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7층·지상105층으로 2026년 준공 목표…한전부지 매입 6년 만에 착공
현대차 신사옥 GBC 내주 착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최윤정 기자 = 서울시는 현대차그룹이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신사옥으로 지을 글로벌비즈니
스센터(GBC)의 착공신고서를 6일 수리하고 착공신고필증을 교부했다고 밝혔다.
이는 서울시가 건축허가서를 교부한 작년 11월 26일 이후 5개월여만이며, 현대차[005380]가 옛 한전 부지를 매입한
지 약 6년 만이다.
이에 따라 건축허가, 굴토·구조 안전심의, 안전관리계획서 승인, 착공신고서 수리, 착공신고필증 교부에 이르는 인허가
절차가 마무리됐다.
현대차 측은 2026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다음주 초 착공할 계획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
등을 감안해 별도 행사는 열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GBC는 지하 7층, 지상 105층, 연면적 91만3천955.78㎡, 높이 569m 규모인 국내 최고층 건물로 설계됐다.
업무시설, 숙박시설(관광숙박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공연장, 집회장, 전시장), 관광휴게시설, 판매시설이 포함된 대
규모 복합시설이다. 고층 타워동의 104층과 105층은 전망대로 쓰일 예정이다.
서울시는 공사 중 안전과 보건환경 요인에 관한 종합대책을 세우고, 교통문제 등과 관련한 종합적인 대처방안도 강구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기술자문단을 꾸려 안전사고나 재난상황 발생에 종합적으로 대비해 시민의 신뢰와 안전을 확보키로 했다.
또 공사 시에는 주변 교통시설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보완하고 교통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공사차량으로 인한 교통
체증을 방지하기 위해 '교통대책 TF'도 운영할 예정이다.
서울시, 현대차 신사옥 GBC 건축허가서 교부
(서울=연합뉴스)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현대차그룹이 세울 지상 105층, 569m 높이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의 조감도.
2020.5.6.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시는 대규모 공사의 안전 이슈나 민원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착공 후에는 강남구청, 사업
자와 합동으로 단계적 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2014년 9월 10조5천500억원에 옛 한전부지를 매입했다. 토지매입대금은 현대차 55%, 현대모비스
[012330] 25%, 기아차[000270] 20% 등의 비율로 나눠 부담했다.
현대차는 GBC를 개발하며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잠실주경기장 리모델링 등 9개 사업, 1조7천491억원 규모로
공공기여를 한다. 영동대로 지하 공간은 서울시가 위탁받아 공사하고 나머지 사업은 현대건설[000720]이 맡아 한 뒤
기부채납하는 방식이다.
현대차그룹은 투자자를 유치해 GBC를 공동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3조7천억원으로 예상되는 투자비 부담을
최소화해서 핵심사업인 자동차 분야에 주력하기 위해서다.
현대차그룹은 옛 한전부지 매입 후에 주가가 급락하는 등의 후유증을 겪었다. 여러가지 걸림돌을 해소하는 과정에 사
업 일정은 상당히 지연됐다.
지금도 코로나19로 인해 공사나 투자자 모집 등을 위한 여건이 우호적이지 않아서 준공이 예정보다 늦어질 것이란 관
측이 나온다.
세계 자동차 시장이 코로나19에 직격탄을 맞으며 한전부지 매입에 참여한 3개 계열사는 비상 상황이다. 1분기 실적부
터 코로나19 충격이 반영되기 시작했으며 4월엔 현대차 해외판매가 작년 동월대비 70% 추락했다.
코로나19에 따른 세계 경기침체가 심화하고 본업인 자동차산업이 더 흔들리면 GBC 건설에 속도를 내긴 어려워 보인
다.
limhwasop@yna.co.kr merciel@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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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현기차가 최고층 보유한게 낫지
그나마 현기차가 최고층 보유한게 낫지
건물 짓지도 않고 무슨 돈을 벌어 ㅋㅋㅋ 돈벌거면 땅값 2배 오른 지금 팔아버리지
왜 막대한 돈들려 고층빌딩을 짓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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