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가 봄철 안전운행을 위한 타이어 교체 시기로 홈의 깊이가 3mm 내외인 시점을 제시했다. 사진=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가 안전한 운전을 위한 타이어 교체 시기로 4mm가 마모된 시점을 제시했다.
타이어는 마모될수록 배수능력이 낮아져 빗길에서 미끄러짐 현상이 발생하기 쉽다. 20일 한국타이어 실험결과에 따르
면 젖어있는 노면에서 100km/h로 달리던 자동차가 급제동하는 경우 홈의 깊이가 7mm인 새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는
53m만에 멈췄지만 1.6mm인 타이어는 91m가 필요했다. 제동력이 절반 수준으로 떨어진 셈이다.
젖은 노면에서 자동차 전용도로 제한속도인 80km/h로 달리다 급제동을 하는 경우에도 깊이 7mm 타이어는 36m로 멈
출 수 있었지만 1.6mm인 타이어는 68m나 나아간 뒤 멈췄다.
한국타이어는 "타이어 마모로 홈의 깊이가 얕아지면 배수능력이 떨어져 수막현상이 발생한다"며 "수막현상은 고속에
서 더욱 심해지는데, 마모된 타이어로 젖은 노면을 고속 주행하는 것은 물 위에서 주행하는 것과 비슷할 정도로 위험성
이 크다"고 경고했다.
마모한계점에 달한 타이어는 새 타이어와 비교해 제동력이 절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한국타이어
안전을 위한 타이어 교체 시기로는 타이어가 4mm가량 마모되어 홈의 깊이가 3mm 내외가 된 시점을 제시했다. 대부
분 운전자들이 마모 한계선인 1.6mm에 도달해야 타이어 교체를 고려하지만, 안전운전을 위한다면 홈의 깊이가 3mm
인 상태에서 여유를 두고 교체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마모도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공기압 유지를 꼽았다. 한국타이어는 "적정 상태 공기압을 유지해 타이어 트레드 부위 전
체가 지면에 고르게 접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면 타이어 각 부분 움직임이 커져 열이 과다하게 발생된다. 고속주행을 하면 타이어 표면이 물
결을 치는 듯한 현상인 '스탠딩 웨이브'가 발생하고, 심한 경우 펑크가 날 수 있다. 반대로 공기압이 과하면 갑작스러운
외부 충격이 발생했을 때 타이어가 쉽게 손상된다. 중앙 부분에 조기 마모 현상도 발생한다.
계절용 타이어를 적기에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한국타이어는 겨울용 타이어는 눈길과 빙판길 주행 시 접지력과 제
동성에 강점을 지니지만 일반 노면을 주행하면 소음이 발생하고 마모도 빨라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영상의 날씨가 지
속되는 봄철에는 사계절용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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