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 에너지소재연구소에서 배터리 셀 품질 테스트를 하는 모습.[포스코케미칼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포스코케미칼이 1회 충전 시 최대 600㎞를 주행할 수 있는 3세대 전기차용 배터리 양
극재를 개발하고 시장 선점에 나섰다.
포스코케미칼은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핵심 소재인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양극재 개발을 마치고, 상업 생
산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포스코케미칼은 현재 시제품에 대한 고객사 평가를 마치고 상업 생산을 준비하고 있다. 고객사 주문에 따라 구미와 광
양에 조성된 생산라인을 우선 가동해 상업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NCMA 양극재는 기존 하이니켈 NCM(니켈·코발트·망간) 양극재에 알루미늄을 첨가한 것이다.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리
기 위해 필요한 대용량 배터리 구현이 가능한 데다 안정성과 출력을 높이고 가격은 낮출 수 있는 소재다.
일반적으로 전기차에 사용되는 하이니켈 배터리에서 니켈 비중을 높일수록 용량이 늘어난다. 하지만 다른 원재료인
망간과 코발트 비중이 줄어들면 안정성과 출력은 낮아지기 때문에 니켈 함량을 80~90% 이상으로 높이는 데는 기술적
인 한계가 있었다.
NCMA 양극재는 알루미늄을 활용해 이런 한계점을 보완하면서 니켈 비중을 높일 수 있는 원리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
다. 포스코케미칼이 이번에 개발한 NCMA 양극재는 니켈 함량을 80% 이상으로 높여 배터리 용량을 대폭 늘렸다.
NCMA 양극재는 1회 충전 시 500~600Km를 주행할 수 있는 3세대 전기차에 적용된다. 업계에서는 3세대 전기차가 상
용화되면 내연기관 자동차와 경쟁이 가능해 전기차 대중화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가격이 높고 변
동성이 큰 희소금속인 코발트의 원가 부담이 줄어들면 배터리 가격도 크게 낮출 수 있다.
포스코케미칼 관계자는 "NCMA양극재 개발과 상업 생산에 나선 것은 포스코케미칼이 처음"이라며 "차세대 소재에 대
한 기술격차를 확보하고 폭발적인 성장을 시작한 전기차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스코케미칼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2020년 약 300만대에서 2025년에는 930만대 이상으로 연평균 25% 이상 성장
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차세대 소재 혁신을 통해 급성장하는 전기차 배터리 시장 공략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fusionjc@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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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중요한 충전시간 단축을 못하는대
전기차에 충전시간 단축을 못하면 보급에 한계는 금방온다
이게 쉽지 않은 것이 고용량 설비가 갖춰진 곳에서 그나마 2~30분 고속 충전이 가능한데 이를 전국에 쫙 깔수가 없지요
거기에 충전 시간까지 10분으로 줄이려면... ㅎㄷㄷㄷㄷ
고로, 배터리 체인지 시스템으로 가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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