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출시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스포츠카
-6년간 2만500대 판매, 마지막 18대를 끝으로 생산 종료
BMW가 개발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스포츠카 i8이 마지막 18대를 끝으로 생산을 종료했다.
현지 시각 15일 주요 외신들은 BMW 라이프치히 공장에서 포르티마오 블루(Portimao Blue) 컬러를 입은 마지막 차
를 끝으로 i8 생산을 최종 종료했다고 전했다. 당초 i8은 4월경에 모든 생산을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코로나 19의 여
파로 공장 문을 닫으면서 기간이 연장됐고 6월 중순에서야 최종 마무리됐다. 이로써 i8은 지난 2014년 글로벌 데뷔 이
후 6년여 동안 모두 2만500대를 소비자에게 인도한 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BMW i8은 친환경 스포츠카 개발이라는 목표 아래 2009년 비전 이피션트 다이내믹스 컨셉트카로 처음 등장했다. 전
기모터와 터보 디젤을 결합한 하이브리드카로 정지상태에서 100㎞/h까지 도달시간은 4.4초, 최고속도는 250㎞/h를
달성했다. 이후 BMW는 현실성에 맞춘 안정적인 파워트레인을 넣어 2011년 다시 한 번 컨셉트카를 공개했다. 회사는
친환경 스포츠카를 양산화에 성공해 판매할 계획이라며 i8 개발에 적극적인 의지를 보였고 마침내 2014년 글로벌 신고
식을 치렀다.
독특한 파워트레인과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i8은 출시 초기부터 큰 인기를 끌었다.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정도
로 세계적인 사전계약 광풍이 불었고 국내에서도 1년 이상 기다려야 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3기
통 1.5ℓ 터보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의 조합이 생각만큼 역동적이지 않다는 인식과 높은 가격이 발목을 잡았다.
또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스포츠카라는 낯선 장르에 대해 소비자들은 거리를 두기 시작했다. i8의 수요는 해를 거듭할
수록 점점 떨어졌고 생산 대비 가치와 수익성 부족으로 BMW는 최종 단종을 결정했다. 한스 피터 켐서 BMW 라이프치
히 공장 책임자는 "BMW i8은 그룹과 우리 공장의 영원한 홍보대사"라며 "6년동안 지켜온 차의 방향은 앞으로 다가올
BMW 미래에도 큰 역할을 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i8의 후속은 BMW가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를 통해 공개한 '비전 M 넥스트 컨셉트'가 유력하다. 이와 함께
전기 SUV와 세단인 iX3 및 i4 등을 잇따라 출시해 대중에게 BMW 'I'브랜드를 알려 인지도를 쌓을 예정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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