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확산 따라 여객은 급감, 화물은 급증
최근 지하철, 버스, 택시 등이 급격한 이용자 감소에 신음하고 있다. 대신 자가용을 통한 이동이 늘어나는가 하면 온라
인 생필품 구매로 물류가 급증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 캠페인이 대중교통 이용을 줄인 데다 '비
대면(Un-Contact)'이 '배려'로 인식되면서 온라인 쇼핑 의존도가 높아진 탓이다. 이 같은 변화는 다가올 한국 내 모빌
리티 사회를 예측할 때 꽤 중요한 방향성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어떻게 이동하느냐가 곧 모빌리티 산업의 흐름을 보여
주고 있어서다.
기본적으로 '이동'은 주체에 따라 '여객(旅客)'과 '화물(貨物)'로 분류된다. 여객은 '사람', '화물'은 말 그대로 물건의
이동이다. 이 가운데 '여객'은 이동 수단의 종류와 이동 방식에 따라 또 다시 여러 분야로 나뉘는데 기본적으로 여객 이
동이 성립되려면 이동 수단과 조종하는 사람(운전자)이 반드시 필요한 법이다. 이때 이동에 필요한 비용을 받으면 사
업용, 그렇지 않으면 비사업용으로 분류돼 있다. 그러나 사업용 또한 '누가 운전할 것인가'에 따라 또 다시 두 가지로
구분된다. 이동이 필요한 사람이 직접 운전할 수 있고 누군가 운전을 해줄 수 있어서다. 전자의 대표 사례가 렌탈이고
후자는 택시다. 다시 말해 비용을 받고 이동 서비스를 제공할 때 운전 서비스의 포함 여부가 곧 렌탈과 택시를 나누는
기준이라는 의미다.
따라서 이동 서비스, 즉 모빌리티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운전' 선택 여부다. 운전을 누가 하느냐에 따라 렌탈
과 택시의 생존이 걸려 있기 마련이다. 그리고 둘 모두를 위협하는 존재는 자신이 보유한 자동차를 직접 운전해 이동하
는 자가 이동 방식과 지하철 및 버스 등의 대중교통 체계의 확장이다. 실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2018 자동차산업 통계
에 따르면 2014년부터 5년 사이 국내 승용차 등록 비중은 78.3%에서 2.2% 증가한 80.5%에 이른다. 그런데 승용을 자
가용과 영업용으로 구분하면 2018년 기준 자가용 비중은 76.3%로 2014년 대비 1.3% 늘었고 영업용은 3.3%에서
4.2%로 0.9% 증가했다. 과거 자가용 증가율이 영업용보다 월등히 높았음을 감안하면 영업용의 성장이 놀라웠던 셈이
다. 그런데 택시 숫자는 고정된 만큼 영업용의 증가는 이동 수단만 빌려 운전을 직접하는 렌탈(리스 포함)이 늘어났다
는 것과 같다. 그 결과 운전 서비스와 이동 수단을 동시에 제공하는 택시의 수송 분담율은 하락했다. 국토교통부 교통
수단별 수송분담율에 따르면 2014년 택시 수송분담 비중은 3.2%였지만 2017년에는 2.8%까지 떨어졌다. 물론 그 사이
자가용 수송 비중도 56.5%에서 54%로 하락했는데, 이는 지하철과 버스 등의 대중교통 이용 증가로 옮겨 간 이유가 크
다. 실제 이들 대중교통 이용 비중은 2014년 40.3%에서 2017년 43.2%로 높아졌다. 자동차를 사지 않은 게 아니라 보
유는 하되 대중교통 체계가 편리해지면서 집에 차를 두고 대중교통을 이용한 셈이다.
그런데 최근 코로나19가 대중교통 체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이 권장되면서
이동 자체를 하지 않는 데다 필요한 경우 자가 이동을 선호하고 있어서다. 그 결과 렌탈과 택시를 포함해 대중교통 모
두 위기를 겪고 있다. 서울시 기준 지하철 이용자는 100만명이 넘게 줄었고 일부 지방은 택시 이용율이 50%나 하락했
다. 초단기 렌탈 등도 예외는 아니어서 이용자 급감에 고민이 적지 않다.
반면 '화물'은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여객 이동이 대부분 비즈니스와 여가를 위한 목적이라면 화물은 사람들의
생존에 필요한 물건을 나르는 역할이어서 오히려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개인 이동은 줄여도 최소 생필품은 생존에 반
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을 들어 이동, 즉 모빌리티 산업에 있어 이동의 기능과 목적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기초 사안이다. 대중
교통 이용이 억제되면 자가 이동이 늘어나고 자가 이동을 억제하면 대중교통 및 택시와 렌탈 등이 활성화된다. 다시 말해 자가 이동과 대중교통 이동은 서로 보완되는 것이 아니라 경쟁 관계에 있다는 의미다. 그리고 경쟁적 관계에 놓일 수밖에 없는 이유는 그만큼 국내 자가용 보급이 차고 넘칠 만큼 충분한 탓이다.
그럼에도 국민의 최소 이동권을 위해 대중교통은 유지될 수밖에 없다. 예나 지금이나 이동은 생존에 있어 기본 요건이
자 없어서는 안될 기본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가 이동이 확대될수록 대중교통 유지에 투입될 세금은 늘어날 전망
이다. 10명이 이용하든 1명이 이용하든 이동 없는 삶은 생각조차 할 수 없으니 세금 투입을 줄이려면 코로나19 사태가
빨리 종식되는 것 외에 방법은 없다. 그러니 지금은 모두가 힘을 합쳐 확산을 방지할 때다.
권용주 편집위원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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