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출시돼 2018년 단종
-4,000만원대 수입차 견제 역할
아슬란은 현대차가 2014년 내놓은 비운의 플래그십 세단이다. 당시 현대차는 수입차 돌풍에 대응할 히든카드로 아슬
란을 꺼내들었다. 하지만 아슬란은 신차 효과만 반짝 누리고 출시 6개월 만에 판매가 반토막나며 존재감을 상실했다.
'아슬아슬'했던 아슬란은 결국 2018년 단종되며 짧은 생을 마감했다.
아슬란의 실패 이유는 분명했다. 수 십년간 현대차의 플래그십 자리를 지켜온 그랜저의 헤리티지를 뛰어 넘기엔 여러
모로 역부족이었던 것. 무엇보다 상품성 측면에서 크게 차별화하지 못했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됐다. 그랜저와 같은 전
륜구동 플랫폼을 채택하고 6단 변속기에 엔진 배기량만 그랜저 3.0ℓ, 아슬란 3.3ℓ로 구분했기 때문이다. 물론 여기에
제네시스에 포함된 각종 첨단 기능을 담았지만 소비자들은 아슬란을 그랜저의 상위 차급으로 인정하지 않았다.
하지만 아슬란은 존재 그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충분했다. 아슬란은 현대차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던 수입차 시장에 위
기감을 느끼며 견제를 위해 만들어 낸 내수 전용 차종이었다. 당시 3,000만~5,000만원 대 수입차 판매가 크게 증가하
며 현대기아차의 점유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수입차 업계에선 대중 브랜드에 해당하지만 현대차에겐 중
형 세단 이상에 해당하는 가격대여서 수익성 측면에서도 타격이 컸다. 5,000만원 이하 수입차 판매는 2010년 4만4,576
대에서 2012년 6만1,881대, 2014년 8만7,238대로 성장했다.
이에 회사는 '그랜저-아슬란-제네시스'로 이어지는 촘촘한 세단 라인업을 통해 수입차 시장으로 유출되는 수요를 철
통 방어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하지만 2015년 제네시스의 고급 브랜드 독립을 염두에 둔 상황이었기 때문에 후륜구동
세단을 도입할 수는 없었다. 따라서 전륜구동을 기반으로 한 최고급 세단을 내놨지만 역할 자체가 협소했던 만큼 큰 반
향을 일으키진 못했다.
그러나 요즘 상황에 빗대 생각해보면 '언제 또 아슬란 같은 차가 나올 수 있을까'하는 아쉬움도 남는다. 최근 내수 시
장에서 현대차를 견제할 만한 상대는 같은 그룹의 기아차밖에 없어 보여서다. 특히 현대차가 가장 강력한 경쟁 차급으
로 인식했던 5,000만원 이하 수입차 시장은 2015년을 정점으로 하락세에 돌입했다. 아슬란 출시 당시인 2014년 9만여
대에서 2019년엔 6만대 수준으로 하락했고, 올 1~5월엔 3만대 안쪽으로 내려왔다. 일본차를 비롯한 대중 수입차 수요
는 국산차로 회귀하고 초고가 수입에 판매가 쏠리는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어서다.
그러다보니 한국닛산의 철수 소식이 한편으론 안타깝다. 현대차에게 위기감을 심어줄 만한 경쟁 상대가 또 하나 사라
진 듯한 생각이 들어서다. 실제로 현대차는 과거 쏘나타 출시 당시 가장 강력한 경쟁 차종으로 닛산 알티마를 꼽은 적
이 있다. 알티마의 스포티한 주행 성능이 쏘나타 소비자의 취향과 가장 흡사해 견제가 된다는 입장이었다. 물론 현대차
가 내수 소비자에게 쏟는 노력과 열정을 의심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어떤 시장이든 치열한 경쟁 관계가 존재할 때 발
전된 결과물이 나온다. 선택지가 다양한 시장에서의 소비자 이점은 말할 것도 없다. 그런 면에서 언제쯤 제2의 아슬란
이 나올 수 있을지 기다려진다. 아슬란은 현대차에게 지우고 싶은 과오일지 몰라도 치열한 경쟁의 산물이었음은 분명
하니 말이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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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져 잘팔리니까 상위차종으로 돈 더 받고
팔려다가 망했쥬..;;
부품도 거의 그랜져랑 호환이 되었던..;;
현기가 '호갱들이지만 개돼지까지는 아니구나'라고
깨닫게 해준 차..;;
그랜져 잘팔리니까 상위차종으로 돈 더 받고
팔려다가 망했쥬..;;
부품도 거의 그랜져랑 호환이 되었던..;;
현기가 '호갱들이지만 개돼지까지는 아니구나'라고
깨닫게 해준 차..;;
실제 타보기나 해봤나요?
마치 다 아는것 처럼 써놔서 댓글 달았네요.
차가 다름요. 프레임도 그랜져 플랫폼 구조로 되어 있으나 더 보강된 프레임으로 구성되서..안전도 국내서 최고점 받은 차가 아슬란인거 아시나?
무슨 그랜저 페리타령 ㅋㅋㅋ
대량생산 하는 차종중 같은기업 차량이 부품 호환해서 만드는게 상식이지 ㅋㅋㅋ
르노 닛산이 할일없어 동맹맺고 플랫폼 공유하는줄 아나 ㅋㅋㅋ
애초에 이차는 그랜져/k7 과 같은 동급입니다
당시차량 프로젝트명만봐도 그랜져는 hg k7은 vg 아슬란은 ag입니다. 만약 한등급윗차였으면 뭐뭐H가 붙어야 윗급이쥬
애초에 이게 나온 이유가 뭐냐 하면 그랜저 2.4가 너무 많이 팔려서 그랜저 이미지가 떨어진다 하여 V6 3.0~3.3 전용 모델을 따로 떼어 놓으려고 했던 것이고, 같은 배기량, 같은 사양의 그랜저 3.0, 3.3과 비교하면 딱히 비싸지도 않았죠.
그랜저보다 상위 차급도 아니고 그냥 그랜저 6기통 모델을 떼어 놓은 것 뿐이니 추가옵션값 이상 가격 오를 여지도 없었고요.
그랜저 3.0, 3.3을 기본으로 나파가죽과 HUD 넣고 100만원 정도 더 받은 것인데,
사람들이 맨날 2.4 기본형 가격과 비교하면서 그랜저보다 엄청나게 비싸다고 욕한 것이죠.
그랜저 2.4 기본형 가격이 얼마인데 아슬란 3.3 풀옵션 가격이 얼마이니 엄청나게 차이난다는 식으로들 많이 까댔죠.
위에 어떤사람은 차가 다르다는데 문짝 내부 모양도 똑같고
시트도 똑같고 3.0 파워트레인은 말할것도 없고
뭐가 다르다는건지 ㅋㅋ
아 다른게 있긴하네요 산 사람들이 좀 더 호구다
현대에서는 그랜저를 더 키우면 키웠지 굳이 아슬란같은 차를 만들 필요가 없다는걸
AG의 실패로 깨달은것 같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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