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화재 리콜 대부분 완료
-한국 시장의 우선 과제는 '소비자 보호'
BMW코리아가 화재 리콜을 대부분 완료하면서 다시 한번 재도약에 나섰다. 한국 시장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소비자 신뢰'라는 점을 들어 ‘믿을 수 있는 제품, 믿을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
물론 신뢰 회복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특히 이미 등 돌린 소비자의 마음을 다시 되돌리는 일은 새로운 소비자를 확보하는 것보다 훨씬 어렵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기업은 떠나간 소비자보다 새로운 소비자를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한다. 같은 시간, 같은 노력이라면 새로운 소비층 흡수가 쉬운 접근법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BMW코리아는 오히려 반대를 선택했다. 가장 먼저 기존 소비자 신뢰 회복이 우선이라는 설명이다. 자동차의 경우 옷이나 화장품처럼 사용 기간이 짧은 소모품이 아닌 데다 구매에 있어 브랜드 평판의 영향력이 적지 않음을 감안한 판단이다. 특히 프리미엄을 추구하는 전략을 고려할 때 제품 보유자들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최우선 가치로 삼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설령 BMW코리아의 설명을 '변명'으로 받아들여도 신뢰 회복을 위한 조치는 지속할 것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실제 지난해 화재 이슈가 발생했을 때 BMW코리아는 직접 소비자 구제책을 논의했다. 그 결과 디젤차 화재 원인을 분석함과 동시에 화재 시 신차 교환 프로그램을 내놨고, 운전자에게 화재 상황을 가정한 안전대응 매뉴얼도 배포했다. 리콜 또한 신속하게 진행하면서 문제를 감추고 축소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그간의 상황을 반면교사 삼은 발전적 태도가 소비자들의 긍정 평가로 연결됐다.
이 같은 BMW코리아의 행보는 프리미엄 브랜드일수록 소비자와 쌍방향 소통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여과없이 보여준 사례로 꼽힌다. 특히 마구잡이 식으로 쏟아지던 관련 소식에 수입사가 일일이 확인, 지체없이 소비자에게 사실을 공개한 것은 루마니아 출신으로 미국 품질혁명의 창시자로 알려진 조셉 주란 박사의 품질 원칙과 정확히 부합됐다. 애초에 문제가 있는 제품을 만들지 않는 게 최선이지만 혹여 관련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소비자에게 해당 사실을 알리고 공유하되 신속하게 후속 조치를 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덕분에 BMW는 경쟁사의 '의도적인 깎아내리기 뉴스'에 휘말리지 않고 사태를 진정시켰다.
이런 상황에서 BMW코리아가 제2의 한국 시장 도약을 선언하기 위해 준비가 한창이다. 화재에 관한 소비자 보호와 별개로 이제는 새로운 수요층을 만들기 위한 '또 하나의 신뢰'가 필요하다는 점이 감지됐기 때문이다. 그리고 시작은 한국 사회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진행한 여러 사회공헌 활동의 부각이다. 단순 기부를 넘어 다양한 경제 및 문화인프라 설립을 위한 투자, 미래재단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 자동차 분야 인재 양성과 채용 확대 등이 그것이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향후 한국 사회를 위해 내놓을 BMW코리아의 새로운 계획이다. 재 이슈를 넘어 새로운 주제로 소비자와 소통을 시도하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그 첫 번째 자리에서 BMW코리아가 내놓을 카드는 무엇일까? 그리고 소비자는 BMW의 목소리에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그리고 소비자는 BMW와 대화를 받아들일 준비가 됐을까? 그들이 의미 있는 제안을 할 수 있을까? 어떤 결과가 나올지 모르지만 적어도 신뢰 회복에 한 걸음 다가선다는 마음으로 진정성이 우러난다면 도약은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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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이투데이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730923
이런 브랜드를 구매할지 똑똑한 소비는 본인의 몫입니다.
판매량 지속적 저조하면 어느 브랜드이건 소비자들에게 굽신 거리게 되어 있습니다.
차량 자체는 신형3시리즈부터 시작해서 좋지만,여러부분(가격/품질/브랜드 실추/보상 등) 에서 걸림돌입니다.
얼마전 bmw구매시 화재발생시 전액보상을 걸었지만, 그 화재는 전체로 번질시~!! 이런 말도 안되는 조건!!
차체의 일부분만 화재발생하더라도 즉시 환불or교환 등 소비자 원하는대로 하겠다.이런 멘트가 없습니다.
이런 멘트가 있었는데 약정대로 보상하지 않았다면 소송으로 100%승소가 가능합니다.
