 안되겟니?
차값도 북미버젼처럼 내리면 안되겟니?
이래되면 현기 망할라나...수익창출을 못해서 ㅎㅎㅎㅎㅎ
한국에서 돈 벌어서, 한국에는 비정규직 늘리고, 미국,유럽인은 정규직 만들어주시네
한국에서 돈 벌어서, 한국인 안전은 개무시하고,고객님탓, 미국,유럽인은 생명은 소중하네 ㅋ
기술력도 현재 추세라면 10년뒤엔 탑클래스가 될거 같구요
딱 세가지만 더 신경 좀 써줬으면 좋겠어요
1,자국민에 대한 역차별(가격,서비스,안전사양 등등)
2,이미지 리딩 모델의 개발(탑3가 고성능 스포츠카나 컨버터블도 없는건 에러)
3,노조제압(너무 노조에 끌려다니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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