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역사 깊은 코란도와 무쏘, 시장서 다시 주목
-쌍용차, SUV 인기 속 헤리티지 강조
쌍용자동차가 국내 자동차 가운데 최장수 브랜드로 꼽히는 '코란도'와 해외에서 다시 등장한 '무쏘'를 앞세워 SUV 대세 동참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9일 쌍용차에 따르면 코란도는 쌍용차의 전신인 신진자동차가 '지프'라는 차명으로 생산했던 제품이다. 1983년 지프를 더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자 '한국인은 할 수 있다(Korean can do)'는 의미의 코란도로 이름을 바꿨다. 이후 2005년 후속차종인 '액티언'으로 차명을 변경했지만 소비자 인식에 코란도가 강하게 새겨져 있다는 점을 파고들어 다시 '코란도'를 부활시켰다. 이에 따라 3세대는 코란도에 'C'라는 서브네임을 붙여 고급스러운 SUV를 표방했다. 회사 관계자는 "코란도C는 코란도 투리스모, 코란도 스포츠와 함께 코란도 패밀리를 표방했다"며 "가장 최근 출시된 4세대 신형 코란도는 편의품목 개선 외에 1.5ℓ 가솔린 엔진이 저공해 3종 자동차 인증을 획득하면서 상품성이 보강됐다"고 설명했다.
코란도C가 국내 소비자에게 잘 알려져 있다면 '무쏘'는 해외에서 기억에 남는 이름이다. 1993년 출시됐으며 당시 디자인은 영국 왕립 예술 대학의 켄 그린리 교수가 맡고, 동력계는 벤츠 디젤을 사용해 우수한 디자인과 성능으로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실제 무쏘는 1994년 우수 디자인 상품전 우수 디자인상, 1994년 영국 버밍엄 모터쇼 4륜구동 부문 최우수차, 1996년 영국 버밍햄모터쇼 오토 디자인상, 1997년 호주 최고의 4WD 등을 수상했다. 수상 내역 만큼 인기도 높아 출시 3년 만에 1만대 생산을 돌파했고 1996년엔 아프리카 4륜구동 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으며 2000년엔 20만대 생산을 뛰어넘었다.
국내에선 사라진 '무쏘'의 차명은 영국에서 코란도 스포츠가 이어받았다. 영국 내 판매사들이 무쏘의 부활을 적극 요구했기 때문. 초기 무쏘 개발에 영국 디자인이 입혀지면서 나름대로 영국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았던 점이 차명 부활의 배경으로 작용했다. 쌍용차 관계자는 "영국 소비자에게 무쏘는 아직 잊혀지지 않았다"며 "현지 딜러들의 요청에 따라 '무쏘' 차명을 쓰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쌍용차는 최근 '다시 렉스턴'을 외치며 대형 SUV 트렌드에 동참하려는 움직임이 분주하다. 사실상 렉스턴이 국내 대형 SUV의 원조 격으로 여겨진다는 판단 때문이다. 당시 디자인은 이탈리아 디자이너인 조르제토 주지아로가 담당했고 국산 SUV 최초의 운전석 메모리 시트, 차량 자세 제어 장치 등이 적용돼 프리미엄 국산 대형 SUV로 안착했던 기억을 다시 떠올리자는 얘기다. 특히 2세대 G4 렉스턴은 쌍용 로고가 아닌 윙 타입 엠블럼을 장착하고 20인치 알루미늄 휠을 최초 적용했다. 또 2열 사이드 에어백과 운전석 무릎 에어백 등 동급 최다 9 에어백을 넣어 안정성을 보강하고 기존 5인승에 7인승을 추가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처럼 회사가 장수 브랜드에 애착을 갖는 또 다른 이유는 소형 티볼리의 선전도 한 몫했다. 지난 2015년 등장 이후 국내 소형 SUV 시장을 견인한 티볼리는 4년5개월 만에 글로벌 시장 내 30만대 판매를 넘은 쌍용차의 주력이 됐다. 단일 차종으로 최단기간 판매기록을 경신한 것. 쌍용차 관계자는 "티볼리가 소형 SUV로 시작해 '소형'이라는 시장의 절대 강자로 육성됐다면 이제는 형님 차종의 육성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를 위해 장수 브랜드인 '코란도'를 다시 주목하자는 의미에서 '코란도 다시 보기'에 집중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쌍용차는 디젤 SUV 제품군이 많다는 점에서 정부의 노후경유차 폐차지원에도 참여하고 있다. 폐차지원으로 지원되는 45만원 외에 추가로 45만원을 보태주는 것. 쌍용차 관계자는 "최근 적용되는 디젤엔진은 배출가스가 크게 줄어든 만큼 미세먼지 저감 차원에서 제조사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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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즈아~
쌍용차에 문제는 내수에 집중된 판매량 때문에 내수판매가 줄면 바로 타격받는거
해외수출을 못하니 내수에 집착 할수박에
모기업도 인도회사니 모기업 덕을 볼수도 없는수준
외국에서 쌍용차 이미지는 거의 중국차 수준이지 듣보잡 브랜드를 큰돈 들여서 구입할까
쏘나타 싼타페 카니발 봉고가 이름 바꿔팔다 다시 돌아간나요?
액티언 카이런 으로 이름 다 바꿔서 팔더니 이제와서 코란도 무쏘 타령하니 웃겨서 하는말임
이게 별로 반응이 않좋자 이걸 빼고 이야기함.
쏘나타 싼타페 카니발 스포티지 봉고 이런차들은
끊김없이 한이름을 오래도로 계속 쓰고 계속후속모델을 내놓고 인기도 좋은 차들임
저중 스포티지는 딱 1년정도 빈시기가 있었으나 이때는 아직 후속이 나오기 전이였고 그 1년을 제외하고 명맥을 계속 잇고 있는차임
쌍용이 잘 만들수 있을것 같은 차종을 만들어야지... 많이 팔릴듯한 모델은 현기에
금방 잡아 먹힌다.
디펜더나 랭글러같은 정통 4륜이나 랜드크루저70 같은 트럭에 가까운 4륜으로 간다면
틈새시장 충분히 파고들수 있다.
자금이 어딨어서 신차에 그리 투자를 하나
모기업도 인도자동차 기업이라 신차 개발해도 한국아님 팔아 먹을곳도 없는 수준이 쌍용인데
한국에서 팔려고 투자를 쉽게 할수있나
돈이 없으니까 롱런 할수 있는 안정적인 시장으로 가라는 뜻을 모르겠냐...
과연 1톤화물 시장에서 포터 봉고를 넘어설 차를 쌍용이 참도 잘만들겠다
승용 부문도 경쟁력 없어 후달리는데 화물차를 만든다 ㅋㅋㅋ
렉스턴스포츠가 경쟁상대가 없으니 먹히는거지 포터 봉고와 경쟁해서 1톤시장에 살아 남을거 같냐
만들면 뭐하냐 기존 운전자들은 이미 1톤하면 포터 봉고인데
만들어봐짜 삼성차 야무진 꼴이지
5년 잡았다 싶었는데 10년 더 멀리 도망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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