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만 있으면 얼마든지 팔 수 있다. "
미국 플로리다주 뉴포트리치에서 현대자동차 딜러를 하는 스콧 핑크 사장은 5월 중 610대의 현대차를
팔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같은 기간 맞은편 도요타 딜러는 고작 170대의 차를 파는 데 그쳤다. 전 세계 차업계가 쾌속질주하는
현대차를 주시하고 있다
30일자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낙오자(also-ran) 신세였던 현대차,글로벌 신흥강자로'라는 제목의
1면과 별도면 기획기사를 통해 현대차의 성장비결과 앞으로의 과제를 집중 조명했다.
글로벌 차 시장에서 현대차의 부상은 수치로 그대로 드러난다. 현대 · 기아차의 지난해 미국 차 시장점유율은
7.7%로 2001년(3.3%) 대비 4.4%포인트 높아졌다. 세계 시장에서는 총 570만대를 판매해 GM,폭스바겐,
도요타,닛산에 이어 세계 5위를 차지했다. 1990년대 말 현대차는 기아차와 합해도 시장점유율이 세계
13위에 불과했다. 지난해 아시아에서 현대 · 기아차는 도요타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지난 10년 새 현대 ·
기아차의 글로벌 생산은 2배로 증가했다.
현대차가 10년 새 비약적인 성장을 한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가격 대비 품질과 성능이 탁월하고
경쟁사들이 제공할 수 없는 것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측면 에어백 등 경쟁 모델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사양 등을 장착하고 경쟁사들이 미국에서 3년-3만6000마일의 보증기간을 제시할 때 현대차는 파격적인
10년-10만마일을 약속했다. 도요타를 따라잡기 위한 품질 경영이 결실을 맺은 결과다.
스피드 경영도 현대차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주효했다. 올해 초 미국 판매에 들어간 신형 엘란트라
(한국명 아반떼)는 업계 예상보다 1년 정도 이른 시점에 출시됐다. 경쟁 모델인 도요타의 코롤라나 혼다의
신형 시빅보다 값은 더 싸면서도 연비효율은 높아 전년 대비 2배가량 팔릴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금융위기와 맞물린 경기침체기에서 미국에서 현대차를 산 지 1년 이내에 실직을 하면 차를 되사주는
'바이백 프로그램'을 선보일 수 있었던 것도 현대차의 신속한 의사결정이 없었으면 불가능했다.
하지만 현대차의 쾌속 질주가 지속될지 장담할 수 없다는 게 WSJ의 분석이다. 수년 내 생산능력이 한계에
달해 성장속도가 둔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도요타 사례에서 확인됐듯이 급속한 성장은
품질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는 것이다. WSJ는 현대차가 추종자에서 혁신적 선도 기업으로 변신해야 지속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 시장을 점검한 뒤 1일 귀국한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소감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미국 시장이)괜찮다. 공장이 잘 돌아가고 있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미국 공장 증설 계획과 관련해선
"아직 시작한 지 얼마 안됐다"며 당분간 추가 증설 계획이 없음을 내비쳤다.
뉴욕=이익원 특파원 iklee@hankyung.com
출처 - 한국경제
글고 그동안 현대가 유럽차외 빗대서 명차라고 했던 말은
거짓말를 한거란 얘기네요
이제서야 괜찮다는 얘기는
현기차가..이렇게 발전할수 있었던것은... 자국민에게 엄청난 이윤을 추구하고..그 이윤을 추구하게 배려해준 정부의 덕이란걸.. 알아야 합니다. 결국... 대한민국 국민들이 도와 주었기 때문이죠...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는것은 당연하지만..
이제는 제발 현기차가..조금더 사회에 환원하고.. 중대형차급은 아니라도..준중형과소형차에 대해선..자국민에게 좀 더 감사의 표시를 할줄 아는 기업이 되길 바랍니다.
기업이미지 한방에 훅 갈수도 있다는걸...명심하길
국토현대부,현대거래위원회 이2곳 대통령 바뀌어 강제 실사해보면
아마, 단군이래 최대의 비리가 있을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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