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차=하이브리드' 공식 깨질까?
-"대체 브랜드로 이동" or "구매 잠정 보류"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대한 전국적인 동참 행렬이 연일 이어지면서 사안이 장기화될 조짐이다. 실제 일본 브랜드의 주류와 식음료, 의류 등 소비재 부문의 매출 감소가 눈에 띄게 두드러지고 있으며 여행 부문의 하락세도 뚜렷하다. 일선 일본차 전시장에서는 이달 전월 대비 실적 하락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불매 운동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퍼지고 있다. 분야를 막론하고 이미 알려진, 또는 알려지지 않은 일본 제품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리스트가 꾸준히 올라오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까지 공유된다. 실제 그 중 일부 국산 브랜드의 경우 불매 운동의 반사효과를 입어 매출이 상승했다는 소식도 들린다.
자동차의 경우 다른 제품군과 달리 브랜드 식별이 비교적 손쉽다. 토요타, 렉서스, 닛산, 인피티니, 혼다 등 5개 브랜드만 국내 정식 수입되며 외부 엠블럼이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 대체 브랜드 역시 즐비하다. 국산 5개사를 비롯해 유럽과 미국 등 19개의 수입 브랜드(수입차협회 기준)가 존재한다.
올해 상반기 수입차 등록대수는 전년 대비 22% 추락한 가운데 일본차는 10% 성장했다. 미세먼지 이슈로 출발해 국내에 퍼진 반(反) 디젤 정서가 하이브리드 등 전통적으로 친환경차 라인업이 탄탄한 일본차의 성장으로 이어진 것. 상반기 판매된 총 2만3,482대의 일본차 중 하이브리드차(전기차 포함)가 1만4,509대로 절반이 넘는 59.8%를 차지한다. 특히 일본차 중 가장 많은 점유율을 기록 중인 렉서스는 상반기 판매의 95%가 하이브리드 제품일 정도다. '일본차=하이브리드'라고 보는 시각이 무리가 아닌 셈이다.
물론 일본차를 대체할 만한 국내 하이브리드 라인업도 탄탄하다. 현대차는 그랜저와 쏘나타, 아이오닉에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운영 중이며 판매 비중은 18.2%다. 기아차 역시 K5와 K7, 니로에 하이브리드를 갖췄고 비율은 1만5,552대 중 30%다.
하이브리드는 충분한 대체제를 갖췄지만 소비자들이 어떤 선택을 할지는 미지수다. 자동차는 부동산 다음으로 가격이 높은 고관여 상품이다. 구매까지 정보탐색에 들인 시간과 노력은 다른 재화와 비교가 불가한 수준이다. 일본차 구매는 누군가에게는 평생에 한 번의 선택일 수도, 재구매를 하는 누군가에게는 수차례 경험을 통해 쌓아온 높은 신뢰의 표출일 수도 있다. 때문에 다수의 마케팅 전문가들은 고관여 제품인 자동차는 소비자들이 신중한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구매하기 때문에 브랜드 전환이 쉽게 일어나지 않는다고 입을 모은다.
그러나 이번만큼은 전문가들이 주장하는 이론이 빗나갈 가능성이 적지 않아 보인다. 반일 감정이 일시적 현상이 아닌 고착화된다면 일본차 구매는 부담이 될 수 있어서다. 구매까지 들인 노력과 시간이 차를 타면서 얻을 심리적 만족감을 위한 댓가이기 때문에 내 차에 대한 여론이 지속해서 부정적이라면 선택의 명분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얘기다.
무한 경쟁 시장에서 경쟁사의 악재는 분명 기회다. 국산 및 기타 수입차 브랜드가 일본차의 위기를 마냥 좌시할리 없다는 뜻이다. 다만 꽤나 오랜 기간동안 '하이브리드=일본차'로 각인된 소비자들의 인식을 어떻게 타개할지, 여기에 침묵으로 일관중인 일본차 업계의 무대응은 언제까지 이어질지 궁금할 따름이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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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은 예전에 대놓고 대대적인 할인을 하면서 our country our car 이랬음.
그렌져 하이브리드 타는데 사실 기술자체는 좀 떨어짐. 집에 국산 하이브리드만 2대 있음. 옵션의 맛으로 타나 내구성이 좀 떨어짐.
원래 우리나라에서 일본차 잘안팔림 ㅋㅋ
타도 현기외치면서..
GM은 예전에 대놓고 대대적인 할인을 하면서 our country our car 이랬음.
그렌져 하이브리드 타는데 사실 기술자체는 좀 떨어짐. 집에 국산 하이브리드만 2대 있음. 옵션의 맛으로 타나 내구성이 좀 떨어짐.
일본차 안사면 독삼사사지 머하러 국산차사냐!!!
도요타, 닛산 가는 사람들은 마케팅으로 어느정도 돌릴 수 있다 봅니다.
하지만 현기는 마케팅하는 리스크를 감수하기보다 떨어져 나온 소수 고객들덕에 매출오르는거 싱글벙글하며 받아먹기 바쁘겠죠.
전세계 글로벌 1위,2위 자동차 브랜드는 한국에선 못팔게 되었군요. 결과만 보면 참 역사는 되풀이 되는군요.
전세계에서 다 타는 글로벌 국민차 골프를 유일하게 판매중지먹인 나라.
디젤게이트,한일 역사관도 중요하지만~~ 결과적으론 대한민국에선 현기 말곤 선택이 힘들고 또 다시 발전 없는 국내 대기업,자영업자들만 판을 치겠네요.
한국이 민주적이라지만 시장경제 만큼은 선택의 자유는 결코 없는 대한민국..
똑같은 식당들, 똑같은 자동차들, 똑같은 집들, 맨날 똑같은 국내 바가지 여행지들ㅎㅎㅎㅎ
니들이 안사고 배겨?!
그냠 맘 비우고 이기회에 마이너브렌드 가보는것도 답일듯
미국차나 독일을 제외한 유럽차 쪽으로 찾아보면 의외로 개성있는 브렌드 많음
근데 나오는게 bm이랑 벤츠인데.. 일부는 현대로 갈듯.. suv위주로
문제는 카메라라든가 전기지게차, 오토바이 뭐 이런게 더 문제이긴 합니다. 국산이 너무 차이가 많이나서 쓸수도 없고
다른 나라것도 별볼일 없고...ㅠㅠ 일본의 그늘에서 완전 벗어나려면 아직 더 많이 노력 해야 할듯...
1.국산차는 싫다
2.독일차 사기엔 돈이 부족
3.미국,프랑스차를 사자니 국산차에 비해 딱히 신뢰도가 높지 않은데 수리비는 훨씬 높으니 유지하기 힘듬
= 독일차만큼 신뢰도 있고 미국,프랑스차만큼 저렴한게 일본차 였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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