(보험약관과 같은 개념이기 때문에 100%승소 가능합니다.
승소시 상대측에게 일정 소송관련비용이 구상청구대상이 됩니다.)
소비자가 소모품 관리만 하면 되는것이지 그 이외 문제는 차체 엔진룸 등에서 결함이나 다름없는데
최선의 관리?같은 주장하지 마세요. 그 모든 주행조건과 테스트와 내구성은 제조사에 몫이지
소비자들이 관리를 해야할 이유가 없으며, 제조사 매뉴얼대로 관리만 해주는게 의무일뿐입니다.
소비자들에게 은근슬쩍 떠넘기지 마세요!
화재는 블랙박스부터 시작해서 개조 등등 내용있는데 정작 bmw는 누유와 부품내구성 취약으로
바노스 등 다양한 문제로 화재or품질 문제가 많은데,이런 부분은 전혀 언급안하고 포장합니까? ㅎ
말로는 무엇이든 다 들어줄 것처럼 포장을 하면서 윗광고를 올립니다.
현실은 bmw서비스센터 or 품질이슈와 보상문제 등 직접 경험해보면 압니다.
AS보증기간 경과까지 부품교환하지 않다가 보증지나면 돈내고 수리받아라.라고 합니다.ㅎ
(윗내용중 한국시장의 우선과제는 '소비자 보호' ??ㅎㅎ 우선과제는 판매량 추락보호! 입니다.)
- 현재 bmw판매량은 지속적으로 힘을 못쓰고 있는상황입니다. -
- 출처: 카 자 마 친 -
bmw화재 1년이 지났는데도 아직도 주차거부를 하네요
https://cafe.naver.com/bimmerwerks/432480
추가 bmw 고압펌프 문제로 인해 시동꺼짐발생 다수차량.
https://cafe.naver.com/khmusicacademy/140637
bmw동호회 링크 출처:위레y제이X6님
몇일전 기사내용 시동꺼짐 대전통영 고속도로 터널에서 시동꺼짐발생해서
휴가망치고 견인비용조차도 bmw보상없었다.기사내용 있습니다.
현재 bmw5시리즈에서 흡기파이프쪽에서 누유되는 현상있으며
디퍼런셜쪽에도 누유되는 현상있습니다.
누유된다.라는 것은 문제있다.라는 현상은 누구나 알것입니다.
가스켓에서 역할을 못했다.라던지 역류했다던지 기타 추론됩니다.
이런 현상 있다.라는 것은 대부분 다수 차량에서 발생한다.라는 것이니
피해입지 마세요. EPS (핸들조향장치에 방청유 나온다.라고 하는 소비자들이 있는데
조향장치 부품에서 왜 방청유가 나오겠습니까?
흡기파이프쪽에서 문제발생해서 누유발생되어 엔진룸으로 적시는 결과입니다.
즉, 이런 기본적인 것조차 개선의 의지없고 바노스 문제와 각종 부품내구성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상황에 말로만 신뢰?
- 브랜드도 사람이 운영합니다.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
여러분들도 생활고나 금전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절실해 지죠.
자동차 어느 브랜드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 경제적으로 자금회전(판매량)이 안되면 무릎 꾾게 되어 있습니다!! -
여러분 모두가 한국 자동차 브랜드에 대항할 수 있는 수준높은 의식을 가지길 기원합니다.
소비자(본인) 스스로 없이 낮출 필요가 전혀 없으며, 자동차 브랜드를 관대하게 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우습게 취급만 할뿐입니다.
몇천만원 차량 구매하면서 뽑기 성공,뽑기 실패다.이런 발언은 삼가바랍니다.
초등학생이 문구점 앞에서 500원넣고 뽑기할 때나 가능한 표현입니다.
자동차 몇만개 부품이라고 각인하는데 몇만개 부품이라고 해봐야
여러분들도 알겠지만,핵심 파츠에서 대부분 구성되는 게 현실입니다.
한국 소비자들이 집단 소송도 하고 자신들의 권익을 찾으세요.
자동차 카페 동호회가 그렇기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예전 시대에는 옹호하기 급했지만,몇년전부터 현실은 투명성있게 운영되며
잘못된 부분을 덮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구매는 여러분들의 선택권이며 출처는 - 카 자 마 친 - 입니다
독일 BMW임원도 한국인들의 운전스타일때문이라더니 그래도 한국에서 차팔고싶은가보네
신뢰를 바랬으면 그렇게 행동했으면 안되지
딜러마다 할인가가 다르다.
정찰제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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