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종 신차 중 25종 별 다섯 개, 벤츠 가장 많아
-쌍용차 코란도·기아차 씨드 등 국산차 포함
유럽 신차안전도 평가기관 유로앤캡(Euro NCAP)이 '2019 가장 안전한 차'를 발표했다.
6일 유로앤캡에 따르면 올해 안전 최고등급인 별 다섯 개를 획득한 차는 28종 가운데 무려 25종이다. 나머지 3종(DS3 크로스백, 시트로엥 C5 에어크로스, 기아차 씨드)은 최고 등급 차와 중복되지만 선택 안전품목을 넣지 않은 기본형으로 별 네 개를 얻었다. 규정은 긴급자동제동 시스템(AEB) 오프셋, 야간 보행자 및 자전거 감지 등의 능동안전분야 테스트를 추가한 지난해와 동일하다. 점수는 성인 승객 안전성, 어린이 승객 안전성, 보행자 안전성, 안전보조 시스템 별로 매겼다.
최우수 등급을 가장 많이 얻은 브랜드는 메르세데스-벤츠다. CLA, EQC, B클래스, GLE, G클래스가 모두 별 다섯 개다. CLA는 성인 승객 안전성 96%, 어린이 승객 안전성 91%, 보행자 안전성 91%, 안전보조 시스템 75%다. EQC는 성인 승객 안전성 96%, 어린이 승객 안전성 90%, 보행자 안전성 75%, 안전보조 시스템 75%다. B클래스는 성인 승객 안전성 96%, 어린이 승객 안전성 90%, 보행자 안전성 78%, 안전보조 시스템 75%다. GLE는 성인 승객 안전성 91%, 어린이 승객 안전성 90%, 보행자 안전성 78%, 안전보조 시스템 78%다. G클래스는 성인 승객 안전성 90%, 어린이 승객 안전성 83%, 보행자 안전성 78%, 안전보조 시스템 72%다.
국산차는 쌍용차 코란도와 기아차 씨드가 별 다섯 개를 얻었다. 코란도는 성인 승객 안전성 88%, 어린이 승객 안전성 85%, 보행자 안전성 68%, 안전보조 시스템 74%다. 씨드는 성인 승객 안전성 88%, 어린이 승객 안전성 85%, 보행자 안전성 68%, 안전보조 시스템 73%로 코란도와 거의 같다. 세이프티 팩을 넣지 않은 기본형 씨드는 성인 승객 안전성 88%, 어린이 승객 안전성 85%, 보행자 안전성 52%, 안전보조 시스템 68%로 보행자 안전성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이밖에 아우디 A1·e-트론, 폭스바겐 T-크로스, 테슬라 모델3, 포드 포커스, BMW Z4, DS3 크로스백, 스코다 카미크·스칼라, 세아트 타라코,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이보크, 토요타 코롤라·라브4, 혼다 CR-V, 렉서스 UX, 마쓰다3 등도 최고 등급을 받았다.
한편, 유로앤캡은 지난 1997년 이후 20년간 유럽 시장에서 판매되는 신차의 충돌테스트를 진행해 등급을 발표하고 있다. 유럽위원회와 유럽 정부, EU 국가의 자동차 및 소비자 기관 등이 후원하고 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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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유럽시장에 출시된 신차중 충돌테스트임
기존 차량들 기준이 아님
https://www.euroncap.com/en 들어가 보세요 기존 차량들도 나와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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